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Q&A] 백내장 인공수정체, 맞춤 선택이 중요한 이유는?
[건강 Q&A] 백내장 인공수정체, 맞춤 선택이 중요한 이유는?
  • 이영순
  • 승인 2021.12.06 16: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글로리서울안과 구오섭 대표원장
사진=글로리서울안과 구오섭 대표원장

<건강 Q&A는 소비자가 궁금한 의학상식에 대해 의료진이 답해드립니다>

 

100세 시대가 도래 하며 노화로 인해 발생하는 노인질환에 대한 경각심이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노화로 인해 신체의 구조와 기능이 점진적으로 저하되면서 각종 질환에 노출될 개연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특히 시각정보를 수집하여 뇌로 전달하는 기능을 가진 감각기관인 눈의 경우 노화와 함께 노안, 백내장 등의 질환이 발생될 수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수정체의 탄력성 저하와 비대로 인해 발생하는 노안은 40대 중반이 넘어서면 모든 사람들에게서 나타납니다. 이에 당연한 증상이라 여겨 방치하는 이들도 있지만 일상생활에 지속적으로 불편함을 느끼는 경우 노안교정수술 등을 통해 개선을 도모해볼 수 있습니다.

반면 노안과 혼동하기 쉬운 백내장은 눈 안 수정체의 혼탁으로 인해 발생되는 안질환입니다. 정상적인 노화 과정의 일환이지만 유전, 염색체이상, 선천성 대사 장애 등으로 인해 발생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당뇨병이나 안내 질환, 외상 등의 후천적 요인이 발생의 주원인으로 꼽힙니다. 이 중 노인성 백내장이 가장 흔하게 발생하는 질환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해당 질환은 시력 감퇴와 주맹 현상, 근시, 눈부심 현상 등의 증상을 동반합니다. 초기 적절한 치료시기를 놓치면 수정체 경화로 인해 제거가 어려워질 뿐만 아니라 심화되면 실명의 위기를 초래할 수 있으므로 정기적인 검진과 더불어 증상에 따른 적합한 치료가 이뤄져야 합니다.

 

치료방법은 어떤 것들이 있나요?

녹내장 등의 질환을 유발할 수 있는 중기 단계로 접어든 경우에는 카탈리스 레이저를 활용한 레이저 백내장 수술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노안과 근시, 난시, 원시까지 동시에 개선할 수 있어 활용도가 높은 편입니다.

레이저를 통해 수정체 전낭을 완벽한 원형으로 절개가 가능하고 수술 정확성을 높일 수 있기 때문에 안정성과 사후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는 특징을 지닙니다.

최근에는 수술 후에도 돋보기 착용이 필요한 단초점 인공수정체가 아닌 다초점 인공수정체 삽입술이 시행되곤 합니다. 한국인에게 보다 잘 맞는 팬옵틱스 다초점 인공수정체는 최근 미국 프리갈리엥에서 최고 메디컬 기술 제품상을 수상한 바 있습니다.

일상 어떤 거리에서도 선명한 시력을 제공하고 있으며 특히 4중 초점으로 중간거리에 만족스러운 시력을 제공하여 자연스럽고 편안한 일상생활을 할 수 있습니다.

인공수정체의 종류는 다양합니다. 제대로 확인하지 않고 가격에 치우친 방법을 선택하는 것 보단 검사를 통해 나의 안구 환경을 알아보고 전문의와 나에게 맞는 인공수정체를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도움말 : 글로리서울안과 구오섭 대표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