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공헌] IBK기업은행·한미약품·스타벅스·골프존뉴딘 外
[사회공헌] IBK기업은행·한미약품·스타벅스·골프존뉴딘 外
  • 이주영
  • 승인 2021.12.20 18: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IBK기업은행)
(사진=IBK기업은행)

IBK기업은행-한국주택금융공사, ESG 경영 중소기업 지원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 체결

기업은행이 중소기업의 ESG경영 활성화를 위해 환경, 사회적 책임, 지배구조 우수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금융지원에 나선다.

IBK기업은행(은행장 윤종원)은 한국주택금융공사(사장 최준우)와 서울 을지로 IBK파이낸스타워에서 ‘ESG 경영 중소기업 지원 활성화를 위한 금융지원 협약’을 체결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협약으로 기업은행은 한국주택금융공사와 함께 150억원 규모의 펀드를 조성해 저금리 동반성장 협력대출을 지원한다.

▲친환경 기업(E), ▲사회적책임(S) 이행 기업, ▲지배구조(G) 우수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최대 5억원을 지원하고 대출금리 연 1.30%p(포인트)를 자동 감면 한다.

 

(사진=한미약품)
(사진=한미약품)

한미약품그룹 임원 가족들, 결핵협회에 ‘X-MAS 씰’ 성금 전달

한미약품그룹(회장 송영숙) 임원 가족 모임인 한미부인회는 대한결핵협회에 성금 1000만원을 기부하고 크리스마스 씰을 전달받았다고 20일 밝혔다. 

대한결핵협회 크리스마스 씰은 결핵 퇴치를 목표로 결핵의 심각성을 알리고 이 질병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1953년부터 발행됐다. 

씰 모금 재원은 결핵환자 확인 사업과 취약계층 결핵검진사업, 결핵환자 수용시설 지원 등 다양한 결핵 퇴치를 위한 활동에 쓰이고 있다.

한미부인회는 매년 자발적으로 조성한 성금으로 소외계층 등 어려운 이웃을 위한 사랑의 나눔을 지속적으로 실천하고 있다.

 

 

(사진=골프존문화재단)
(사진=골프존문화재단)

골프존문화재단, 11년 연속 지역 소외계층 아동 3,800여 명에게 연말 선물 전달

골프존문화재단(이사장 김영찬)은 연말을 맞아 대전 골프존 조이마루에서 지역 소외계층 아동들을 위한 선물 키트를 대전지역 108개 아동센터에 전달했다고 20일 밝혔다.

골프존문화재단은 매년 연말에 지역사회 소외계층 아동들을 위한 ‘희망행복나눔페스티벌’을 개최해오고 있다. 작년에 이어 올해도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공연 관람 대신 어린이들에게 선물을 전달하는 것으로 대체했다. 골프존문화재단에서 마련한 선물은 대전, 충북 지역 내 아동센터를 비롯해 제주, 구미 지역 내 소외계층 아동들에게도 전달되며 총 3,800명의 어린이들에게 전달될 예정이다.

 

(사진=스타벅스)
(사진=스타벅스)

스타벅스 서울대치과병원점 커뮤니티 스토어 3호점 됐다 

㈜스타벅스커피 코리아(대표이사 송호섭)는 12월 20일 스타벅스 서울대치과병원점(서울 종로구 대학로101)에서 서울대학교치과병원, 하트-하트재단, 한국장애인고용공단과 함께 서울대치과병원점 개점 1주년과 커뮤니티 스토어 3호점 전환을 축하하는 기념식을 갖고, 장애 인식개선 가치 확산을 위한 기금 1억원을 전달했다.

스타벅스의 ‘커뮤니티 스토어’는 지역사회의 긍정적인 변화와 장기적인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개발된 스타벅스의 글로벌 사회공헌활동 중 하나로 매장 수익금 일부를 지역사회로 환원하는 이익공유형 매장이다. 스타벅스는 국내 커뮤니티 스토어 1호점 대학로점과 2호점 성수역점에 이어 서울대치과병원점을 커뮤니티 스토어 3호점으로 운영하며 지역상생 활동을 강화해 나간다.

스타벅스 서울대치과병원점은 장애인 고용 증진과 장애 인식개선을 통한 사회적 가치 실현을 목표로, 지난해 12월 전 세계 스타벅스 최초로 장애인 편의시설을 강화한 포괄적 디자인을 적용한 매장으로 오픈한 바 있다.

해당 매장의 장애인 고용률은 50% 이상으로, 현재 총 14명의 파트너 중 7명의 장애인 파트너가 근무 중에 있으며, 이 매장의 일부 수익금을 저소득층 장애인 치과 수술비로 지원해오고 있다. 현재까지 1억원의 치과 수술비를 서울대학교치과병원에 기부했으며, 관련 지원을 지속적으로 이어 나갈 예정이다.

스타벅스는 서울대치과병원점을 커뮤니티 스토어 3호점으로 재단장하면서 보다 체계적인 장애인 지원 사업을 진행해 나갈 방침이다. 서울대치과병원점의 모든 구매 품목당 300원의 기금을 적립해 향후 하트-하트재단에 전달하며 장애 인식개선 활동을 강화해 나간다.

조성된 기금은 장애 청년 그림 공모전, 장애 여부와 상관없이 매장을 찾는 모든 고객이 읽을 수 있는 베리어프리(Barrier free) 도서제작, 장애인 공연 후원 등에 지원하며 다양한 장애 인식개선 캠페인에 사용될 예정이다.

 

(사진=호암재단)
(사진=호암재단)

호암재단 온라인 청소년강연회 개최 

호암재단(이사장 김황식)이 전국의 청소년들을 위한 겨울시즌 온라인 청소년강연회 "Fun & Learn, Winter Hot Talk Festival!" 을 12월 28일부터 30일까지 3일간 줌과 유튜브를 통해 개최할 예정이다.

매년 호암재단은 삼성호암상 수상자 등 각계 명사를 초청, 미래세대를 위한 다양한 강연을 제공해 왔음. 금년부터는 코로나 상황을 감안해 안전한 온라인 방식으로 개최하고 있으며, 지난 8월초 여름시즌 강연회 “Fun & learn, Summer Cool Talk Festival!”을 성황리에 개최했다.

이번 겨울시즌 강연자로는 한국이 낳은 세계적인 외교관 반기문 前 유엔 사무총장, 삼성호암상 수상자로 RNA 분야 세계 최고 석학인 김빛내리 서울대 석좌교수, 한국을 대표하는 사회학자 박길성 고려대 교수,메타버스 등 디지털세상 관련 전문가 장동선 궁금한뇌연구소 대표 등 9명이 나설 예정이며, 다양한 분야의 최신 지식과 청소년들의 미래 진로 설계에 도움을 주는 주제로 선정했다. 

특히 이번 강연회는 겨울방학전 학기말 전환기와 맞물려 전국의 많은 중·고등학교에서 전환기 교육프로그램으로 활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사진=오투엠)
(사진=오투엠)

“착한 소셜벤처 오투엠 행복마스크 해피빈에서 돈쭐내주세요”

SK이노베이션이 발굴, 집중 육성하는 오투엠은 내년 1월 4일까지 네이버에서 사회공헌 사업으로 운영하는 기부포털 사이트인 해피빈을 통해 건강/행복 마스크를 제공하는 펀딩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특히 이번 펀딩은 마스크 1개를 구입하면 다른 1개를 독거노인, 폐암환자 및 소방관등에 기부한다는 점에서 더욱 의미가 있다.

이 펀딩은 해피빈 펀딩 사이트에서 착한 소비자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오투엠은 사용후 마스크로 인한 환경오염을 방지하기 위해 설탕을 만들고 남은 사탕수수를 원료로 만든 종이인 얼스팩(Earth Pack)을 활용해 마스크 패키지를 제작하고 있다. 얼스팩은 미생물에 의해 100% 생분해 되는 비목재 친환경 종이다. 또한 오투엠은 마스크에 필터 역할을 해야하는 부직포를 플라스틱 소재 대신 키토성분으로 만든 부직포로 대체하여 6개월내 자연으로 돌아가는 친환경 생분해성 제품을 개발해 곧 상용화할 예정이다.

이번에 펀딩 참여하는 착한 소비자에게는 비말 감염 예방에 뛰어나면서 긴 시간 사용에도 숨쉬기 뛰어난 행복비말마스크, 비말과 미세먼지 등 감염원 차단에 뛰어난 황사방역 마스크 등을 리워드로 제공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