[건강 Q&A] 눈에 보이는 얼굴흉터, 어떻게 치료할까요?
[건강 Q&A] 눈에 보이는 얼굴흉터, 어떻게 치료할까요?
  • 이영순
  • 승인 2021.10.31 17: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아이러브피부과 이상민 원장
사진=아이러브피부과 이상민 원장

<건강 Q&A는 소비자가 궁금한 의학상식에 대해 의료진이 답해드립니다>

 

# 강남에 거주하고 있는 20대 직장인입니다. 평소 얼굴 부위 흉터 때문에 고민이 많았지만 건강상에 문제가 되지 않아 그동안 방치해왔습니다. 하지만 사회생활을 시작하다 보니 아무래도 신경이 쓰여 이를 치료할 방법은 없을지 궁금합니다.

 

노출되는 신체부위에 눈에 띄는 흉터가 있다면 큰 고민거리로 작용할 수밖에 없습니다. 특히 얼굴에 남은 흉터는 외모 콤플렉스로 작용해 자신감이 떨어지는 것은 물론, 대인관계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얼굴에 흉터가 남는 원인은 다양합니다. 손톱에 긁히거나 교통사고, 화상 등으로 인해 생길 수 있으며, 특히 나이가 어릴수록 외상으로 인한 흉터가 흔하게 나타납니다. 또한 성형수술이 대중화되면서 이로 인한 흉터를 호소하는 사례도 늘고 있어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특히 이마, 코, 볼, 턱과 같은 부위는 다른 피부에 비해 움직임이 많기 때문에 콜라겐이 더 많이 생성되고, 상대적으로 흉터가 크게 남을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보다 전문적인 흉터 치료로 제거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흉터 치료는 어떻게 진행되나요?

치료는 흉터의 발생 부위와 크기 등에 따라 달라집니다. 크게 수술적 방법과 비수술적 방법으로 구분되는데, 통증이나 부기 때문에 수술에 부담을 느끼는 경우라면 비교적 안전하고 간단한 레이저 치료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초기에 병원을 방문했을 경우에는 예방 차원에서 레이저 치료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흉터 부위의 붉은기를 감소시키고 앞으로 생길 흉터의 크기를 줄이는 방법으로, 이 단계에서의 치료는 부기, 멍, 딱지 등이 거의 없어 시술 후 만족도가 높은 편입니다.

반면 오래된 수술 흉터나 켈로이드 피부의 경우에는 저통증 레이저를 이용해 리폼하는 치료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해당 치료는 수술로 인해 피부 섬유조직이 변형됐을 경우 새로운 섬유조직으로 만들어 주는 방법입니다.

 

주의사항은 없나요?

다만 레이저 치료는 한번만으로는 개선이 어려울 수 있음을 인지해야 합니다. 치료가 진행될 때마다 레이저의 에너지나 파장 등을 달리 적용하는 맞춤형 치료가 이뤄져야 하며, 특히 기미나 잡티 등이 동반된 경우라면 보다 반복적인 시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도움말 : 강남 아이러브피부과 이상민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