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 1스푼] 처음 보험 가입하는데, 어떤 점을 고려해야하나요?
[지식 1스푼] 처음 보험 가입하는데, 어떤 점을 고려해야하나요?
  • 이주영
  • 승인 2021.12.15 13: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Q. 처음 보험 가입 시 어떤 종류의 보험을 가입해야 되나요?

A. 보험에는 생명보험, 손해보험 및 제3보험이 있으며 보험 계약 가입 시 여러 사항을 고려해 결정해야 합니다.

"보험"이란 미리 통계적 기초에 의해 산출한 보험료를 내어 일정한 기금을 만들고 현실적으로 보험사고를 입은 사람에게 이 공동자금에서 보험금을 지급해 경제생활의 불안에 대비하는 제도입니다.
 

◇ 보험의 종류

- "생명보험"이란 위험보장을 목적으로 사람의 생존 또는 사망에 관해 약정한 금전 및 그 밖의 급여를 지급할 것을 약속하고 대가를 수수하는 계약으로, 생명보험계약, 연금보험계약이 있습니다.
- "손해보험"이란 위험보장을 목적으로 우연한 사건으로 발생하는 손해에 대해 금전 및 그 밖의 급여를 지급할 것을 약속하고 대가를 수수하는 계약으로서 화재보험계약, 자동차보험계약, 보증보험계약 등이 있습니다.
- "제3보험"이란 위험보장을 목적으로 사람의 질병·상해 또는 이에 따른 간병에 관해 금전 및 그 밖의 급여를 지급할 것을 약속하고 대가를 수수하는 계약으로 상해보험계약, 질병보험계약, 간병보험계약이 있습니다.
 

◇ 보험계약 전 결정사항

- 보험계약자는 본인의 상황에 비추어 어떤 보험이 필요한지 목적에 맞는 보험을 선택해야 합니다.
- 보험회사 선택 시, 금융위원회로부터 보험업의 허가를 받은 회사로서 건전한 보험회사를 선택해야 합니다.
- 보험 계약 시, 지불가능한 수준의 보험료를 결정해야 하며 보험료는 보험금액, 납입기간에 따라 달라집니다.
- 보험 계약 시, 피보험자, 보험수익자를 결정해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