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약품, 파트너사 스펙트럼에 240억원 규모 전략적 투자 단행
한미약품, 파트너사 스펙트럼에 240억원 규모 전략적 투자 단행
  • 오정희
  • 승인 2022.01.04 21: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美 FDA 시판허가 예상되는 '롤론티스' '포지오티닙' 미래가치 확신에 따른 결정
한미약품본사전경
한미약품본사전경

한미약품이 자사 항암 혁신신약 '포지오티닙'과 '롤론티스'를 개발중인 스펙트럼에 240억원 규모의 전략적 지분투자를 단행했다.

한미약품(대표이사 권세창·우종수)은 스펙트럼이 개발중인 2종의 혁신 항암신약에 대한 확장된 미래가치를 선점하고,파트너사와의 공고한 협력 관계를 구축하기 위해 1주당 1.6달러로 240억원 규모의 스펙트럼 주식을 취득하는 계약을 체결했다고 4일 밝혔다.이번 주식 취득에 따라 한미약품의 스펙트럼 지분율은약 10%대로 확대된다.

한미약품은 이번 지분 투자와 더불어 스펙트럼과 체결한 롤론티스와포지오티닙에 대한 라이선스 계약의마일스톤 및 로열티 조건을 변경했다.

스펙트럼의 상업화비용 부담을 줄여주고,두 제품이 미국에서 판매되는 시점부터 발생하는 수익을 양사가 폭넓게 배분하는 방식이다.

변경된 계약에 따라, 한미약품은롤론티스미국 시판허가와 함께 스펙트럼으로부터 수취할 마일스톤을 '추가 로열티'로 조정해 연도별로 수취하기로 했다.

로열티를 연간 순매출액의 두자릿수대 비율로 유지하다가,마일스톤 금액만큼 로열티를 받은 이후엔 이 비율을 한자릿수대로 조정하기로 했다.

이와 더불어 한미약품이 생산해 스펙트럼에 공급하는 롤론티스의 공급원가도현실화 하기로 했다.

한미약품은 "스펙트럼의 공격적 마케팅과 성공적 상업화를 지원하기 위한 결정"이라고 밝혔다.

한미약품은 포지오티닙도시판허가와 동시에받게 될 마일스톤을추가 로열티 충당 방식으로 변경하기로 했다.포지오티닙로열티를 연간 순매출액의 두자릿수후반대 비율로유지하다가,마일스톤금액만큼 충족되면 이 비율을두자릿수 중반대로 조정하기로 했다.

스펙트럼 톰 리가(Tom Riga)사장은 "이번 투자는 스펙트럼과 한미 양사간의 파트너십 강화를 의미한다"며 "한미와의 지속적 파트너십을 통해 롤론티스와포지오티닙에 대한 FDA 승인 및 성공적 상업화라는공동의 목표가 달성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미약품 권세창 사장은 "이번 투자는 스펙트럼의 전략적 방향에 대한 신뢰에 따라 결정됐다"며 "스펙트럼과의 협력은 한미약품 미래 성장 핵심 동력 중 하나이며,향후 한미의 혁신적 신약인 롤론티스와포지오티닙이 미국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출하기 위한 중요한 요소"라고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