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위원회 3~4일 ‘제12회 통신서비스 이용자주간’ 행사 연다
방송통신위원회 3~4일 ‘제12회 통신서비스 이용자주간’ 행사 연다
  • 이영순
  • 승인 2021.11.04 11: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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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위원회(위원장 한상혁, 이하 방통위)와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회장 박정호)가 11월 3일(수)부터 4일(목)까지 2일간 이용자 중심의 안전하고 편리한 통신서비스 이용문화 확산을 위해 ‘제12회 통신서비스 이용자주간’ 행사를 운영한다. 

올해 행사 역시 지난해에 이어 코로나19 여파로 인해 온라인으로 운영된다. ‘온라인 플랫폼 시대, 현명한 이용자의 슬기로운 통신서비스 생활’이라는 슬로건 하에 진행되는 행사로, 온라인 가상세계(메타버스) ‘이프랜드(ifland)’를 통해 통신서비스 및 온라인 플랫폼 피해예방 홍보교육관을 운영해 이용자들이 직접 교육에 참여할 수 있게 했다. 

11월 3일에 열린 기념식에서는 통신서비스 이용자 권익증진에 기여한 독거노인종합지원센터(피해예방 교육협력기관)와 장영 강사(피해예방 교육강사) 등에 공로패가 수여됐다. 

‘통신서비스 피해예방 웹툰 공모전’ 출품작 중 우수작에 대한 시상도 진행됐다. ‘웹툰 공모전’ 최우수상(방송통신위원장)에 선정된 작품은 ‘엄마, 나야’다. 이 작품은 어르신을 대상으로 발생할 수 있는 이용자 피해 사례를 담담하고 간결하게 풀어내 평가위원들의 호평을 받았다. 수상자는 상장과 200만원의 상금을 받았다. 

이어 전기통신사업자의 이용자보호 업무 우수사례를 발표하고 IT 전문 유튜브 크리에이터 '스마트리더'가 통신분쟁 조정제도의 해결사례와 활용법에 대해 안내하는 프로그램이 운영됐다. 샌드아트 공연을 통해 이용자 피해예방을 위한 주의사항을 알리는 시간도 마련됐다. 

행사의 둘째 날인 11월 4일에는 ‘통신서비스 활용 및 피해예방 교육’과 ‘온라인 플랫폼 이용자 보호 웨비나’가 열린다. 피해예방 교육 전문 강사가 통신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온라인 생중계 교육을 진행하며, 이용자 보호 정책 전문가가 참여하는 온라인 플랫폼 이용자 보호 웨비나를 개최해 참석자들과 온라인 플랫폼 서비스 동향과 각종 피해 사례, 이용자 보호에 대한 이야기를 나눈다. 

한상혁 위원장은 축사를 통해 “코로나19 여파로 인해 원격교육, 재택근무 등 비대면이 일상화되면서 단절된 서로를 연결시켜주는 통신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며 “앞으로도 장애인, 저소득층, 노령층도 불편 없이 통신서비스의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지원을 강화하고, 온라인 플랫폼의 영향력 확대에 맞춰 이용자 보호를 강화한 플랫폼 관련 법제 정비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