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 1스푼] 오랫동안 사용하지 않은 예금 찾을 수 있다고 하는데 어떻게 해야되나요?
[지식 1스푼] 오랫동안 사용하지 않은 예금 찾을 수 있다고 하는데 어떻게 해야되나요?
  • 이주영
  • 승인 2021.11.17 14: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Q. 오랫동안 사용하지 않은 예금 찾을 수 있다고 하는데 어떻게 해야되나요?

A. 은행, 우체국, 보험사 등에서 보유하고 있는 휴면예금 또는 휴면계좌에 대한 정보는 서민금융진흥원의 <휴먼예금 찾아줌 홈페이지> 또는 은행연합회의 <휴면계좌 통합조회 시스템 홈페이지> 등에서 한번에 조회·확인할 수 있습니다.

 

◇ "휴면예금 등" 이란?
금융회사의 예금 등 중에서 관련 법률의 규정 또는 당사자의 약정에 따라 채권 또는 청구권의 소멸시효가 완정된 예금


- 금융회사가 예금(자기앞수표 포함), 적금 및 부금 등에 따라 불특정다수인으로부터 채무를 부담함으로써 조달한 금전 및 이자
- 금융회사가 보험계약에 따라 장래에 지급할 환급금, 보험금 및 계약자배당금

실기주 과실이란 예탁자를 통해 투자자에게 반환된 후 투자자의 명의로 명의개서가 되지 않아서 한국예탁결제원 명의인 주권의 권리행사에 따라 한국예탁결제원이 수취해 10년 이상 관리한 배당 등 과실(금전 한정, 금전 이외 과실 매각한 경우 그 매각대금 포함)을 말합니다.

 

◇휴면예금 등 조회

① 서민금융진흥원을 통한 방법
서민금융진흥원 모바일앱/휴면예금 찾아줌 홈페이지

② 은행연합회 등을 통한 방법
은행연합회 휴면계좌 통합조회 시스템 홈페이지/정부24 홈페이지 

 

Q. 휴면예금이 있다는 걸 알게될 시 바로 해당 금융기관으로 가면 찾을 수 있나요?

A. 휴면예금 등이 서민금융진흥원에 출연된 경우 서민금융진흥원의 <휴면예금 온라인 지급청구 시스템>에서 직접 지급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서민금융진흥원에 미출연된 휴면계좌의 경우 해당 금융기관에 방문해 지급 신청하면 찾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