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Q&A] 사회성이 부족한 아스퍼거증후군이 겪는 신체적, 정서적 문제는?
[건강 Q&A] 사회성이 부족한 아스퍼거증후군이 겪는 신체적, 정서적 문제는?
  • 이영순
  • 승인 2021.11.10 16: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브레인리더한의원 강남점 정덕진 원장
사진=브레인리더한의원 강남점 정덕진 원장

<건강 Q&A는 소비자가 궁금한 의학상식에 대해 의료진이 답해드립니다>

 

사회성이 부족한 아스퍼거증후군이 겪는 신체적, 정서적 문제는?

사회적 기술은 우리가 다른 사람들과 관계를 맺고 상호작용을 함께 있어 매우 중요한 기능입니다. 우리는 말하기 듣기, 쓰기와 같이 표현과 전달의 수단이 되는 언어 능력을 비롯해 눈맞춤, 표정, 말투나 목소리 톤, 등의 비언어적 단서들을 통해 보다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의사소통 할 수 있으며, 주변 사람들과 관계를 맺고 유지해나가는데 도움을 받습니다.

자폐스펙트럼 장애 범주에 속하는 아스퍼거증후군의 경우, 이러한 언어 및 비언어적 의사소통의 기술을 습득하거나 사용하는 것에 결함을 보이며, 한정된 관심사와 반복적이고 강박적인 행동, 감각적으로 민감한 특성을 가지고 있어서 우리가 당연하게 여기는 기본적인 사회적 기술을 습득하는 것에 어려움을 보이는 신경발달장애입니다.

사회적 기술이 부족하게 되면 상대방의 생각과 감정, 숨겨진 의도를 파악하기 못해 상황에 맞지 않는 말과 행동을 하게 됨으로써 오해를 사거나 갈등을 일으키기 쉬우며, 주변 사람들과 적절한 사회적 관계와 정서적 상호작용을 이어나가지 못한 채 사회적으로 소외되거나 고립되는 경험을 하기 쉽습니다.

아스퍼거 증후군의 경우 사회적 상황에서 겪는 지속적인 어려움으로 인해 정신적 스트레스나 우울, 불안과 관련된 문제들이 나타나기 쉬우며, 신체 건강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실제 진료 현장에서 두통이나 복통, 면역기능의 저하, 수면의 문제 등을 호소하는 경우가 흔하고, 체온, 맥박, 호흡, 혈압 등 신체 바이탈 사인도 불안정해 자율신경의 조절 능력이 정상 범주에 있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심장의 열을 내려 자율신경의 불균형을 바로잡아줄 수 있는 처방을 사용하며, 신진대사가 원활하지 않아 생기는 노폐물을 배출시키고, 부족한 기력과 에너지를 회복시켜줄 수 있는 한방 치료를 통해 정서적 안정 및 신체의 여러 증상들을 개선시키는데 긍정적인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사회적 기술을 습득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과 경험의 기회를 제공하는 것도 중요하겠지만, 과도한 자극이나 예측하지 못하는 일상의 변화에 대처하는 것이 어려운 아스퍼거증훈군의 경우 여러 스트레스 환경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신체적, 정서적인 어려움을 함께 관리해나가는 것이 필요합니다.

 

 

도움말 : 브레인리더한의원 강남점 정덕진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