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Q&A] 성장기 치아교정 전 확인해야 할 점은?
[건강 Q&A] 성장기 치아교정 전 확인해야 할 점은?
  • 이영순
  • 승인 2021.11.23 09: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미소야치과 윤성준 원장
사진=미소야치과 윤성준 원장

<건강 Q&A는 소비자가 궁금한 의학상식에 대해 의료진이 답해드립니다>

 

연신내에 거주 중인 J씨는 최근 아이의 치아 문제로 고민이 큽니다. 불규칙한 치열로 인한 기능적인 문제는 물론 자신감 하락으로 인해 소극적으로 변한 아이를 위해 서둘러 교정을 해주고 싶지만 치과를 선택하는 것이 쉽지 않아 고민이 커져가고 있습니다.

 

성장기 치아교정, 효과적으로 진행하려면?

치아교정은 치아의 심미성과 기능을 개선하는 데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치과 진료입니다. 다양한 긍정적인 효과를 지니고 있다 보니 모든 연령층에서 관심을 받는 진료이긴 하지만 특히 성장기 아이들의 경우 치아교정을 통해 올바른 골격 성장에도 도움을 줄 수 있어 더욱 필요합니다.

성장기 치아교정은 차후 자라는 과정에 있어 부정교합이 생기는 것을 미리 예방할 수 있으며 이미 부정교합이 생긴 경우에는 악화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이는 아름다운 외형을 만드는 데에도 도움을 주기 때문에 자존감 및 자신감 향상과 대인관계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특히 성장기의 어린이들은 골격이 계속 성장하고 있기 때문에 치아의 움직임이 빠르며 치아에 조금만 힘을 줘도 가지런한 치열이 형성되기 때문에 성인에 비해 치아교정의 속도가 빠르고 통증에 대한 부담을 덜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성장기 치아교정이 적합한 시기는 영구치가 모두 나오는 시기인 만 12세~만 14세 정도로 알려져 있습니다. 유치가 영구치로 교환되는 시기에는 턱 성장과 영구치의 문제점 발견이 쉽고 얼굴과 턱 뼈의 바른 성장을 유도하기가 비교적 쉽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유의해야 할 것이 있는데, 이것은 바로 아이들의 성장속도는 차이가 있다는 점입니다. 개개인마다 영구치가 나오는 시기나 성장 및 발육 단계가 다르기 때문에 이를 정확히 진단한 후 이를 고려해 맞춤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성장기에는 치아교정을 하는 기간 동안에도 지속적으로 치아 및 턱 뼈가 성장하기 때문에 성장과정까지 고려해야 합니다. 치아 및 골격의 변화와 성장에 따른 신체 구조적 변화를 예측하고 성장기 신체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며 치아교정을 하기 위해서는 그만큼 풍부한 노하우를 가지고 있는 의료진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성장기의 어린이들이라면 치아교정의 적절한 시기를 찾기 위해 정기적으로 치과를 찾아 검진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개개인마다 다른 성장 속도를 고려해야 하는 난이도가 높은 치과 진료인만큼 의료진의 실력을 첫 번째로 체크해야 하며, 더불어 검진부터 진료 방향 설정, 치료, 사후관리까지 한 명의 의료진이 책임지고 진료하는 곳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도움말 : 미소야치과 윤성준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