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Q&A] 발치교정 했지만 실패한 돌출입 교정, 재교정은 어려울까?
[건강 Q&A] 발치교정 했지만 실패한 돌출입 교정, 재교정은 어려울까?
  • 이영순
  • 승인 2021.12.16 12: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센트럴치과 강승구 원장
사진=센트럴치과 강승구 원장

 

<건강 Q&A는 소비자가 궁금한 의학상식에 대해 의료진이 답해드립니다>


교정 시 발치가 필요한가요?

교정치료는 얼굴뼈, 치아, 근육과 습관 등을 세밀하게 분석하고 진단한 뒤 세워진 치료 계획 하에서 진행됩니다. 보통 심한 덧니, 덧니와 돌출입이 같이 있는 경우, 윗니가 아랫니를 너무 심하게 덮을 때 혹은 수술할 만큼 심한 무턱이나 주걱턱 혹은 긴얼굴 등의 증상을 교정으로만 치료할 때는 작은 어금니를 빼는 발치교정을 통해 치료를 하게 됩니다.

그러나 정확하지 않은 진단으로 발치교정에 실패하게 되면, 돌출감이 남아있거나 잇몸이 너무 많이 보이거나 윗 앞니가 아래 앞니를 너무 많이 덮는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증상과 제대로 맞지 않는 치료를 진행할 경우 생길 수 있는 문제는 다양하기 때문에 치료를 받고자 한다면 정확한 진단을 받고 치료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발치에도 남은 문제, 재교정 방법은?

이미 발치교정을 진행했지만 돌출감이 여전하고, 추가적인 개선을 희망하는 경우라면 대안은 양악수술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수술에 대한 공포감이 있고, 이전 치아교정 진행 시 큰 부작용이 없었던 경우라고 한다면 킬본교정을 통한 재교정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는 치아들을 단단하게 고정하여 이동하는 동안 치아들의 뿌리가 흔들리지 않게 하기 때문에 부작용을 최소화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잇몸이 많이 보이는 거미스마일이나, 돌출입으로 인한 긴얼굴형, 무턱과 같은 증상 역시 잇몸뼈를 원하는 방향으로 움직여 개선이 가능한 악정형 장치라 볼 수 있습니다.

 

 

도움말 : 센트럴치과 강승구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