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Q&A] 춥고 건조한 겨울철, 가려움증 유발하는 두드러기 원인은?
[건강 Q&A] 춥고 건조한 겨울철, 가려움증 유발하는 두드러기 원인은?
  • 이영순
  • 승인 2021.12.13 18: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생기한의원 대구점 최재호 대표원장
사진=생기한의원 대구점 최재호 대표원장

<건강 Q&A는 소비자가 궁금한 의학상식에 대해 의료진이 답해드립니다>

 

두드러기 원인은?

춥고 건조한 겨울철에는 유독 가려움증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특히 추운 날씨로 인한 과도한 난방 사용은 피부 수분을 빼앗아 급격히 건조해집니다. 이때 다양한 피부질환이 발생하기 쉬운데, 대표적인 질환으로 두드러기를 들 수 있습니다.

두드러기는 전체 인구 중 15~20% 이상 겪어 본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피부질환입니다. 대표적인 증상으로 피부가 붉어지거나 흰색으로 부풀어 오르고 극심한 괴로움을 주는 가려움증과 통증이 있으며, 어지러움과 복통, 구토 등 인체의 유형과 원인에 따라 각기 다른 모습을 보입니다.

증상이 심하면 다리와 팔, 몸통과 가슴 등 전신에 걸쳐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인체 민감한 부위에 증상이 생기는 경우도 있으며 한번 발생하면 모양이 다양하여 감별하기 어렵고, 이를 통해 치료시기를 놓치게 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24시간 이상 지속되는 경우는 극히 적습니다. 대부분 갑작스레 발생하여 1-2시간 후 사라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한번 발생하면 여러 번 반복해 생길 수도 있으며 대략 6주 이내에 사라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6주 이상 지속되는 만성 두드러기도 있기 때문에 한의원으로 내원하여 조기에 치료받는 것이 좋습니다.

두드러기는 다양한 종류로 나뉩니다. 피부가 부풀어 오르는 피부묘기증, 물이나 찬 공기와 얼음에 노출되어 증상이 발현되는 한랭 두드러기, 고온으로 인해 발병하는 콜린성 두드러기, 햇빛에 의한 일광 두드러기, 운동 후에 나타나는 운동 유발성 두드러기 등이 있습니다.

발생 원인은 유전적 요인, 환경적 요인,  스트레스 등으로 열과 독소의 과잉으로 면역력이 약해져 몸 내부의 문제가 피부 겉으로 나타난다고 보고 있습니다.

두드러기를 피부질환이라는 이유로 외부적인 치료를 받는 환자들이 많지만, 이는 완치를 위한 치료가 될 수 없습니다. 완전한 치료를 위해서는 인체 내부의 면역력을 높이고 내부 장기의 부조화를 개선하는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치료 중에는 열을 유발하는 매운 음식 및 기름진 음식과 인스턴트 음식은 자제하는 것이 좋으며, 과일과 채소 등의 비타민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긍정적인 효과를 주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도움말 : 생기한의원 대구점 최재호 대표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