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소식] DB손해보험·KT&G·하나벤처스·GS리테일 外
[스타트업 소식] DB손해보험·KT&G·하나벤처스·GS리테일 外
  • 정단비
  • 승인 2021.12.17 20: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DB손해보험)
(사진=DB손해보험)

DB손보, ‘교통환경챌린지 3기’ 온/오프라인 소셜벤쳐 컨퍼런스 개최

DB손해보험(대표 김정남)은 한국생산성본부(회장 안완기)와 지난 16일‘DB손해보험 교통∙환경챌린지 3기’소셜벤쳐 컨퍼런스를 서울시 중구 페럼타워에서 개최하였다.

‘DB손해보험 교통환경챌린지’는 DB손해보험이 주최, 한국생산성본부가 주관, 환경부가 후원하는 사회공헌사업으로, 비즈니스 모델을 통해 교통과 환경 분야의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는 소셜벤처를 발굴하여 사업자금과 교육 및 엑셀러레이팅 등을 지원한다.

이번 소셜벤쳐 컨퍼런스는 지난 9월 3기 소셜벤처로 최종 선정된 5개 팀에 대한 지원금 지급 및 10주 간의 엑셀러레이팅 지원 이후 프로젝트의 성과를 공유하는 행사로 마련됐으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확산 방지를 위해 현장에 최소 인원이 참석하고 DB챌린지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온라인으로 실시간 중계되었다.

AI기반의 통합 도로정보·교통안전 솔루션 기업인 ‘모바휠’(대표 김민현), 비대면 음주 체온측정 시스템을 통한 음주사고 예방 솔루션 기업 ‘인피아이’(대표 조상일), 음식물쓰레기 양돈사료 재활용 기업 ‘뉴트리인더스트리’(대표 홍종주), 건설폐기물 내 잉여건자재 유통 솔루션 기업 ‘토보스’(대표 김소연), 폐어망 재활용 기업 ‘넷스파’(대표 정택수) 등 올해 DB챌린지 3기로 새롭게 선발된 총 5개의 팀들이 사업과 성과를 소개하고 향후 성장계획을 밝혔다.

 

(사진=KT&G)
(사진=KT&G)

KT&G, 사회혁신 창업 포럼‘제4회 상상 Summit’개최

KT&G(사장 백복인)가 소셜벤처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전문가 포럼인 ‘제4회 상상 서밋(Summit)’을 지난 16일 성황리에 마쳤다.

서울 성동구 성수동 ‘KT&G 상상플래닛’에서 개최된 ‘상상 서밋’은 벤처 투자업계 등 각계 전문가와 청년 창업가들이 연사로 참여했다. 또한 사회혁신 창업가를 꿈꾸는 청년 등 총 250여 명이 사전 신청을 통해 온‧오프라인으로 포럼에 참석했다. 포럼 영상은 유튜브 채널 ‘KT&G 상상플래닛’에서 22일부터 다시 시청할 수 있다.

이번 포럼은 ‘미래세대가 만드는 혁신의 길’이란 주제로 창업 생태계 활성화 지원과 미래세대가 주도하는 창업투자의 방향을 모색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이에 맞게 <미래세대와 혁신을 위한 ESG 투자> <미래세대와 함께 세상을 바꾸는 행동주의 브랜드> <미래 혁신가의 지구를 위한 발자취> 등을 주제로 강연과 토론이 진행됐다. 주요 연사로는 류영재 서스틴베스트 대표, 박원정 러쉬코리아 디렉터 그리고 상상플래닛 입주사인 김민경 트레드앤그루브 대표 등이 참여했다.

또 포럼에선 메타버스 플랫폼 안에 상상플래닛 공간을 똑같이 재현한 ‘KT&G 상상플래닛 메타버스 월드’를 공개하며 미래세대와의 소통을 강화했다. 메타버스 안에서 일반인들은 자신들의 아바타를 이용해 상상플래닛 공간을 둘러볼 수 있으며, 입주사 직원들은 회의와 업무협약식 등도 진행할 수 있다.

 

(사진=하나벤처스)
(사진=하나벤처스)

하나벤처스, 『제4회 초기 스타트업 경진대회』 개최

하나금융그룹(회장 김정태)의 벤처캐피탈 자회사인 하나벤처스(대표 김동환)는 지난 15일 오후 서울시 강남구 소재 본사에서 「제4회 초기 스타트업 경진대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초기 스타트업 경진대회」는 유망한 초기 스타트업을 발굴하고 선정된 스타트업의 빠른 성장지원을 위해 하나벤처스가 주최하는 투자 경진대회로 지난 2020년 7월 첫 대회 개최 이후 이번이 네 번째 대회이다.  

이번 대회는 사업 준비 단계 또는 창업 3년 이내의 초기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콘텐츠, 키즈, 인공지능, 빅데이터, 반려동물, 아트 등 다양한 영역에서 초기 스타트업들이 참여하였으며, 하나벤처스 심사역들은 비즈니스모델, 팀 역량, 차별화 기술 등을 중심으로 서면 및 대면 평가를 통해 최종 3개의 기업을 선정하였다.

하나벤처스는 스타트업의 주제발표와 질의응답을 거쳐 ▲대상 플리옥션(MZ세대를 위한 아트 컬렉팅 플랫폼), ▲최우수상 키베이직(생애 주기 맞춤형 반려동물 건강식품), ▲우수상 파라스타엔터테인먼트(장애인 스타 발굴 및 육성 전문 엔터테인먼트사) 총 3개의 스타트업을 선정하여 수상하였다.

또한 하나벤처스는 이번 대회에서 수상한 3개 스타트업을 포함해 총 9개 스타트업에게 34억 원의 투자협약서를 전달하였으며, 향후 이들 스타트업에 대한 투자 및 지속 성장을 지원할 예정이다.

 

(사진=요기요)
(사진=요기요)

요기요, 소상공인과 함께하는 ‘요기요타운’ 페스티벌 개최…“이태원에서 만나는 전국 핫플 맛집!”

요기요, 소상공인 응원하고 맛있는 즐거움 누릴 수 있는 '요기요타운' 페스티벌 열었다.

'요기요타운'은 요기요가 이태원 골목 상권 활성화를 위해 용산구청, 이태원관광특구연합회와 함께 준비한 푸드 페스티벌이다.

'요기요타운'은 전국 맛집의 대표 메뉴를 즐기며 소상공인 돕기에도 참여할 수 있는 요기요의 첫 푸드 페스티벌이다.

행사에는 이태원 골목상권 활성화를 위해 제주부터 부산, 속초, 이태원까지 줄 서서 먹는 전국 유명 맛집 20여 곳이 총출동한다.

‘요기요타운’의 모든 주문과 결제는 요기요 앱을 통해 안전하고 편리한 포장 주문으로만 이뤄지며, 요기요가 친환경 포장 용기를 지원한다.

 

(사진=GS리테일)
(사진=GS리테일)

GS리테일 어바웃펫, 네이버 AI 솔루션 도입해 제휴 확대 본격화한다

GS리테일의 자회사 어바웃펫(반려동물 전문몰)이 네이버의 AiTEMS(에이아이템즈: AI 기반 맞춤형 상품 추천 시스템)를 자사몰에 적용한 서비스를 16일부터 선보인다.

AiTEMS는 인공지능을 활용해 소비자가 온라인을 통해 관심 가졌던 웹페이지, 상품 조회 및 구매 이력 등을 분석해 원하는 상품, 영상 등을 추천하는 네이버의 큐레이션 서비스다.

어바웃펫은 지난 5월 네이버와 전략적 제휴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이후 AiTEMS 도입을 위해 8월부터 구매 고객 중 5만명 40만건의 데이터를 적용해 테스트를 진행한 결과, 추천 상품이 구매까지 이어진 적중률이 기존 서비스 대비 76% 이상 증가했다고 밝혔다.

어바웃펫은 네이버클라우드가 AiTEMS를 대외 클라우드 서비스로 선보이는 일정에 맞춰 어바웃펫의 상품 추천에 최초 적용함에 따라 네이버와의 전략적 파트너쉽 관계를 더욱 공고히 했다

이를 시작으로 양사는 향후 △AiTEMS 서비스의 확대 △펫 케어 전문 상담 제공 △반려동물상품 제공 및 물류 협력 확대 등을 통해 어바웃펫의 사업 역량과 네이버의 IT 역량을 서로 활용하고 시너지를 확대 한다는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