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Q&A] 연령대 별로 영양제 섭취를 달리 해야 하나요?
[건강 Q&A] 연령대 별로 영양제 섭취를 달리 해야 하나요?
  • 이영순
  • 승인 2021.12.31 08: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엠큐랩 김정현 약사
사진=엠큐랩 김정현 약사

 

<건강 Q&A는 소비자가 궁금한 의학상식에 대해 의료진이 답해드립니다>
 

영양제 섭취는  많은 사람들의 관심사이지만 어떻게 고르고 어떻게 먹어야 할지 모르는 것이 사실입니다. 많은 부분이 고려사항 이겠지만 모든 영양제 구입시 꼭 공통적으로 확인해야 할 사항은 바로 건강기능식품 로고가 정면에 있는지 확인을 하는 것입니다.

정식 통관된 제품은 건강기능식품로고가 정면에 있습니다. 해외 직구로 영양제 구매를 많이 하는데, 원료에 대한 안전성과 품질 관리에 대한 부분은 신뢰 있는 기관의 검증이 이루어졌는지 확인할 길이 없으므로 정식으로 검증을 거쳐 수입 통관된 제품을 구매하는 게 중요합니다.

 

영양제 섭취, 연령에 차이가 있나요?  

성장과 발달이 일어나고 있는 10대에는 고른 영양소가 필요합니다. 종합비타민과 미네랄 제품이 좋습니다. 또한 고른 영양분을 섭취한다고 해도 영양소들을 흡수시키지 못한다면 소용이 없기때문에 건강한 장을 위해 유산균 섭취도 중요합니다다.

2~30대의 경우 본격적인 사회생활과 에너지가 많이 필요한 연령대기 때문에 비타민B군의 섭취가 중요합니다. 이는 우리 몸에서 에너지를 생성하는데 중요하게 작용하고, 섭취한 여러 영양소의 대사에 사용되어 피로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특히 술을 즐겨 마시는 이들은 비타민B가 많이 부족해질 수 있고, 간이 알콜을 해독하는데 비타민B가 필요하기 때문에 보충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장내 유해균을 억제하고 유익균을 증식시켜주어서 배변활동을 좋게 하고 면역까지 좋게 하는 유산균은 활동이 많은 20대에 필요한 영양제 중 하나입니다.

중년의 나이에 접어들면 원활한 혈액순환과 콜레스테롤 관리가 중요해집니다. 이에 오메가3는  중성지방의 수치를 낮춰줍니다. 마그네슘은 심장의 박동을 정상적으로 유지시켜주고, 인슐린 조절에도 도움이 되는 성분이기 때문에 성인병이 많은 40-50대에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여성의 경우 비타민D 섭취가 중요한데, 폐경 이후 여성에게는 체내 비타민D가 부족할 가능성이 높으므로  보충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더욱이 바깥 활동이 줄어들고 일조량이 적은 겨울철에 비타민D가 부족해지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도움말: 엠큐랩 김정현 약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