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Q&A] 겨울 스포츠에 손목 골절, 치료법은?
[건강 Q&A] 겨울 스포츠에 손목 골절, 치료법은?
  • 이영순
  • 승인 2021.12.16 17: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잠실 선수촌병원 김홍겸 원장
사진=잠실 선수촌병원 김홍겸 원장

<건강 Q&A는 소비자가 궁금한 의학상식에 대해 의료진이 답해드립니다>
 

겨울 스포츠에 손목 골절, 치료법은?

날씨가 추운 겨울이 되면서 스노보드나 스키를 즐기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스포츠 활동으로 체력을 증진시키고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것도 좋지만 부상을 당하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스노보드나 스키를 탈 때는 미끄러지거나 넘어지면서 손으로 바닥을 짚다가 손목이 골절되는 부상을 입기 쉬우니 각별히 주의해야 합니다.

손목골절의 경우 엑스레이 촬영으로 진단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엑스레이 촬영만으로는 3차원 영상이나 단면 영상들은 확인이 어려우므로 정밀한 검사가 필요한 경우에는 CT 촬영과 같은 추가적인 검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살짝 금이 간 정도의 손목골절은 깁스와 같은 고정 치료를 적용합니다. 만약 복합 골절이 생겼거나 골절된 뼈의 간격이 서로 벌어져 있다면 수술적 치료가 필요합니다. 골절된 뼈들은 전부 제자리에 맞춘 후에 고정을 시키고 내고정물 또는 외고정물을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골절된 뼈의 양상뿐만 아니라 환자의 나이와 성별, 직업까지 치료 방향에 영향을 끼치므로 치료 전에 충분한 상담이 필요합니다. 성장판이 닫히지 않은 성장기의 환자라면 손목골절 수술 시 성장판에 손상이 가지 않도록 세심하게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수술 후에도 일정 기간 고정이 필요하며, 수술 부위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충분히 안정을 취해야 합니다. 연령이 높을 수록 운동 부족이나 영양소 결핍 등으로 인해 작은 충격만 받아도 쉽게 손목골절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각별한 주의가 권장됩니다.

 

 

도움말 : 잠실 선수촌병원 김홍겸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