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트렌드] 소셜미디어 활성화로 인한 인플루언서 신뢰 증가
[글로벌 트렌드] 소셜미디어 활성화로 인한 인플루언서 신뢰 증가
  • 이주영
  • 승인 2021.12.28 16: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통신 기술의 발전과 스마트 기기의 보급으로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 사용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최근 2년간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사회적 거리 두기, 비대면 거래 활성화, 재택근무 시행 등의 사회적 현상이 생겨남에 따라 오프라인 소비가 제한되고 온라인 소비가 급증하는 양상을 보였다.

온라인 쇼핑에서 인플루언서는 브랜드의 신뢰성, 이미지, 가치를 전달하는 매체로써 인플루언서의 언행이 브랜드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대부분의 브랜드는 정치적 중립을 지키려고 노력하나 장기간 계약 조건을 준수해야 하는 브랜드 홍보 대사와 달리 인플루언서에 대해서는 개인적 견해표시를 제재하기가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2020년 현재까지 폴란드의 인터넷 이용자 수는 전체 인구의 81%로 약 3063만 명에 달하고 소셜 미디어를 사용하는 사용자 수는 인구의 50% 이상으로 2019년 대비 7.8%가 증가했다. 특히 폴란드는 유럽 내에서도 저렴하고 빠른 인터넷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어 젊은 층을 중심으로 사용자가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폴란드에서 가장 대중적으로 사용되는 플랫폼은 유튜브(YouTube)로 전체 응답자의 92%가 사용하고 있음이 나타났고 페이스북(Facebook)이 89%, 인스타그램(Instagram)이 55%로 그 뒤를 이었다. 이러한 소셜 미디어의 인기로 기존 TV나 라디오에 국한돼 있던 엔터테인먼트의 영역이 소셜 미디어로 확장됐고 소셜 네트워크를 활용한 새로운 직업군인 인플루언서의 등장이 가속화됐다. 인플루언서는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서 본인의 일상이나 제품의 리뷰, 특정 분야의 전문 지식 등 각종 정보를 다양한 방법으로 대중과 공유함으로써 팔로워들의 소비 욕구를 증가시키는 역할을 했고 기업들은 경제적으로 막대한 파급력을 미치는 인플루언서와 마케팅을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다.

최근 폴란드에서도 소셜 미디어의 사용이 보편화되면서 인플루언서 마케팅에 대한 기업들의 관심과 수요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선호되는 가장 큰 이유는 기존 TV 스타와 유명인을 섭외해 제작된 대형 광고보다 적은 예산으로도 다양한 계층에 접근이 가능하며, 투자에 비해 큰 효과를 가져다주는 효율적인 마케팅 수단으로 인식되고 있기 때문이다. 물론 많은 예산을 투자하는 대형 광고에 비해서 대중에게 노출이 되는 빈도는 적지만 적은 노출일지라도 소비자의 입장에서는 일방적 소통 방식이었던 유명인의 대형 광고에 비해 구독자와의 소통을 기반으로 제작된 인플루언서의 광고에 더 큰 신뢰를 느낀다고 나타났다.

폴란드 인플루언서들이 가장 많이 활동하는 분야로는 라이프 스타일 관련 계정으로 집계됐다. 유명 일반인이 자신의 일상을 콘텐츠로 제작해 공유하는 것이 대중들의 이목을 사로잡았으며, 각 분야의 전문 지식과 노하우를 제공하는 전문가가 운영하는 채널의 운영이 그 다음을 이었다. 연예인이나 운동선수, 유명인이 운영하는 계정은 전체 인플루언서 활동 순위의 3위로 나타났다.

태국에서는 2020년 기준 휴대폰 가입자 수 1억1629만 명으로 보급률이 170.7%를 기록했다. 인터넷 사용자는 5277만 명으로 보급률이 75.6%에 달했으며, 이는 전 세계 인터넷 사용자 비율 59.5%를 훨씬 상회하는 수치이다. 태국인의 하루 평균 인터넷 사용시간은 9시간이며, 그중 소셜미디어 사용시간이 약 3시간으로 나타났다. 

태국 디지털광고협회(DAAT) 보고에 따르면 태국 소비자의 63%는 이러한 신 소비패턴을 유지하려는 경향을 나타냈으며 온라인 쇼핑 및 온라인 상에서의 미디어콘텐츠 소비가 지속될 전망에 따라 기업은 디지털 마케팅에 대한 투자를 확대 할 것으로 보인다. 

디지털 마케팅 플렛폼 활용률의 경우 페이스북 활용 비중이 31%로 1위를 차지했으며, 이어서 유튜브가 19%로 2위를 기록했다.

태국 인플루언서는 팔로워 수에 따라 매스, 매크로, 마이크로, 나노, 사용자의 5가지 유형으로 구분되며 다양한 마케팅 효과를 제공한다. 100만 명 이상의 팔로워를 보유하고 있는 매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경우 브랜드 인지도를 향상시키는 효과가 있다. 반면, 1만 명 이하의 적은 팔로워 수를 보유한 나노 인플루언서나 일반 사용자 마케팅의 경우 브랜드 인지도 향상보다는 커뮤니케이선, 신뢰도 및 충성도 향상의 효과를 기대 할 수 있다. 이처럼 유형별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제공하는 효과가 상이한 바 마케팅 목표에 따라 다양한 유형의 인플루언서를 활용할 필요가 있다.

소비자들은 이러한 기업들의 SNS 커뮤니케이션으로 더욱 친근하게 제품 등 정보에 접근이 가능하다는 점 그리고 소비자 눈높이에 맞춰 진정성 있는 목소리로 정보를 전달해 준다는 점으로 높은 신뢰를 보이고 있다. 

 

 

※ 자료 = 해외시장뉴스 KOTRA "모바일 퍼스트 국가 태국의 인플루언서 마케팅 엿보기" , "폴란드 온라인 인플루언서 마케팅 트렌드" 보고서 재구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