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온라인쇼핑 거래액 48조 돌파 '역대 최고'‥여행 서비스 40%↑ 그 중 모바일쇼핑 73%
9월 온라인쇼핑 거래액 48조 돌파 '역대 최고'‥여행 서비스 40%↑ 그 중 모바일쇼핑 73%
  • 임희진
  • 승인 2021.11.05 09: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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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3분기(7~9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작년 동기 대비 19.6% 증가한 48조2261억원으로 집계됐다. 특히 관련 통계를 작성한 2001년 이후 가장 큰 금액이다.

총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이 차지한 비중은 73%에 달했다.

온라인 쇼핑은 주로 모바일로 이뤄졌다. 3분기 모바일 쇼핑 거래액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6.9% 증가한 34조9581억원이다. 전체 온라인 쇼핑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72.5%에 달했다.

(사진=통계청)
(사진=통계청)

통계청이 발표한 온라인쇼핑동향에 따르면 추석에 있던 9월 온라인 쇼핑은 월 기준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다. 지난 9월 온라인 쇼핑 거래액은 1년 전보다 17.0% 늘어난 16조2151억원으로 집계했다.

추석 명절에 따른 이동과 여행 수요 증가로 여행·교통서비스 거래액이 40.0% 증가했다. 명절용 선물세트 주문과 배달 음식 등 음식서비스 거래액은 36.8% 늘었다.

모바일 거래액 역시 크게 뛰었다. 9월 모바일 쇼핑 거래액은 1년 전보다 23.9% 늘어난 11조7378억원에 달했다. 9월 온라인 쇼핑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72.4%였다. 음식서비스는 배달 애플리케이션 등을 통한 모바일 거래액이 97.0%로 대부분을 차지했다.

반면 3분기 온라인 해외 직접판매액은 1조62억원으로 1년 전보다 39.0% 감소했다. 온라인 해외 직접판매액 중 면세점 판매액(7천958억원)이 43.6% 감소한 영향이다. 해외 직접판매액은 직전 분기 대비로도 16.2% 감소했다.

국가·지역별로 보면 중국(-42.9%), 아세안(ASEAN·동남아시아국가연합)(-18.1%), 유럽연합(EU)(-30.5%) 등에서 판매액이 감소했다. 상품군별로는 화장품(-43.3%), 음반·비디오·악기(-41.1%) 등의 판매액이 줄었다.

이는 우리나라 화장품을 주로 구매하는 중국 구매 대리상이 최근 오프라인 구매를 일부 재개한 데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3분기 온라인 해외 직접구매액은 1조975억원으로 1년 전보다 14.6% 증가했다. 국가별로는 미국(11.7%), 중국(21.2%), 일본(31.4%) 등 제품의 해외 직구가 늘었고, 상품군별로는 의류·패션 관련 상품(14.3%)과 음식료품(17.7%) 등의 구매가 증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