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단신] IBK기업은행·NH농협은행·하나은행·우리은행 外
[금융 단신] IBK기업은행·NH농협은행·하나은행·우리은행 外
  • 이주영
  • 승인 2021.12.06 21: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BK기업은행, 디지털 및 경제연구 분야 외부전문가 영입

IBK기업은행(은행장 윤종원)은 디지털 및 경제연구 분야 경쟁력 강화를 위해 본부장급 외부전문가 두 명을 채용했다.

디지털본부장으로 임용된 석혜정 본부장은 전 딜로이트 컨설팅 상무로 금융기관 및 글로벌기업에 디지털전략 컨설팅을 다수 수행한 전문가로 알려졌다. 특히, LG CNS에서의 엔지니어 경험과 씨티은행에서의 금융경력까지 보유하고 있어 기업은행 디지털전환을 이끌 적합한 인재라는 평이다.

석혜정 본부장은 최근까지 금융권의 디지털전환 전략 수립, 디지털 신사업 모델을 개발한 경험을 살려 최신 디지털트렌드를 IBK DT 전략에 접목 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IBK경제연구소 수석연구위원 공개채용을 통해서는 성병희 경제학 박사가 임용됐다. 성병희 본부장은 한국은행에서 30년 넘게 근무하며 금융안정분석국, 거시건전성분석국, 런던사무소 등을 두루 거쳤으며, 국내외 실물경제 및 통화·금융정책에 높은 전문성을 지닌 거시경제 전문가다.

(사진=하나금융)
(사진=하나금융)

 

하나금융그룹,‘자원봉사자의 날’ 기념 자원봉사대상 대통령 표창 수상

하나금융그룹(회장 김정태)은 ‘자원봉사자의 날’을 맞아 행정안전부, 한국자원봉사협의회, 한국자원봉사센터협회가 공동 주최한 ‘2021년 전국자원봉사자대회’에서 민간기업 중 유일하게 대통령 표창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고 밝혔다.

12월 5일은 UN에서 제정한 ‘세계 자원봉사자의 날’로 정부는 매년 이 날을 기념해 오랜 기간 사회에 봉사하고 이웃사랑을 실천해 온 자원봉사자를 발굴해 ‘대한민국 자원봉사대상’을 수여함으로써 그간의 헌신과 노고에 감사를 표해왔다.

하나금융그룹은 ▲ 코로나19 극복 동참을 위해 그룹 연수원인 하나글로벌캠퍼스를 생활치료센터로 제공 ▲ 지역사회 균형발전 및 취약계층 지원을 위한 국공립 어린이집 건립 지원 ▲ 재난구호 지원을 위한 이동급식차량 구매 지원 ▲ 임직원과 손님이 함께 참여한 행복 나눔 봉사활동 등 다양한 노력을 인정받아 대통령 표창을 수상했다.

(사진=NH농협은행)
(사진=NH농협은행)

 

NH농협은행 마케팅부문, 제2기 「NU마케터」와 간담회 실시

NH농협은행(은행장 권준학) 마케팅부문은 지난 3일 서울 중구 남산동에 소재한 복합문화공간에서 NH농협은행의 젊은 인재들로 구성된 제2기 「NU마케터」와 간담회를 실시했다고 5일 밝혔다.

「NU마케터」는 농협은행의 금융서비스 및 상품을 유스고객에게 널리 알리는 직원 홍보대사로, 현재는 25명의 제2기 「NU마케터」가 지난 3월부터 유스마케팅과 관련된 주제로 과제를 수행하고 있다.

평소 MZ세대와의 소통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권준학 은행장의 경영방침에 따라 마케팅부문 이연호 부장은 이날 간담회에서 NH농협은행 유스마케팅의 미래에 대하여 영업점 현장 의견을 청취하고 심도있는 대화를 나누었다.

(사진=하나은행)
(사진=하나은행)

 

하나은행, 고려대학교와 스마트 캠퍼스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하나은행(은행장 박성호)은 고려대학교(총장 정진택)와 고려대학교 서울캠퍼스에서 고려대학교 스마트 캠퍼스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은 고려대학교의 스마트 캠퍼스 구축의 핵심사업인 고려대 통합앱(App)을 개발하는데 상호 협력함으로써 고려대학교 교직원, 재학생, 교우들의 편의를 도모하고 학내외 에서의 앱 결제 기능 활용을 통한 지역 상생을 목적으로 추진되었다.

고려대 통합앱은 그간 별개로 운영 되어오던 모바일학생증, 학사관리, 학교시설 사용 예약 등의 기능이 하나의 앱에 담길 예정이다. 특히 하나은행과의 금번 업무협약을 통해 바코드, QR코드 등으로 간편결제가 가능한 가칭 「쿠페이(KUPAY)」 기능을 탑재할 예정이다.

이는 향후 학생식당, 학내복합기, 증명서 키오스크 결제 등 학내 다양한 편의시설 이용 뿐만 아니라 ▲학교 인근 상점 결제 가능 ▲학교 측의 연구마일리지 ▲장학금 등의 지급 수단으로도 활용할 계획이다.

금번 통합앱 개발은 총 2단계로 나누어 진행된다. ▲1단계로 2022년 신학기 적용을 목표로 현재 사용 중인 모바일 학생증 기반에 결제기능을 접목하고 ▲2단계로 2022년 8월 말까지 그 외 기능을 추가로 탑재하고 결제 사용처를 고려대의료원 까지 확대하는 방안으로 진행 예정이다.

(사진=우리은행)
(사진=우리은행)

 

우리은행, 소상공인 대상 ‘우리메타브랜치’ 오픈

우리금융지주의 자회사 우리은행(은행장 권광석)은 글로벌 메타버스 전문업체인‘오비스(oVice)’와 함께 메타버스 공간에서 소상공인들이 실제 업무를 볼 수 있는‘우리메타브랜치’를 금융권 최초로 오픈했다.

‘우리메타브랜치’는 우리은행이 운영 중인‘우리 소상공인 종합지원센터’를 메타버스로 구현하였으며, 코로나19와 소상공인의 편의성 증대를 감안해 온라인으로 업무를 볼 수 있도록 하였다.

‘우리메타브랜치’에서는 전담직원이 오전 9시부터 오후 4시까지 ▲정책금융대출, ▲상권·입지 분석, ▲각종 사업계획 수립 지원 등 소상공인을 위한 1:1 맞춤 컨설팅을 제공하며, 인터넷으로 이용 가능하다. 모바일 버전은 내년 상반기에 오픈할 예정이다.

 

(사진=DB손해보험)
(사진=DB손해보험)

 

DB손해보험, 소비자중심경영 대통령표창 수상 

DB손해보험(대표 김정남)은 지난 3일 신라호텔에서 열린 “2021년 소비자중심경영(CCM) 우수기업 포상 및 인증서 수여식”에서 대통령표창을 받았다.

소비자중심경영(Consumer Centered Management, CCM)은 소비자 관점에서, 소비자 중심으로 기업의 모든 경영활동을 구성하고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있는지를 2년마다 한국소비자원이 평가하고 공정거래위원회가 인증하는 제도이다. 

DB손해보험은 지난 2008년 업계 최초로 CCMS인증을 받은 후 이번에 손보업계 최초로 8회 연속 인증을 받았으며 2020년에는 7회 연속 인증기업으로서 ‘CCM 명예의전당’상을 받은 바 있다.

2014년 DB손해보험은 김정남 대표를 필두로 ‘고객과의 약속’을 체계화하여 Service Identity인 “행복약속365”를 선포하였고, 이를 전 직원이 실천하기 위한 CCM 추진전략을 매년 수립하고, 전년도 성과 및 반성을 통해 도출된 개선사항을 반영하여 목표설정 및 월별 성과 피드백을 통하여 체계적으로 실행하고 있다.

DB손해보험은 2021년 한해를 ‘뉴(New) 소비자시대’로 선포하고, 소비자 중심경영을 가속화하였다. 2월15일 전 임직원이 소비자보호 선포식을 진행하고, 매월 셋째 주를 소비자중심경영 집중운영주간(CCM WEEK)으로 선정해 일주일간 소비자 보호와 관련된 프로그램을 진행해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