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Q&A] 턱관절 통증, 불편함을 개선하는 방법은?
[건강 Q&A] 턱관절 통증, 불편함을 개선하는 방법은?
  • 이영순
  • 승인 2021.11.15 12: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이엔이치과 임창준 원장
사진=이엔이치과 임창준 원장

<건강 Q&A는 소비자가 궁금한 의학상식에 대해 의료진이 답해드립니다>

 

어느 순간부터 입을 크게 벌리는 것에 어려움이 생기고, 음식을 씹을 때나 하품을 할 때 귀 앞 부분에 통증이 발생한다면 턱관절 질환을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그밖에도 턱을 움직일 때 소음이 발생하거나 턱이 빠져 입이 다물어지지 않는 경험 등도 턱관절 건강에 문제가 생겼음을 의미합니다.

턱관절은 두개골의 아래 부분과 턱뼈가 만나는 부위로 귀 앞 쪽에 위치합니다. 턱관절에도 여타 관절처럼 연골 디스크(관절원판)가 존재하는데 뼈끼리 맞부딪혀 손상되지 않도록 보호하고 충격을 흡수하는 역할을 합니다. 턱관절 소음이 발생하는 경우 이 디스크가 제 위치에서 벗어나 있거나 손상 및 변형이 된 턱관절 내 장애가 생겨 자극에 노출되어 있을 확률이 높습니다.

바로 맞닿아 있는 두개골과 하악골 과두가 유기적인 구조를 이루기 때문에 이러한 장애를 방치할 경우 두통과 이명 등의 증상이 발생될 수 있어 턱관절 사용에 큰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더불어 안면비대칭이나 부정교합으로 진행되어 삶의 질을 크게 저해할 수 있으므로 턱관절 사용에 불편이 느껴진다면 전문 치과를 찾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턱관절 통증치료 방법은?

환자 개개인의 증세와 통증 유발 원인에 따라 각기 다르게 적용됩니다. 초기에 병원을 찾은 환자들은 증상이 경미할 경우 간단한 약물 요법과 물리치료를 하고, 개선이 잘 안되는 경우 보톡스주사나 스플린트 치료가 필요합니다.

보톡스는 대부분이 미용 요법으로 알고 있는 경우가 많은데, 턱관절 주변의 근육이 경직되어 관절의 움직임에 제한이 생기는 경우 쓰입니다. 턱관절 근육을 부드럽게 이완시켜 운동 범위를 회복하고 통증의 완화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스플린트는 마우스피스 형태의 구강 내 장치로 수면 시 착용해 치료를 진행합니다. 턱관절의 위치를 바로잡아 관절에 가해지는 스트레스를 차단하고, 치아가 맞물리는 교합을 교정해 턱관절의 안정을 유도합니다.

환자가 스스로 탈착할 수 있다는 점이 치료의 편의성을 극대화하고, 비수술로 턱 교합을 일정 부분 교정할 수 있다는 점이 큰 강점입니다. 다만 스플린트 장치 제작 시 개인의 치열에 따른 맞춤형이 아닌 경우 착용시 불편감이나 다른 증상이 없더라도 치열의 변화가 생기거나 턱관절 질환이 오히려 진행될 수 있으므로 치료받아야 합니다.

염증 반응이 심화된 케이스에는 턱관절 세정술이 추가될 수 있습니다. 관절낭 내부에 과다하게 축적된 염증성 물질을 즉각 제거하는 요법으로, 치료 직후 통증의 완화를 체감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증세가 더욱 심화되어 교합의 불안정이 발생한 경우 스플린트 치료를 병용하여야 합니다.

환자의 특성에 따른 섬세한 치료가 요구되며, 치료 시 필히 턱관절 구조에 대한 이해도가 높고, 풍부한 임상 경력을 갖춘 숙련된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를 찾아 진단과 치료를 진행해야 합니다.

 

 

도움말 : 이엔이치과 임창준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