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시플레저'가 되기 위한 저당, 저염, 저탄수 트렌드
'헬시플레저'가 되기 위한 저당, 저염, 저탄수 트렌드
  • 오정희
  • 승인 2021.11.22 15: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헬시플레저(Healthy Pleasure)라는 말을 아는가? 헬시플레저는 트렌드코리아 2022에서 탄생한 단어로 '건강을 즐겁게 관리한다'는 뜻이다.

MZ 세대를 중심으로 새로운 소비 트렌드로 ‘헬시 플레저’는 1인 가구 증가, 코로나19 팬데믹 등으로 건강과 보건에 대한 중요성이 대두되며 확산됐다. 특히 MZ세대들에게 건강관리가 더 이상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면서 식료품 구매 시 염분 함량과 통곡물 비율부터 당류를 줄일 수 있는 대체된 식품인지 등을 꼼꼼히 따져보고 구매하는 스마트 컨슈머들도 늘어나면서 저당, 저염, 저탄수 ‘3저 식품군’ 제품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전문가들도 건강관리의 첫 시작으로 식습관 개선을 추천한다. 잘못된 식습관은 비만부터 당뇨, 고혈압, 피부질환을 시작으로 암까지 유발될 수 있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밥과 국, 찌개 중심의 식단을 즐기는 한국인들은 과도한 탄수화물, 당과 염분 과다 식품 섭취를 각별히 조심해야 한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저당
빵이나 비스켓에 발라 먹는 잼류들은 대표적인 당분이 높은 위험 제품이다. 이런 당 섭취를 줄이기 위해 알룰로스, 에리스리톨과 같은 감미료가 함유된 식품들이나 당도가 낮은 스프레드 제품들이 눈에 띈다. 설탕 대신 100% 과일 스프레드를 담은 샹달프 와일드 블루베리 스프레드(St. Dalfour Deluxe Wild Blueberry Spread), 염분과 당을 모두 낮춘 피프티50 저혈당 땅콩 버터(Fifty 50 a low glycemic food peanut butter) 등이 인기다. 

■ 저탄수
가공된 곡물, 감자, 포도당이 많이 함유된 고 탄수화물은 혈당 증가를 촉진시키고 체내 지방량을 증가시킨다. 탄수화물 섭취를 줄이기 위해 가공되지 않은 통 곡물, 글루텐 프리 제품군들이 출시되고 있는데 글루텐 무함유 키토앤코 케이크 믹스(Keto and Co Keto Cake Mix Vanilla)는 설탕 대신 에리스리톨을 첨가한 저당 제품. 또 지방 및 글루텐 무함유인 해조류로 만든 씨 탱클 누들 컴퍼니 켈프 누들(Sea Tangle Noodle Company kelp Noodles) 등이 베스트셀러다.

■ 저염
고혈압과 심혈관 질환을 유발하는 주범인 나트륨. 하지만 나트륨은 우리 몸에 필요한 성분이기도 하다. 이때문에 최근에는 나트륨을 적게 섭취하기 위해 염도를 낮춘 소금이나 간장을 활용하는 이들이 많아졌다. 사해에서 직접 공급한 닥터 머레이 퍼펙트 씨솔트(Dr. Murray's PerfeKt Sea Salt Low Sodium)은 나트륨 함량이 적어 소금 대체품으로 적합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