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재철 , MBC 민영화 검토
김재철 , MBC 민영화 검토
  • 한경화 기자
  • 승인 2012.09.26 21: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MBC가 소유구조 변경을 포함한 민영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MBC는 지난 18일 발행한 특보에서 "김재철 MBC 사장이 '노조가 또다시 파업을 위협하고 있지만 회사는 문화방송을 위한 논의만 하면 되고 그 일환으로 민영화도 연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고 밝혔다.

김 사장은 전날 열린 임원진 회의에서 "정치권으로부터 독립된 구조를 만들어야 한다"며 MBC 민영화에 대한 방안을 검토하라는 지시를 한 것으로 알려졌다.

MBC 관계자에 따르면 임원진은 소유구조 변경 건을 포함한 민영화 방안을 내부적으로 검토하고 있다.

특히 소유구조 변경 관련 사안을 맡고 있는 전략기획부는 독일, 영국, 일본 등 해외 방송사의 소유구조 사례를 수집해 의견을 수렴하고 있다.

MBC 관계자는 "소유구조 변경은 정권으로부터 '낙하산 사장'이라는 오명을 쓰게 되는 현실을 개선하려는 작업"이고 "민영화는 공영방송사로서 정치적 독립과 글로벌미디어그룹으로서 발전하는 방향에 대한 의미가 더욱 커 큰 그림에서는 같지만 별건으로 볼 수도 있다"고 밝혔다.

이어 "지난 임직원 회의 이후 민영화에 대한 태스크포스팀(TF)을 만들었다거나 구체적인 민영화 모델 등은 논의된 것이 아직 없다"고 설명했다.

다만 "민영화와 관련해 공영과 민영이 혼재된 MBC의 입장을 한쪽으로 정리해야 한다는 논의가 꾸준하게 있었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MBC노조는 "김 사장의 민영화 검토 발언은 터무니 없다"는 반응이다.

이용마 MBC노조 홍보국장은 "김 사장 본인이 정권의 낙하산(사장)이면서 '정치권으로부터 독립을 위한 민영화'를 추진한다는 주장은 코미디에 가깝다"며 "자신의 위기상황을 빠져나가기 위한 발언으로만 보인다"고 비판했다.

이어 "회사가 어떤 방안을 내놓든지 민영화가 실천되려면 MBC 최대주주인 방송문화진흥회 법 개정과 여·야 합의, 국민적 합의 등이 있어야 가능한 사안"이라고 밝혔다.

현재 MBC 주식은 방송문화진흥회가 70%, 정수장학회가 30% 등을 소유하고 있다.

이에 따라 MBC 민영화를 두고 '주식 구조를 어떻게 변경할 것인가'에 대한 부분도 논란이 될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