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Q&A] 한포진, 겨울철 주의해야 하는 이유는?
[건강 Q&A] 한포진, 겨울철 주의해야 하는 이유는?
  • 이영순
  • 승인 2021.12.24 13: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생기한의원 잠실점 유옥희 대표원장
사진=생기한의원 잠실점 유옥희 대표원장

 

<건강 Q&A는 소비자가 궁금한 의학상식에 대해 의료진이 답해드립니다>
 

한포진이란?

한포진은 손가락, 발가락의 끝부분에서 발생해 증상이 심해지면 손바닥과 발바닥 전체, 손등, 발등까지 작은 수포(물집)가 생기는 습진성 피부질환입니다.

가려움을 동반하는 한포진은 홍반과 비늘, 진물, 부종의 증상을 보이고 만성화가 될수록 피부가 두꺼워지고 거칠어지며 과다 각화증, 태선화를 보이기도 합니다. 또한, 날씨에 따라 증상이 다르게 나타나는데 겨울에는 춥고 건조하여 피부 균열이 일어나 출혈이 나타나고 각화 현상이 주로 발생하게 됩니다.

초기에는 환경적 요인과 신체 컨디션에 따라 증세가 좋아지고 나빠지고를 반복합니다. 하지만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고 방치한다면 병변 부위가 넓어져 만성화 및 증상이 악화되어 물집이 터진 상처 사이로 2차 감염을 일으키기도 하고 손, 발톱의 변형까지 올 수 있습니다.

 

원인은 무엇인가요?

한포진의 명확한 원인은 밝혀져 있진 않지만 심한 스트레스와 손, 발바닥의 다한증, 지속적인 자극과 상처 등 다양한 원인에서 유발되는 것으로 의심되고 있습니다. 특히, 물을 포함한 화학약품 또는 금속을 취급하거나 니켈, 크롬 등에 직업적 혹은 반복적으로 노출되는 사람들에게 발생 확률이 높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한의학에서는 인체 내부의 순환장애로 인한 면역력 저하를 가장 큰 원인으로 보고 있습니다.

 

주의점은?

평소 세제나 금속 물질, 약품 등 피부를 손상시킬 수 있는 자극적인 물질들과의 접촉을 피하고 손과 발을 씻은 후에는 충분히 말리고 보습하는 것이 좋습니다. 스트레스 관리, 규칙적인 식습관, 금연과 금주를 생활화해주는 것이 예방 및 치료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한포진 환자의 피부는 보습 및 보호 기능이 정상적으로 유지되지 않아 지금과 같은 겨울철에 특히 건조해지기 쉽습니다. 적절한 보습제를 사용해 환부가 건조해지는 것을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도움말 : 생기한의원 잠실점 유옥희 대표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