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소식] 뱅큐·도다툴·클래스101·요기요 外
[스타트업 소식] 뱅큐·도다툴·클래스101·요기요 外
  • 정단비
  • 승인 2021.11.15 19: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뱅큐)
(사진=뱅큐)

마이데이터 사업자 뱅큐, 핀테크 큐브 입주사 선정 

마이데이터 서비스를 제공하는 뱅큐가 한국핀테크지원센터의 핀테크 큐브 입주사로 선정되었다. ‘핀테크 큐브’는 금융위원회의 핀테크 스케일업 추진 전략의 일환으로 출범한 핀테크 특화 보육 공간으로, 혁신성과 투자유치 실적은 물론 해외 진출 가능성까지 검토하여 성장 가능성이 높은 기업을 우선적으로 선별한다.

뱅큐는 마이데이터 본 허가를 획득하여 소비 분석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는 핀테크 업체이다. 

소비 분석 솔루션은 고객의 소비 데이터를 수집 및 분석하여 자동 소비 분류(가계부), 맞춤 신용카드 추천 서비스를 제공한다. 뱅큐는 뱅큐 앱을 통해 소비 분석 솔루션 서비스를 3년여간 운영하면서 그 실효성을 검증하였고, B2B 사업의 일환으로 본 서비스를 API 형태로 제공한다.

뱅큐의 소비 분석 솔루션은 기존 유사 서비스와 달리 지리 및 공공 빅데이터 등을 반영하여 소비 분석의 정확도를 높이고, 신용카드 추천 시 세부적이고 복잡한 혜택까지 분석하여 독보적인 서비스를 제공한다. API 기반 로직으로 외부 활용이 용이한 만큼, 금융사 및 마이데이터 업체들에서도 도입을 추진 중이다.

마이데이터 사업이 오는 12월 1일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될 예정이다. 관련 시장 선점을 위하여 업계가 분주한 상황인 가운데, 관련 업체들은 뱅큐의 차별화된 소비 분석 솔루션을 주목하고 있다.

 

(사진=도다툴)
(사진=도다툴)

도다툴, 정오답 퀴즈, 점수 퀴즈 기능 출시

인터랙티브 콘텐츠 노코드 제작툴 ‘도다툴’은 브랜드와 고객이 더 풍부하게 상호작용할 수 있는 정오답 퀴즈와 점수 퀴즈 기능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퀴즈 기능은 고객에게 문제를 내고, 맞힌 문제 갯수나 점수에 따라 다른 결과나 리워드를 제공하는 기능이다.

도다툴은 비개발자인 마케터나 일반 개인들도 코딩없이 인터랙티브 콘텐츠를 쉽게 만들 수 있도록 도와주는 노코드 SaaS이다.

고객들에게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는 콘텐츠로 인터랙티브 콘텐츠가 떠올랐으나, 1000만원이 넘는 비용을 들여 전문 업체에 맡겨야 하고 제작에도 2주에서 한 달 가까운 시간이 소요된다는 한계가 있었다.

 

(사진=클래스101)
(사진=클래스101)

클래스101, 박재범과 2차 브랜드 캠페인 전개 

온라인 클래스 플랫폼 클래스101(대표이사 고지연)이 업계를 선도하는 온라인 클래스 플랫폼으로서 확고한 자리매김을 위해 브랜드 뮤즈 박재범과 함께 2차 브랜드 캠페인을 전개한다.

클래스101은 지난 8월 진행한 1차 브랜드 캠페인 ‘배우지마, 101해’로 남들이 정해놓은 길을 따라가는 것이 아닌 실제 스스로가 원하는 것을 배우는 인생을 응원하는 메시지를 전했다. 이어 2차 브랜드 캠페인의 키 메시지를 ‘101하는 사람’으로 정하고, 클래스101 내 약 2,400개 다양한 클래스 중 원하는 것을 선택해 경험하며 자기주도적인 삶의 방향을 결정해가는 전방위적 배움에 대한 이야기를 전한다.

클래스101은 세상의 모든 것에는 배움이 있다는 철학을 기반으로 모든 배움의 시작점에 있는 플랫폼이 되겠다는 목표를 이루기 위해 드로잉, 공예, 운동, 요리, 댄스 등 취미 카테고리부터 머니, 커리어, 키즈 등 다채로운 카테고리의 클래스를 보유하고 있다. ‘당신이 원하는 모든 클래스’를 표방하며 업계를 선도하고 있는 만큼 이번 브랜드 캠페인을 통해 No.1 온라인 클래스의 자리를 확고히 할 예정이다.

또한 영상 콘셉트에 맞춰 추리물 형식의 프로모션도 동시에 진행한다. 영상 속 범인을 찾으면 20만 원 쿠폰팩을 증정하는 ‘범인을 찾아라’ 이벤트부터 101원만 결제해도 추첨을 통해 50만 원 상당의 애플워치를 선물하는 이벤트, 신규 가입 시 42만 원 상당의 클래스를 무료로 즐길 수 있는 시크릿 쿠폰 증정까지 역대 최대 규모의 혜택을 마련했다.

 

(사진=요기요)
(사진=요기요)

요기요, R&D 전직군 대규모 온라인 채용 설명회 개최

배달앱 ‘요기요’가 오는 17일(수) 저녁 7시 30분부터 스타트업 미디어 ‘EO’의 유튜브 채널을 통해 R&D센터 전직군 대규모 온라인 채용 설명회를 진행한다고 15일 밝혔다.

요기요는 쾌속 성장 중인 배달앱 시장의 돌풍을 일으킬 앞선 기술로 차별화된 서비스를 만들어 나갈 핵심 IT인재를 확보하고, 3년 내 1천명 규모의 R&D센터 구축계획에 박차를 가하기 위해 대규모 온라인 채용 설명회를 마련했다.

특히, 이번 채용 설명회에는 강신봉 대표를 비롯 개발 수장인 조현준 최고기술책임자(CTO), 이용규 최고제품책임자(CPO) 등 주요 경영진 및 실무진이 총출동한다. 임직원들이 직접 새롭게 출발하는 요기요가 앞으로 나아갈 방향과 사내문화 등을 예비 지원자들에게 소개하는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또, 요기요 R&D센터의 실무자들이 직접 전하는 요기요 만의 애자일 개발 문화와 서비스 커리어 등 생생한 정보와 인사이트를 함께 전달할 계획이다. 여기에 채용 담당자가 직접 요기요 R&D센터의 대규모 채용 계획과 채용 프로세스 등 채용 전반을 상세히 소개한다.

 

(사진=어반베이스)
(사진=어반베이스)

어반베이스, 올인원 인테리어 서비스 ‘어반베이스’ 론칭

㈜어반베이스(대표 하진우)는 3D 인테리어부터 시공까지 한번에 가능한 올인원 인테리어 플랫폼 ‘어반베이스’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그간 비대면 기술을 통해 리빙 업계의 디지털화(digitalization)를 도왔다면 핵심 기술과 운영 노하우가 집약된 자체 플랫폼으로 B2C 인테리어 시장 공략을 본격화한다. 

어반베이스 운영사 ㈜어반베이스는 2014년 설립된 공간데이터 기업으로, 2D 도면을 3D 공간으로 자동 변환하는 특허기술과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등 메타버스 영역의 핵심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이번에 선보인 어반베이스는 다년간 축적해온 기술 및 B2B 서비스 운영 노하우가 집약된 통합 인테리어 서비스로 우리집 시뮬레이션부터 시공까지 한번에 연결된 경험을 제공한다. 별도 다운로드나 설치 없이 포털사이트에 ‘어반베이스’를 검색해 바로 이용 가능하다. 원하는 공간을 미리 꾸며볼 수 있는 ‘3D 스튜디오’와 꾸민 공간을 현실에 구현해 줄 시공 전문가를 만나는 ‘인테리어 상담’ 기능으로 나뉘어진다.

‘3D 스튜디오’ 에서는 우리집 3D 도면으로 집을 꾸며보며 인테리어 후의 모습을 미리보기 할 수 있다. 3D 도면은 지도에서 아파트 주소를 검색해 단 몇 초 만에 불러올 수 있고, 도면이 없는 경우 실측 수치를 입력해 3D 도면을 직접 만들어 활용할 수도 있다. 가상 공간이 만들어지면 3D 스타일링을 시작한다. 시중에 유통되고 있는 가구와 가전, 마감재 등을 모두 활용해 집을 꾸며볼 수 있고, 커스텀 기능을 통해 제품의 사이즈, 컬러 등을 자유롭게 조절하며 시뮬레이션이 가능하다. 

특정 제품에 한해서는 AR 기능도 제공한다. 3D 스타일링 과정에서 마음에 드는 제품을 발견하면 AR QR코드를 스캔해 실제 공간에 배치해보고 공간-제품 핏(fit)을 확인할 수 있다.

‘인테리어 상담’ 기능은 3D 스타일링 공간이 현실에서도 그대로 구현됐으면 좋겠다는 소비자 피드백을 적극 수용해 개발됐다. 견적 중심의 시공 매칭을 지양하고 라이프스타일과 공간 중심으로 시공 전문가를 연결해 부실공사 등 인테리어 업계의 고질적인 문제를 해결하고자 했다.

 

(사진=롯데멤버스)
(사진=롯데멤버스)

롯데멤버스, 뱅크시 작품 ‘잭앤질’ 투자자 모집

롯데멤버스(대표이사 전형식)가 오는 22일부터 엘포인트(L.POINT)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에서 그래피티 아티스트 뱅크시(Banksy) 작품의 두 번째 조각투자에 참여할 투자자 모집을 시작한다.

이번 투자 대상은 총 350점 한정 제작된 프린트 작품 ‘잭앤질(Jack and Jill)’로, 뱅크시 특유의 사회 비판적 메시지가 잘 드러나는 것이 특징이다. 친필사인, 제작연도 등이 모두 담겨있으며, 뱅크시 작품의 공식 보증기관인 페스트 컨트롤(Pest Control Office)의 검증도 거쳤다.

지난 7월 롯데멤버스는 엘포인트 앱에 미술품 투자 플랫폼 ‘테사(TESSA)’를 연동, 멤버십 포인트로 미술품 투자를 할 수 있는 ‘포인트 아트테크(Art-Tech∙예술과 재테크의 합성어)’ 서비스를 국내 최초로 선보였다.

이번에는 엘포인트 페이백뿐 아니라 엘페이(L.PAY) 결제 이벤트도 마련했다. 내달 5일까지 엘포인트로 분할소유권을 구매한 고객들에게는 인당 1회에 한해 사용 포인트의 10%(최대 1만P)를 재적립해준다. 또, 분할소유권 구매 시 엘페이에 등록된 신한카드나 롯데카드로 결제하면 추첨을 통해 총 100명에게 각 2000P를 증정한다. 두 이벤트 중복 참여도 가능하다.

 

(사진=뱅크샐러드)
(사진=뱅크샐러드)

뱅크샐러드, ‘전자서명인증사업자’ 선정

마이데이터 전문 기업 ‘뱅크샐러드’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으로부터 ‘전자서명인증사업자’ 인정을 획득했다.

뱅크샐러드는 이번 전자서명인증사업자 인정 획득을 시작으로 인증사업에 전격 진출하며, 올해 12월부터 시작되는 마이데이터 서비스 및 다양한 플랫폼 내 마이데이터 인증서 수요를 공략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했다. 전자서명인증사업자 인정을 획득한 인증서는 금융보안원의 검토 후,  마이데이터 통합 인증 수단으로 허용된다.

최근 뱅크샐러드는 핀테크 기업 최초로 마이데이터 기능적합성 심사 및 보안취약점 점검을 통과하고 신용정보원의 ‘마이데이터 사업 클로즈 베타 테스트(CBT)’에 돌입했다. 이에 따라 자사 서비스 내 통합 인증 수단으로 뱅크샐러드 인증서가 우선 탑재될 예정이다.

마이데이터 통합 인증은 마이데이터 사업자 및 정보 제공자 간의 신용정보 전송 요구권 행사와 마이데이터 서비스 이용에 필수적인 절차로, 마이데이터 사업자는 금융보안원이 지정한 통합 인증 기관의 사설 인증서를 최소 1개 이상 의무 적용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