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소식] 우아한청년들·청소연구소·무신사·하이퍼로컬 外
[스타트업 소식] 우아한청년들·청소연구소·무신사·하이퍼로컬 外
  • 정단비
  • 승인 2022.01.06 10: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우아한형제들)
(사진=우아한청년들)

배민-플랫폼 노동자간 배달료 협상 최종 타결

배민의 배달 서비스를 담당하는 ㈜우아한청년들(대표 김병우)과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서비스일반노동조합(위원장 이선규)은 5일 서울 송파구 우아한청년들 본사에서 조인식을 열고 협상안에 최종 서명했다. 조인식에는 우아한청년들 김병우 대표, 변연배 인사지원실장, 민주노총 측 이선규 위원장, 홍창의 배달플랫폼지부장, 김영수 배민지회장 등 주요 관계자가 참석했다.

이번 협약에는 ▲오토바이 라이더 보험료 지원 ▲배달료 산정 기준 변경 ▲공제조합 설립 등이 포함됐다.

이에 따라, 우아한청년들과 계약한 라이더들은 앞으로 연간 최대 100만원의 보험료를 지원받게 된다. 보험료는 1년 이상 배송대행 기본계약자 중 1일 20건 이상, 연간 200일 이상 배송실적이 있는 오토바이 가입자를 대상으로 최대 2년간 지원된다. 유상종합보험 가입자의 경우 연 100만원, 유상책임보험 가입자는 연 50만원을 2년간 지원받는다.

앞서 양 측은 지난해 12월 24일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노사 잠정 합의안을 도출했다. 지난해 12월 30일~올해 1월 2일 사이 진행된 조합원 찬반투표가 투표율 77%, 찬성률 79%로 통과되면서 협상이 최종 타결됐다.

 

(사진=협업툴 플로우)
(사진=협업툴 플로우)

플로우, ‘협업툴 팝업스토어’ 오픈

협업툴 플로우(flow)를 개발하는 마드라스체크는 ‘협업툴 팝업스토어’ 매장을 오픈했다. 플로우 팝업스토어는 누구나 쉽고 친숙하게 협업툴을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이다. ‘PC·스마트폰·태블릿·키오스크’ 등의 멀티 디바이스가 비치되어 있어 원하는 방식으로 자유롭게 협업툴 플로우를 체험할 수 있다. 

대표적인 프로그램은 △협업툴 체험, △협업툴 퀴즈, △협업툴 게임, △1:1 컨설팅, △굿즈 이벤트 등이 있다. 

플로우팀은 딱딱한 SW 이미지를 탈피하기 위해 ‘Dreaming workplace (꿈꾸는 업무 공간)’이라는 컨셉으로 실제 일하고 싶은 미래형 사무실처럼 인테리어를 연출하여 자유로운 환경에서 디지털 협업툴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방문객 누구나 ‘협업툴 게임’을 통해 플로우 굿즈를 선물로 받을 수 있다. 

이색적인 운영 방식은 팝업스토어 입장시 간단한 설문조사를 통해 ‘고객 별 협업툴 니즈’를 파악하여 맞춤별 프로그램을 제공한다는 점이다. 협업툴이 생소한 방문객은 △협업툴 체험, △협업툴 퀴즈, △첫만남 미션 등을 통해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한다. 협업툴 검토 단계의 고객에게는 △협업툴 교육, △업종 별 사용법, △문화 정착 캠페인 등을 통해 협업툴 사용법부터 정착까지 수준 높은 1:1 맞춤 협업 전략 제공한다.     

 

(사진=청소연구소)
(사진=청소연구소)

청소연구소, 서비스 5주년… 홈클리닝 누적 350만건

(주)생활연구소(대표이사 연현주)가 운영하는 홈클리닝 서비스 ‘청소연구소’가 서비스 5주년을 맞이해 그간의 성과를 발표하고 각 분야 우수매니저 시상 및 다양한 고객 프로모션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2017년 1월 청소연구소 서비스 개시이래 지난 5년간 총 100만 1863개 가구가 누적 343만건의 홈클리닝 서비스를 예약했다. 전체 고객중 여성 비중은 68.6% 였으며 고객 연령대는 30대, 20대, 40대 순으로 각각 28%, 25%, 23% 비중을 차지했다.
 
청소연구소 연간 재이용율은 83%, 서비스를 가장 많이 이용한 고객은 누적 626회에 달했으며 정기 구독 고객들은 매월 평균 22.3시간의 청소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
 
현재까지 등록된 청소매니저 수는 5만 4000명으로 가장 많은 시간 활동한 매니저는 총 9105시간을 활동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청소연구소는 현재까지 총 6125회 청소매니저 교육을 진행하며 서비스 만족도 향상에 집중해 왔다.
 
뿐만 아니라 청소연구소 선물하기 기능을 이용한 고객들의 평균 선물 금액은 6만 5600원에 달했다. 선물 이유로는 이사, 생일, 출산 등의 축하가 가장 많았으며 부모님과 친구에게 감사, 시험이나 새출발의 응원이 그 뒤를 이었다.
 
 

(사진=패스트뷰)
(사진=패스트뷰)

패스트뷰, 2021년 매출 전년比 2배 성장

콘텐츠 커머스 스타트업 패스트뷰(공동대표 오하영, 박상우)는 2021년 매출액이 전년대비 2배 이상 증가했다고 밝혔다.

패스트뷰는 설립 이듬해인 2019년 400%의 매출 신장률을 기록한데 이어, 이후 매년 4배, 2배씩 가파르게 성장해 4년간 연평균 270%가 넘는 매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특히, 지난해부터는 신규 서비스 확장 및 플랫폼 고도화에 집중하면서 매출뿐만 아니라 사업 규모와 역량 면에서도 높은 성과를 거두고 있다.

지난해 초 공식 론칭한 올인원 이커머스 플랫폼 ‘셀러밀’은 출시 7개월 만에 누적거래액 100억원을 돌파했으며, 총합 2500만 명 이상의 월간 순사용자(MAU)를 보유한 서비스 기업들이 셀러밀을 이용해 이커머스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아울러, 지난 10월 오픈한 패스트뷰의 콘텐츠 유통 수익 솔루션 ‘뷰어스’는 출시 직후 200여 개의 제휴 파트너사를 확보해 35만 개 이상의 콘텐츠를 유통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었으며, 현재 약 2억 회에 가까운 월간 콘텐츠 페이지뷰(PV)를 기록하고 있다.

 

(사진=무신사)
(사진=무신사)

무신사, 한남동에 ‘무신사 스튜디오’ 2호점 오픈···패션 생태계 성장 지원 확대

무신사가 운영하는 패션 특화 공유 오피스 ‘무신사 스튜디오’가 오는 2월 서울 용산구 한남동에 2호점을 오픈한다. 

무신사는 지난 2018년 동대문 중심지에 첫 번째 무신사 스튜디오를 열었다. 패션 생태계 내 브랜드 다양성을 넓히고 신진 브랜드를 다각적으로 지원하기 위해서다. 무신사 스튜디오 동대문점은 현재 약 90%에 달하는 입주율을 기록할 만큼 패션 스타트업과 신진 디자이너의 요람으로 자리 잡았다. 입주 기업 중 패션업계 종사자 비중이 절반 이상을 차지한다. 

이번에 새롭게 오픈하는 무신사 스튜디오 한남점은 트렌디한 패션 브랜드와 편집숍이 줄지어 있는 한남동 ‘패션 거리’에 자리했다. 

패션 관련 사업과 브랜드를 준비하는 사람을 위해 패션에 특화된 환경과 업무 공간을 구성한 것도 돋보인다. 촬영 스튜디오, 패킹룸 등 패션 사업을 위한 필수 시설을 비롯해 새로운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는 크리에이티브 라운지와 워크룸까지 갖췄다. 총 규모는 약 600평에 달하며, 건물의 4층부터 7층까지 총 4개 층을 사용한다. 

 

(사진=하이퍼로컬)
(사진=하이퍼로컬)

하이퍼로컬, 2021년 ‘해주세요’ 심부름 30만건 유형 분석 결과 공개... 평균 시급 1만4500원

하이퍼로컬(대표 조현영)이 2021년 한 해 심부름 대행 애플리케이션 ‘해주세요’에 등록된 30만건의 심부름 유형을 분석한 결과를 공개했다.

하이퍼로컬은 '해주세요' 어플을 통해 사용자 인근을 중심으로 누구나 배달·장보기, 설치·조립·운반, 청소·집안일, 돌봄·동행, 벌레 잡기 등의 카테고리 내에서 심부름을 요청할 수 있는 플랫폼 서비스로  헬퍼 등록을 통해 이웃의 심부름을 수행해 주고 비용을 받을 수 도 있다.   

하이퍼로컬 지난 1년 서비스 이용 분석에 따르면 배달·장보기가 41%로 가장 많았고 청소·집안일이 20%로 그 뒤를 이었다.  이어 △설치·조립·운반 12% △동행·돌봄 8% △펫시팅 6% △줄서기 4% △벌레 잡기 2% 순으로 나타났다. 심부름의 평균 시급은 1만4500원으로 조사됐다.

하이퍼로컬은 30만건중 41%로 1위를 차지한  '배달장보기'의 경우 코로나 19의 장기화로 인한 비대면수요 증가를 원인으로 보고 있으며, 뒤를 이은 '청소집안일' 경우, 1인 가구의 증가를 직접적인 원인으로 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