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Q&A] 겨울철 심해지는 비중격만곡증, 수술 전 체크사항은?
[건강 Q&A] 겨울철 심해지는 비중격만곡증, 수술 전 체크사항은?
  • 이영순
  • 승인 2021.11.29 16: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삼성드림이비인후과 인천송도점 김규진 원장
사진=삼성드림이비인후과 인천송도점 김규진 원장

<건강 Q&A는 소비자가 궁금한 의학상식에 대해 의료진이 답해드립니다>

 

쌀쌀하고 건조해지는 겨울철은 비염을 앓고 있는 환자에겐 불편한 계절입니다. 코막힘을 유발하는 대표적인 질환으로 비중격만곡증이이 있는데 이는 코골이, 두통, 수면장애, 호흡불편 등으로 삶의 질을 떨어트리기도 합니다.

 

비중격만곡증이란?

국내 성인 10명 중 약 7명이 앓을 정도로 흔한 코의 구조적 변형 질환으로 선천적으로 생길 수 있으며, 성장과정이나 외부충격 등으로 비중격이 휘어질 수 있습니다. 콧구멍을 둘로 나누는 벽인 비중격 연골이게 비뚤어져 있거나 휘어진 상태를 말합니다.

휘어진 쪽의 콧구멍은 좁아지고 반대쪽 콧구멍은 비대해져 대부분 코막힘 증상이 발생됩니다.

이 밖에도 비갑개가 두꺼워져 비종용, 비내종양이나 이물징 등으로 비중격이 오랫동안 압박되면 변형이 유발될 수 있으며, 만약 약물로도 코막힘이 완화되지 않는다면 비중격만곡증을 의심해보고 정확한 진단을 받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약물로 호전되지 않는다면 구조적인 문제를 개선하는 수술 치료가 큰 도움이 됩니다. 코 내부의 휘어지거나 과하게 자란 비중격 연골을 교정하여 좁아진 비강을 넓혀 호흡을 원활하게 하는 수술이며, 이때 비밸브협착이 발생했다면 비밸브재건술도 같이 시행하여 코막힘 증상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소요되는 시간이 짧고 수술 후 일상생활로 빠르게 복귀가 가능합니다. 개인에 따라 실비보험 혜택을 받을 수 있어 비용적인 면에서도 부담을 덜 수 있습니다.

만성적인 코막힘으로 인해 생활에 지장을 겪고 있다면 구조적인 문제로 발생한 비중격만곡증을 의심하고 만성화되기전에 정밀한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수술은 비중격 연골이 휘어진 정도와 동반된 질환에 따라 개인마다 수술 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이비인후과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을 받고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도움말 : 삼성드림이비인후과 인천송도점 김규진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