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단신] KB국민은행·우리금융·NH농협은행·IBK기업은행 外
[금융 단신] KB국민은행·우리금융·NH농협은행·IBK기업은행 外
  • 이주영
  • 승인 2021.11.02 19: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KB국민은행)
(사진=KB국민은행)

KB국민은행, ‘초록우산 어린이재단’에 환아를 위한 기부금 전달

KB국민은행(은행장 허인)은 2일 ‘초록우산 어린이재단’에 저소득 가정 환아를 위한 후원금 1억 원을 전달했다고 밝혔다.

이번 기부금은 지난 3월부터 KB국민은행 영업점을 방문한 고객을 대상으로 시행된 고객경험 모바일조사에 응답한 고객 수에 따라 적립됐다. 고객경험 모바일조사에는 작은 나눔을 실천할 수 있는 차별화된 고객 참여형 사회공헌 내용이 포함됐다. 설문조사 마지막 ‘KB국민은행 고객과 함께하는 환아지원 캠페인’ 페이지는 적립된 후원 금액, 후원 아동 사연 등 운영현황을 확인할 수 있도록 조성됐다.

 

우리금융, 내부등급법 승인 획득

우리금융그룹(회장 손태승)은 2일 내부등급법 최종 승인을 금융감독원으로부터 획득했다.

지난해 6월 중소기업(비외감법인, 개인사업자) 및 가계부문에 대한 승인을 받은 후, 이번에 외감기업과 카드 부문 모형까지 내부등급법 최종승인을 받았다. 이는 2019년 1월 우리금융지주 출범 후, 2년 10개월여만으로 금융지주 중 최단기간 내 승인이다.

우리금융그룹은 지주 설립 후, 내부등급법 승인을 위해 우리은행, 우리카드 등 자회사들과 함께 태스크포스팀(TFT)을 구성하여 그룹 리스크거버넌스 및 리스크관리시스템 구축 등 전반적인 그룹 리스크관리체계 구축을 완료하였으며, 금감원은 이러한 우리금융의 리스크관리체계 구축 노력을 높게 평가해 최단기간 내 내부등급법 사용을 승인한 것으로 보인다.

 

(사진=NH농협은행)
(사진=NH농협은행)

NH농협은행, 프리미엄 농축산물 공동구매 서비스 「올원공구」출시

NH농협은행(은행장 권준학)은 모바일 플랫폼인 ‘올원뱅크’에서 프리미엄 농축산물 공동구매 서비스「올원공구」를 출시했다고 3일 밝혔다.

「올원공구」는 올원뱅크의 라이프 메뉴에서 이용할 수 있는 컨텐츠로, 농축산물 공동구매를 할인된 가격으로 약 2주간 진행하며, 공동구매 수량 목표 달성 여부에 따라 고객에게 추가 환급 혜택을 제공한다. 

첫「올원공구」는 최고의 품질로 높은 인기를 얻고 있는 동철원농협의‘21년산 햅쌀 <철원오대쌀> 공동구매를 11월 12일까지 진행한다.

 

(사진=NH농협은행)
(사진=NH농협은행)

농협은행, ESG특화 「NH농식품그린성장론」 출시 1년만에 대출 2조원 달성

NH농협은행(은행장 권준학)은 지난 28일 NH농식품그린성장론 잔액이 2조원을 돌파했다고 2일 밝혔다. 

NH농식품그린성장론은 ESG실천 우수 농업·농식품기업 지원을 위한 상품으로, 지난 3월 5천억원, 6월 1조원을 돌파한 지 넉 달이 지나지 않아 대출잔액 2조원을 넘어선 것이다. 

상품 주요 고객군이 중소기업, 농업인, 개인사업자 중심으로   평균 대출금액이 2억원 수준인 점을 감안하면 명실상부한 ESG대표 여신상품으로 자리매김했다고 볼 수 있다. 

농협은행은 최근 농협의 정체성을 강화하고, 우리 농산물 소비 확대를 위해 우리 농산물로 식음료를 제조·소비에 앞장서는  농식품기업에 대해 여신 금리 우대 및 일정 요건을 충족하는 경우 대출한도를 추가 우대 지원하고 있다. 우리 농가와 농식품기업이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역할을 하고 있는 것이다. 

 

우리금융캐피탈, 2,000억 유상증자 실시

우리금융지주(회장 손태승)의 자회사 우리금융캐피탈(대표이사 박경훈)은 지난 1일 이사회를 열고 2,000억원 규모의 유상증자 안건을 결의했다고 2일 밝혔다.

우리금융캐피탈은 이번 유상증자 결의로 자기자본이 1조2천억대로 증가하게 되며, 2021년 9월말 기준, 레버리지 비율이 9.6배 수준에서 8배 초반 수준으로 하락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증자는 우리금융그룹의 적극적인 비은행부문 확대는 물론, 내년부터 시행되는 레버리지 비율 규제 강화에 따른 선제적인 조치 차원에서 추진됐다.

더불어, 이번 2,000억원 유상증자로 성장 발판을 마련한 우리금융캐피탈은 수익성 확대 행보를 지속적으로 이어나갈 수 있게 됐다.

특히, 디지털 오토금융플랫폼 구축, 기업금융, 그룹 시너지 강화 등 캐피탈사로서의 역량을 강화하고, 리스/렌트 등 비이자수익 확대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IBK기업은행, 가계대출 중도상환 시 수수료 50% 면제

IBK기업은행(은행장 윤종원)은 이달 9일부터 내년 3월 31일까지 가계대출에 대한 중도상환수수료를 50% 감면한다고 1일 밝혔다.

대출상환 고객의 금융비용 부담을 줄이는 한편 상환 여력이 있는 고객의 자발적인 상환을 유도해 서민금융을 지원하고 실수요자를 보호하기 위한 취지라고 은행 측은 설명했다.

적용 대상 대출은 기업은행에서 받은 모든 가계대출이며 외부기관과의 별도 협약에 따라 중도상환수수료를 부과하는 일부 상품(내집마련디딤돌대출, 버팀목전세자금대출, 보금자리론, 적격대출 등)은 중도상환수수료 감면대상에서 제외된다. 
 

(사진=KB국민은행)
(사진=KB국민은행)

KB국민은행, 「KB 글로벌 Payment Usance」 이벤트 실시

KB국민은행(은행장 허인)은 ‘KB 글로벌 페이먼트 유산스(Payment Usance)’ 출시 2주년을 맞아 오는 12월까지 이벤트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KB 글로벌 Payment Usance’는 국내 수입기업이 물품 선적 확인 후 대금을 송금하는 수입결제 건에 대하여 금리 경쟁력이 있는 해외 금융기관을 통해 수입금융을 지원해주는 상품이다.

이번 이벤트는 오는 12월까지 진행되며, ‘KB 글로벌 Payment Usance’ 실행 시 발생하는 전신료에 대해 전액 면제하는 혜택을 제공한다. 또한 오는 11월 말까지 첫 이용 기업고객 대상으로 쿠팡이츠 쿠폰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