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트렌드] 코로나19 이후 전자상거래가 확대, 디지털 결제 시장 성장
[글로벌 트렌드] 코로나19 이후 전자상거래가 확대, 디지털 결제 시장 성장
  • 이주영
  • 승인 2021.12.23 14: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정부가 시행하는 지역사회 격리조치와 지역 간 이동 제한으로 인해 소비자들의 결제방식에 변화가 생겼다. 소비자들이 디지털 금융 플랫폼을 통해 결제를 시작했기 때문이다. 생활에서 소비되는 청구서와 다양한 상품과 서비스에 대한 결제 뿐만 아니라 개인 간의 송금 거래도 가능하다.

필리핀의 소비자들은 팬데믹 기간 동안 송금과 온라인 및 오프라인 현금 서비스, 청구서 등을 디지털 금융 플랫폼을 활용해 결제 및 지불하는 것은 필수라고 여겼다. 디지털 금융 플랫폼은 디지털 금융 서비스를 제공함으로 사회적 거리두기와 격리조치 속에서도 편리하고 안전한 거래를 할 수 있도록 한다.

디지털 금융 플랫폼은 팬데믹 기간 동안 필리핀 각 지방정부 기구가 필요한 재정적 지원을 주민들에게 제공할 수 있도록 서비스 범위를 확장하고 거래 방식의 편의성 발전에 기여했다. 이로인해 사회적 거리두기로 중단됐던 대중교통의 운행과 시장 판매업자들이 방역 안전수칙을 지키며 고객으로부터 안전하게 결제를 받을 수 있게 됐다. 필리핀 개인 사업자 또는 중소기업들도 디지털 금융 플랫폼을 통해 결제를 받아 거래를 이어갈 수 있다.

디지털 금융 플랫폼은 팬데믹 기간 동안 필리핀 각 지방정부 기구(Local Government Units)가 필요한 재정적 지원을 주민들에게 제공할 수 있도록 서비스 범위를 확장하고 거래 방식의 편의성 발전에 기여하였다. 이로써 사회적 거리 두기로 인해 중단되었던 대중교통의 운행과 시장 판매업자들이 방역 안전수칙을 지키며 고객으로부터 안전하게 결제를 받을 수 있게 되었다. 필리핀 개인 사업자 또는 중소기업들도 디지털 금융 플랫폼을 통해 결제를 받아 거래를 이어 갈 수 있다.

필리핀은 동남아시아에서 모바일 결제 거래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국가 중 하나이며 2020년 Gcash는 전체 모바일 지갑 애플리케이션 시장에서 49.4%의 점유율을 기록했으며 이에 비해, PayMaya는 거의 42%의 시장 점유율을 차지했다. 필리핀 소비자들 사이의 최근 조사는 특히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로 디지털 결제 방법 사용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음을 반영했다. 조사 대상의 절반 이상이 현금 결제를 선호했지만, 모바일 결제와 같은 디지털 뱅킹 옵션은 각각 응답자의 15%와 13%가 채택했다. 대부분의 필리핀 사람들은 디지털 금융 플랫폼을 선택하는 주된 이유가 편의성이라고 말하며 사용하기 쉽고 간편한 거래가 주 이유라고 밝혔다.

중국에서는 온라인 공동구매 플랫폼의 시장 규모가 성장하고 있다. 스타트업 기업에서 시작된 온라인 공동구매 플랫폼 사업이 최근 메이투안, 띠띠, 알리바바 등 중국 IT 대기업들로 확대되고 있다. 플랫폼 내로 판매되는 공동구매 제품들은 저렴한 식음료, 간식, 생활용품에서 최근에는 고가의 가전제품, 화장품으로 확대되고 있는 추세다.

커뮤니티형 공동구매란 지역 주민들이 공동구매단을 형성해 식재료, 생활용품, 간식 등 일상에서 자주 소비되는 제품을 구매하는 방식이다. 플랫폼상 공동구매제품이 등록되고 소비자들의 주문내역이 공급업체에 전달되면 공급업체의 제품은 소비자의 거주 지역 인근 단장(제품 선정, 수령 및 관리를 담당하는 공동구매단 대표)에게 전달된다. 배송지는 주로 슈퍼, 식당, 택배 수령처 등 개인사업자가 관리하는 곳으로 소비자는 직접 제품을 수령한다.

최근 다양해진 온라인 공동구매 플랫폼을 바탕으로 제품이 다양해지고 입점상품의 품질이 개선되면서 공동구매를 활용하는 소비자도 확대되고 있다.

중국에서의 온라인 공동구매는 위챗 단체 채팅방에서 시작됐다. 저렴한 가격으로 제품을 구매하기 위해 단체 채팅방 내 소비자들이 제품을 대량 구매했으며 '단장(团长)'이 제품을 선정하고 주문하는 공동구매 형태가 확산됐다. 

 

 

※ 자료 = 해외시장뉴스 KOTRA " 코로나 19로 바뀐 필리핀 디지털 금융 플랫폼 현황" , "온라인 공동구매 플랫폼의 확산" 보고서 재구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