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Q&A] 수면무호흡증, 양압기 사용으로 개선 가능할까요?
[건강Q&A] 수면무호흡증, 양압기 사용으로 개선 가능할까요?
  • 이영순
  • 승인 2022.01.04 11: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코슬립수면클리닉 신홍범 원장
사진=코슬립수면클리닉 신홍범 원장

 

<건강 Q&A는 소비자가 궁금한 의학상식에 대해 의료진이 답해드립니다>

수면무호흡증 이란?

수면무호흡증은 코골이가 한층 더 심화된 수면질환으로, 기도가 크게 좁아지다가 일시적으로 막혀 잠시 숨을 멈추는 증상입닏다.  방치 시, 뇌혈관이나 심혈관계 질환과 수면 중 돌연사 가능성이 커지는 증상으로, 건강을 위해 개선이 필요한 증상 중 하나입니다.

 

어떤 문제를 발생시키나요?

이에 관해 미국 샌디에고 해군의료센터(Naval Medical Center San Diego) 호흡기내과 길버트 세다(Gilbert Seda) 교수팀이  폐쇄성 수면무호흡증에 대한 양압기 치료가 인지기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논문을 국제학술지 ‘최신신경학 및 신경과학 보고서’(Current Neurology and Neuroscience Reports)에 게재했습니다.

해당 연구팀에 따르면  수면호홉증은 주로, 수면 중 상부 기도가 완전히, 또는 부분적으로 폐쇄되는 반복적인 증상이 나타나고  노년층의 경우, 인지 저하에 대한 위험요소로 작용한다고 지적했습니다. 이에 연구팀은 치료하지 않은 수면무호흡증이 인지 저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발표된 최근 문헌을 검토했고 인지기능에 가장 크게 미치는 영역은 주의, 경계 및 정보처리 속도인 것으로 나타났다고 설명했습니다.

또한, 수면 중 호흡이 멈추게 되면 만성적인 산소부족 상태를 만들게 되고, 뇌세포 파괴를 진행시켜 치매 확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수면을 수시로 방해받으면서 낮졸음을 유발하고, 혈압이 높아져 심장병 및 뇌혈관 질환으로 돌연사 가능성을 높일수 있습니다.

 

양압기 사용이 도움이 될까요?

원활한 수면을 돕는 양압기를 통해 이를 예방하고 무호흡증의 치료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현재 일차 치료에는 뚜렷한 부작용이 발견되지 않고 있기 때문에, 수면무호흡증으로 문제를 갖고 있다면 치료가 필요합니다.

코골이나 수면무호흡증을 단순 잠버릇으로 치부하지 않고, 심각한 수면질환으로 인지해 치료할 수 있도록 하는 자세 역시 중요합니다.

 

 

도움말 :코슬립수면클리닉 신홍범 원장 (대한수면의학회 정도관리위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