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내년부터 강남 '로보택시'·청계천 '자율주행버스'다닌다
서울시, 내년부터 강남 '로보택시'·청계천 '자율주행버스'다닌다
  • 이영순
  • 승인 2021.11.29 10: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율주행 비전 2030 발표

오세훈 서울시장이 「서울 자율주행 비전 2030」을 발표했다.

시민의 삶과 도시공간을 바꾸는 자율주행 미래상을 제시하고 2026년까지 서울 전역 곳곳에 자율주행 인프라를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5년 간(2022.~2026.) 1,487억 원을 투자한다. 

「서울 자율주행 비전 2030」은 「서울비전 2030」에서 제시한 ‘스마트 입체교통도시’를 달성하기 위한 자율주행 분야 기본계획이다.

첫 '자율주행 시범지구'로 지정돼 선제적인 기술실증과 인프라 구축에 나섰던 상암에서는 11월 말부터 자율차가 운행을 시작한다. 한 달 간의 무료 운행 후 유상운송에 들어간다. 이어서 강남(내년), 여의도(23년), 마곡(24년) 등도 '자율주행 시범지구'로 지정해 자율차 거점을 확대해 나간다. 강남지역은 특히 내년 초부터 레벨4 수준의 로보택시(무인 자율주행택시)를 운행하는 등 빠르게 상용화 단계로 나아간다. 

내년 4월에는 청계천에 도심순환형 자율주행버스가 다닌다. 이 일대 경복궁, 창경궁, 광장시장, 동대문 등을 연계하는 이동 서비스로 운행하는 동시에, 관광수단으로도 시민들이 자율주행차를 경험할 수 있도록 다양한 기회를 제공한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2023년에는 자율주행 노선버스(홍대~종각~흥인지문) 시범운행을 시작하고, 2026년까지 자율주행버스를 대중교통수단으로 정착시킨다. 2025년부터는 순찰‧청소‧제설 등 도시관리 공공서비스에도 자율차가 도입된다. 2027년 상용 자율차(Lv.4) 판매에 앞서 2026년까지 서울 전역에 자율주행 인프라를 구축해 완전 자율주행 시대를 연다. 

서울시는 2026년까지 서울시내 2차선 이상 모든 도로에 자율주행 인프라를 구축하는 동시에, 시민들이 생활 속에서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단계적으로 도입해 2026년 TOP 5 자율주행 도시로 도약한다는 목표다.

KPMG의 작년도 발표자료(2020 Autonomous Vehicles Readiness Index, 2020.7.)에 따르면 국내 자율주행 준비현황은 세계 7위다.

시는 그동안 자율주행 도시 실현을 위해 신호체계 및 도로정밀지도 등 인프라 구축과 기술 실증, 안전운행 환경을 조성하는 데 집중했다면 이제는 시민들의 교통수단으로서 자율주행차가 운행되고 정착할 수 있도록 단계적인 투자를 계속해나간다는 계획이다. 

서울시는 자율주행과 함께 하는 미래도시 서울은 단순히 운전에서 해방되는 것을 넘어 운전면허가 있든 없든, 남녀노소 구분 없이 모든 시민이 24시간 차별 없는 이동의 자유를 보장한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갖는다고 설명했다. 더불어, 차량과 주차장 수요가 감소하면서 기존 차도의 30% 이상을 보도로 전환해 서울의 도시공간을 보행 중심으로 재창출할 수 있다. 

「서울 자율주행 비전 2030」은 5대 과제로 추진된다. ▲자율차 거점(자율차 시범운행지구) 확대 및 이동서비스 상용화 ▲청계천 자율주행버스 운행 ▲대중교통수단으로 자율주행버스 정착 ▲공공서비스 분야에 자율차 기반 도시관리 도입 ▲시 전역 자율주행 인프라 구축이다.

먼저, 여객‧화물 유상운송이 가능한 상용화 거점인 '자율차 시범운행지구'를 2020년 상암을 시작으로 강남(2022.), 여의도(2023.), 마곡(2024.) 등 서울 전역으로 단계적으로 확대하고, 2026년까지 300대 이상의 자율차 서비스를 선보인다. 

'자율차 시범운행지구'는 앱 호출 이동서비스 등 시민들이 요금을 내고 이용하는 다양한 영업용 자율주행차 서비스가 가능한 지역이다.

그 시작으로, 11월 말부터 상암에서 스마트폰으로 차량을 부르는 수요응답형 자율차(승용형) 등 순차적으로 6대가 유상 운행을 시작할 예정이다. DMC역과 아파트단지‧오피스지역‧공원을 연결하는 노선이 운행된다. 한 달 간 무료운행 후 2022.1월 중 유료로 전환된다. 시는 상암 일대에서만 2026년까지 50대 이상으로 자율차를 확대 운영할 계획이다.

내년 초에는 강남 일대를 '자율차 시범운행지구'으로 지정하고, 민간과 함께 출발지와 목적지를 스마트폰으로 선택해 호출하는 '로보택시'를 10대 이상 선보인다. 2026년까지 강남 내부를 순환하는 자율주행버스와 로보택시 등을 100대 이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강남은 3km 이내 단거리 이동 수요가 많은 만큼 셔틀버스 등을 전기 자율차로 수요를 대체하는 것도 검토하고 있다. 

서울시는 로보택시 등 민간 자율차 기술개발과 시범운행을 위해 2020년 9월부터 강남 일대 129개소의 교통신호정보로 디지털화해 신호등 색상, 다음에 변경될 신호까지 남아있는 시간을 0.1초 단위로 자율주행차에 제공하는 등 자율주행 지원인프라(C-ITS)를 구축했다.

연간 4천만 명이 찾는 도심명소 청계천에 도심순환형 자율주행버스를 이르면 내년 4월부터 운행한다. 순수 국내기술로 제작한 미래형 자율주행버스 시범 2대를 시작으로 점차 운행 대수를 확대하며, 운행구간은 청계광장부터 청계5가까지 4.8km를 왕복한다. 연간 9만 명의 시민들에게 자율차 탑승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일 24회 운행)

어린이‧청소년 등 미래세대와 시민들이 자율차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경복궁, 창경궁, 광장시장 등 주변의 다양한 볼거리‧먹거리와 연계해 서울의 대표 관광 상품으로 발전시켜나간다는 계획이다. 시민 호응도에 따라 운행대수 등을 늘려나갈 계획이다. 

2026년 자율주행버스를 대중교통수단으로 정착시키기 위해 2023년부터 자율주행 노선버스 시범운행을 시작한다. 승용차에 앞서 대중교통부터 자율주행을 조기에 상용화 시키고, 시민들의 심야시간대 이동편의도 높인다는 계획이다. 

우선 2023년에는 심야시간대 이동이 많은 홍대~신촌~종각~흥인지문(9.7km)을 연결하는 노선을 신설, 심야시간대 중앙차로를 이용해 운행한다. 2024년에는 도심과 부도심을 연결하는 장거리 운행 심야 자율주행버스 노선을 추가 운행한다. ▲여의도~도심~도봉(24.6km) ▲수색~도심~상봉(23.8km) ▲구파발~도심~강남(24.6km) 등이다. 

시는 2026년까지 지하철 등 대중교통이 끊긴 심야시간대를 중심으로 장거리 운행 자율주행버스를 100대 이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2024년부터 도시관리 공공서비스에도 자율주행 기술을 도입한다. 환경미화원 등 근로자의 운전부담을 덜어 업무 피로도는 낮추고 효율은 높일 것으로 기대된다. 

현재 실증 과정에 있는 순찰‧청소 분야부터 2024년 우선 도입하고, 2025년에는 기술발전과 연계해 자율제설차 실증을 시작한다. 2026년까지 자율주행차 50대 이상을 공공서비스 분야에 도입‧활용해 시민안전을 지키고 깨끗한 도시를 만들어간다는 목표다.  

2027년부터 전국 주요도로 운행이 가능한 상용 자율차(Lv.4)의 일반 판매가 시작되는 것과 연계해 2026년까지 서울 전역 2차로 이상 도로에 자율주행 인프라를 구축한다. 2차로 이상 모든 도로(4,291개소, 총연장 8,240km)의 교통신호정보를 자율주행차에 실시간으로 제공할 수 있는 인프라를 구축한다.

자율차의 안전한 도심운행을 위해 모든 신호교차로(4,291개소)의 교통신호정보(신호등 색상, 다음 신호까지의 남아 있는 시간)를 디지털화해 0.1초 단위로 제공한다. 눈‧비, 안개 등 악천후뿐 아니라 신호인식 비전 센서 오류나 고장 시에도 24시간 안전한 도심 자율차 운행을 지원할 예정이다. 

교통신호정보는 민간 내비게이션에도 제공해 신호위반 알림이나 교차로 통과 안전속도 안내 등 서비스에 활용될 수 있도록 한다. 급감가속 등으로 인한 사고위험과 연료낭비를 줄이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자율주행의 핵심 인프라인 정밀도로지도를 제작하고, 도로함몰, 공사, 집회 등 도로 위 돌발상황과 위험을 실시간으로 지도에 업데이트하는 오픈 플랫폼도 구축한다. 

정밀도로지도 구축은 자율주행에 필수적인 정밀도로지도를 2024년 4차로 이상 도로, 2026년 2차로 이상 도로를 대상으로 구축한다. 정밀도로지도는 기존 전자지도와 달리 차선 단위 정보를 포함하고 있어 자율주행차의 차로변경 등에 이용되고, 자율주행차의 위치를 정밀하게 파악할 수 있다. 
 
정밀도로지도 실시간 업데이트를 위한 플랫폼 구축은 도로통제 등 자율차 스스로 인지하기 어려운 전방 도로위험 상황을 정밀도로지도에 실시간 업데이트하기 위한 도로위험 자동 검지 플랫폼을 구축한다. 민간과 협력해 택시 등 1만 대 차량에 AI카메라를 장착하는 방식으로 실시간 도로변화를 감지하고, 자율차가 위험상황을 피해 미리 우회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한다. 

시는 빈틈없고 선제적인 인프라 투자로 안전한 자율차 환경을 조성하고, 다양한 글로벌 기업이 찾아와서 자율주행 기술을 실험하고 완성하는 ‘열린 테스트베드 도시’로 발전시킨다는 목표다. 

한편, 서울시는 자율주행 상용화가 시의 노력만으로는 실현할 수 없는 만큼, 기업‧대학‧연구기관 등 자율주행과 관련된 기관을 아우르는 민‧관‧학‧연 협의체를 가동해 사업추진의 걸림돌을 극복하고 상용화를 앞당긴다는 목표다. 

전문가‧시민단체 관계자 중심으로 발족한 ‘서울 자율주행자동차 시범운행지구 운영위원회’(2021.10.)와 현대차‧SK텔레콤‧서울대 등 28개 기업·대학·연구기관이  참여하는 ‘서울 자율주행 협의체’(2019.9.)를 합쳐 ‘서울 자율주행 거버넌스’로 통합 운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