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Q&A] 구순구개열, 종류마다 치료법도 다를까?
[건강 Q&A] 구순구개열, 종류마다 치료법도 다를까?
  • 이영순
  • 승인 2021.12.28 11: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코비쥬의원 현상민 원장
사진=코비쥬의원 현상민 원장

 

<건강 Q&A는 소비자가 궁금한 의학상식에 대해 의료진이 답해드립니다>
 

토순 혹은 언청이라고 불리는 구순구개열은 코의 변형과 더불어 입술 및 입천장의 갈라짐을 유발하는 선천성기형 질환을 말합니다. 입술과 구강이 갈라지게 되면 발음을 하거나 음식을 먹기 위해 입을 벌리는 아주 기본적인 일상생활에도 지장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치료가 필요한 질환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구순구개열은 어떻게 치료할까?

일반적으로 보통 소아시기에 수술을 하지만 코에 문제가 생긴 경우에는 코의 성장을 지켜봐야 하기 때문에 성인이 된 이후에 틀어진 코를 바로잡는 식의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구순열로 인한 코변형은 양측 콧날개에 증상이 나타난 양측성 변형과 한쪽 콧날개에만 증상이 있는 일측성 변형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증상이 약하게 나타나는 경우를 불완전 구순열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변형을 바로 잡기 위해서는 틀어진 코의 구조를 바로 잡기 위해 비중격 및 비밸브 문제를 먼저 파악하고 교정하게 됩니다. 그리고 구순열 코변형의 경우 원래 코 모양으로 돌아가는 경향이 있고 많은 연골이 필요한 경우가 많아 주로 늑연골을 사용하게 됩니다.

또한 내부의 구조적 문제를 해결하는 것만으로 해결할 수 없는 피부의 두께나 길이, 위치 등을 해결하기 위해 국소피판 및 피부절개를 시행할 수 있으며, 입술의 비대칭이 있거나 입술과 인중에 흉터가 남아 있는 경우에는 코를 성형함과 동시에 교정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변형 교정 시 중요하게 여길 점은?

구순열 코 변형을 교정하는 것은 변형 자체를 교정하는 것이 물론 중요하지만, 기능의 개선과 밸런스 잡힌 아름다운 코를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하는 것이 중요한 부분입니다.

따라서 풍부한 경험과 노하우를 가지고 있으며, 구순열과 같은 질환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의료진과 함께 자신의 케이스에 맞는 수술 방법을 찾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또 교정 이후에도 환자의 경과를 제대로 살펴 개개인에 맞는 치료 및 사후관리를 체계적으로 진행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도움말 : 코비쥬의원 현상민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