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Q&A] 전체 치아 상실 시 전악 임플란트, 치과 치료에서 유의해야 할 점은?
[건강 Q&A] 전체 치아 상실 시 전악 임플란트, 치과 치료에서 유의해야 할 점은?
  • 이영순
  • 승인 2021.11.15 09: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서울라온치과 다산점 이정훈 원장
사진=서울라온치과 다산점 이정훈 원장

<건강 Q&A는 소비자가 궁금한 의학상식에 대해 의료진이 답해드립니다>

 

치아는 나이가 들어가면서 오랜 시간 치아를 사용하다 보면 잇몸이 약해지고 쉽게 탈락되기도 합니다. 이때 치아가 탈락된 상태로 방치할 경우 저작기능이 저하되며 소화·위장장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특히나 고령자들의 경우 많은 치아가 탈락했을 때 치조골의 흡수 등 문제가 커지게 됩니다. 이에 상실된 치아를 대체하고자 틀니를 사용하기도 하는데, 틀니는 고정력과 저작력 부족으로 사용에 제한이 따르고 관리에도 불편함이 있습니다.

따라서 다수의 치아가 탈락 또는 손상된 고령자라면 전악 임플란트와 같은 치과 치료를 고려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전악 임플란트란?

전체 치아가 상실된 무치악 상태이거나 다수의 치아에 기능적 문제가 생겼을 때 치아 전체를 임플란트로 복원하는 치과 치료입니다. 틀니와 같은 일반 보철 치료보다 수명이 길고, 사용 및 관리에 불편함이 없다는 점이 강점이며, 저작 기능은 물론 미관상으로도 자연치와 유사해 치료 만족도가 높은 편입니다.

해당 치료는 사고로 인한 케이스를 제외하고는 대부분이 고령자들을 대상으로 하는데, 당뇨나 고혈압 등 전신 질환을 가진 경우에도 최소 절개와 모의 수술을 통한 안전한 시술 가능합니다. 단, 복용중인 약이 있다면 시술 전 반드시 의료진에게 미리 내용을 전달해야 부작용을 막을 수 있습니다.

또한, 환자 개인마다 다른 구강 구조와 상태, 골조직, 신경위치, 연령대, 건강 상태 등을 고려해야함은 물론이고 치료범위가 넓고 수술 난이도 역시 높은 편이기 때문에 치과 선택에 신중해야 합니다.

해당 병원이 3D CT 등의 정밀검사 장비를 제대로 갖추고 있는지, 풍부한 수술경험과 노하우를 갖춘 숙련된 치과 전문의를 통해 치료가 진행되는지, 수술 후 체계적인 사후관리가 이뤄지는지 등을 사전에 꼼꼼히 확인해야 합니다.

 

 

도움말 : 서울라온치과 다산점 이정훈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