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취꿀팁] 집 청소만도 바쁜 1인가구의 생각정리법 ‘마인드맵’ 쉽게 그리기
[자취꿀팁] 집 청소만도 바쁜 1인가구의 생각정리법 ‘마인드맵’ 쉽게 그리기
  • 김다솜
  • 승인 2021.12.20 17: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인가구의 삶은 늘 바쁘다. 직장이나 학교에 다니고 있다면 더욱 그렇다. 사회생활만도 바쁘고 벅찬데 집안일은 왜 해도해도 끝이 없는 건지. 24시간이 모자라다는 말이 왜 나온 것인지 독립 후 절실히 깨닫게 됐다.

바쁜 일상에 치어살다 보니 놓치는 것도 많다. 내가 생각하고도 놀랄 만큼 기막힌 아이디어를 떠올리고 뒤돌아서면 잊어버리기도 한다. 종이나 스마트폰에 메모하고도 나중에 확인하면 이게 무슨 말인가 곰곰이 생각할 때도 있다.

ⓒgettyimagesbank
ⓒgettyimagesbank

이럴 때 ‘마인드맵’으로 생각을 정리하면 좀 더 쉽게 떠오르는 생각들을 구체화 및 이미지화해 내 머릿속을 한 눈에 명확하게 볼 수 있다. 그뿐만 아니라 줄기를 뻗어 나감으로써 더 좋은 아이디어를 도출해낼 수도 있다.

그리는 방법 역시 어렵게 생각하지 않아도 된다. 마구잡이로 떠오르는 생각들을 하나의 지도로 그려낸다고 생각하면 쉽다.

예를 들어, 갑작스럽게 일주일간의 휴가를 받았다는 기분 좋은 가정을 해보자. 하고 싶은 일들이나 휴가 기간 해결해야 할 일들이 한꺼번에 떠오를 것이다. 빈 종이를 두고 가운데에 ‘휴가’라고 쓴 후 자기계발, 건강관리, 휴식 등으로 카테고리를 나눠 각각의 가지를 만든다.

자기계발에는 책 읽기, 인터넷 강의 보기 등의 새로운 가지가 생기고 건강관리에는 병원 방문, 운동 등의 가지가 만들어질 것이다. 그럼 다시 각각의 가지에서 무슨 책을 읽고 언제 강의를 들을 것인지 등으로 각각의 계획을 구체화 시킨다.

이렇게 모든 계획을 구체화 시키고 나면 자연스럽게 우선순위가 매겨지고 언제, 어떤 방식으로 계획을 실현할 수 있는지도 쉽게 확인할 수 있다.

종이에 그리는 것이 번거롭거나, 자주 물건을 잃어버리는 성향이라면 관련 프로그램을 이용해보는 것도 좋다. 다양한 애플리케이션과 프로그램들이 이미 시중에 많이 출시돼 있다. 그중 운영체제나 사용기기와 관계없이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 3가지를 추천한다.

사진=Xmind
사진=Xmind

■ 엑스마인드(Xmind)

가장 무난한 프로그램으로, 맥OS와 윈도우, iOS, 안드로이드 등 어떤 운영체제에서나 사용할 수 있다. 컴퓨터로 사용 시 별도의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하며, 추가 플러그 설치 시 다른 사용자들과 네트워크 공유가 가능하다.

마인드맵 프로그램이 갖춰야 할 기본적인 기능들은 모두 갖춘 모범생 같은 프로그램이다. 용도에 따라 다르게 사용할 수 있는 템플릿을 다양하게 제공하는 것도 장점. 프로버전으로 업그레이드 할 경우 이미지 첨부 등의 다양한 추가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프로버전의 가격은 용도와 사용자 수에 따라 다르며, 한꺼번에 구매하기 부담스럽다면 1년 단위로 구독할 수도 있다.

사진=simplemind
사진=simplemind

■ 심플마인드 (SimpleMind)

기능의 직관성은 물론 디자인이 다양하고 템플릿 설정의 자유도가 높아 인기가 높은 마인드맵 프로그램이다. 유료 버전 구매시 체크리스트 설정, 이모지 사용, 그림 추가 등 다양한 추가 옵션들을 사용할 수 있다.

다만 무료 버전은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만 지원하며, PC에서도 사용을 원한다면 플랫폼별로 유료 버전을 구매해야 한다. 별도의 구독 플랜은 없으며 한 번 구매로 계속 사용할 수 있다. 2021년 12월 기준 윈도우는 약 3만3400원, 안드로이드는 1만원에 판매 중이다.

필자가 본 콘텐츠를 작성하기 위해 만든 마인드맵. 마인드마이스터를 사용했다
필자가 본 콘텐츠를 작성하기 위해 마인드마이스터 PC 버전을 사용해 만든 마인드맵

■ 마인드마이스터(MindMeister)

마인드마이스터는 팀원들 간의 브레인 스토밍에 유리한 프로그램이다. 이메일을 보내거나 링크를 공유하는 방식으로 다른 사용자를 초대해 함께 편집할 수도 있다. 업무분장이나 스케줄표 생성, 아이디어 회의 등 비즈니스 툴로 사용하기 좋다. 별도의 코멘트를 달거나 일정 등의 내용을 덧붙이는 것도 가능하다.

구글이나 페이스북 계정으로 로그인하면 스마트폰과 PC를 오가며 작업이 가능하다. 또 엑스마인드와 달리 별도의 프로그램 설치가 필요 없는 점도 편리하게 느껴지는 부분.

무료 버전 사용시 마인드맵은 세 개까지만 생성할 수 있다. 버전 업그레이드는 월 구독을 통해 가능하다. 개인과 프로, 비즈니스 등 용도에 맞는 3가지 유료 플랜이 준비돼 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