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Q&A] 무릎연골파열 원인 및 증상, 치료 과정은?
[건강 Q&A] 무릎연골파열 원인 및 증상, 치료 과정은?
  • 이영순
  • 승인 2021.12.13 16: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선수촌병원 김상범 원장
사진=선수촌병원 김상범 원장

<건강 Q&A는 소비자가 궁금한 의학상식에 대해 의료진이 답해드립니다>

 

무릎연골파열 원인 및 증상은?

건강에 자신 있는 젊은 사람들은 신체에서 느껴지는 가벼운 통증을 대수롭지 않게 여기고 방치하고는 합니다. 특히 무릎통증이 장기간 지속되어도, 무릎관절 관련 질환은 노년층만 해당될 것이라 생각하고 별다른 대처를 하지 않기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지만 무릎 구조물 손상으로 인해 발생하는 무릎통증은 젊은 세대에서도 쉽게 발병할 수 있으며, 오래 방치할 경우 증상을 악화시키게 되므로 치료 시기를 미루지 않는 것이 권장됩니다.

젊은 사람들은 대체로 격렬한 움직임이 원인이 되어 무릎 부상을 입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반월상 연골판이라 불리는 무릎연골의 파열 발병률이 높게 나타나는 편이며, 중장년층으로 넘어갈수록 반월상 연골판이 약화되어 작은 충격만으로도 파열이 발생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반월상 연골판은 무릎 관절면에 위치한 구조물로써 무릎관절의 안정성을 높여주고, 무릎에 가해지는 충격을 완화시키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반월상 연골판은 무릎 관절이 비정상적인 방향으로 잘못 꺾어지거나 다리가 과도하게 비틀려졌을 때 쉽게 파열됩니다.

주요 증상은 무릎통증 외에도 압통 및 부종 등이 있으며, 이외에도 파열된 연골 조각이 무릎관절에 끼어들어가 무릎관절 운동을 방해하는 현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치료는 구조물이 얼마나 파열되었는지, 또 어느 부위에 파열되었는지에 따라 치료가 달라집니다.

무릎연골파열이 경미하다면 주사 요법이나 물리치료 등의 보존적 치료를 진행하지만 증상이 심각하다면 수술적 치료가 필요합니다. 무릎연골파열이 심하다면 파열된 부위를 봉합하는 수술을 진행합니다.

그렇지만 봉합을 해도 접합 가능성이 희박한 부위에 파열이 발생했다면, 파열이 더 심해지지 않도록 조각난 연골을 절제하는 절제술을 적용합니다. 만약 무릎연골파열이 장기간 지속되어 조직이 거의 남아있지 않은 상태라면 연골 이식술도 고려할 수 있습니다.

 

 

도움말 : 선수촌병원 김상범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