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 계열사 CEO들, 도전정신 중점 둔 2022년 성장·투자 실현에 주목
SK 계열사 CEO들, 도전정신 중점 둔 2022년 성장·투자 실현에 주목
  • 정단비
  • 승인 2022.01.07 17: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년이 되면 각 그룹의 총수들이 올해의 기조를 밝히는 신년사를 전한다.

해당 내용은 앞으로 기업의 전략이 되기 때문에 각 업계에서 주의 깊게 보는 내용이기도 하다. 또 그룹사라면 각 계열사의 구체적인 목표도 그룹의 목표에 맞춰져야 한다.

최태원 SK 회장은 지난해 말 전체 구성원들에게 이메일로 보낸 2022년 신년인사에서 코로나 팬데믹과 기후 위기 등이 중첩된 경영환경에 대처하기 위해 도전정신으로 충만한 ‘프런티어’(개척자)가 되자고 전한 바 있다. 이에 도전정신에 대해 각 계열사 CEO들이 구체적인 목표로 실행 착수에 나섰다.

SK그룹 관계자는 “올 해 예상되는 경영환경을 감안하면 어느 때보다 도전정신이 필요한 때”라면서 “최태원 회장이 강조한 도전정신에 맞춰 각 사 CEO들은 올 한해 동안 빅 립'(Big Reap·더 큰 수확)을 거둘 수 있는 글로벌 스토리, 파이낸셜 스토리를 쓰는데 집중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장동현 SK㈜ 부회장은 도전정신을 앞세워 SK㈜의 4대 핵심사업인 첨단소재, 바이오, 그린, 디지털 등을 바탕으로 한 본격적인 투자전문회사로서, 이해관계자의 지지와 시장의 신뢰를 확보해 '빅 립'을 달성한다는 방침이다.

김준 SK이노베이션 부회장도 신년사에서 "진정성 있는 친환경 사업 전략으로 기업가치를 키우고 본격적인 성과를 만들자"고 강조했다. 김 부회장은 “SK이노베이션이 여러 성과를 만들어냈지만, 여전히 지속적인 성장에 대한 고민과 숙제는 남아있다"면서 "'카본 투 그린'(Carbon to Green, 탄소에서 친환경으로) 혁신으로 탄소중립을 달성하고 기업가치를 꾸준히 키워나가자"고 주문했다.

박정호 SK하이닉스 부회장은 신년사에서 "앞으로 10년의 사업 환경은 과거와는 상상 이상으로 다르다"면서 “이제는 '패스트 팔로워'(Fast Follower)라는 정체성을 깨고 아무도 가지 않은 길을 개척하는 '패스파인더'(Pathfinder), 즉 1등 마인드를 가져야 할 때"라고 당부했다.

유정준 SK E&S 부회장은 “재생에너지, 수소사업 등을 본격적으로 추진해 에너지 시장 변화를 선점하고 ‘탄소중립 에너지 옵티마이저(Carbon-Neutral Energy Optimizer)로서 미래 신에너지 시장을 선점해 나가겠다”면서 “아무도 가보지 않은 미래 에너지 시대를 개척하는 과정에서 두려움과 어려움도 따르겠지만, SK E&S만의 과감하고 치밀한 도전, 불굴의 의지를 통해 우리가 가야할 길을 담대하게 나아가는 한 해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밖에도 유영상 SK텔레콤 사장은 올해를 SK텔레콤의 미래 10년을 준비하는 원년으로 삼기 위해 기술혁신에 주목해야 한다고 강조했고, 박원철 SKC 사장은 먹이를 향해 단 한 번 도약으로 사냥에 성공하는 호랑이처럼 도약해서 수확하는 한 해를 만들어 가겠다고 다짐했다.

박상규 SK네트웍스 사장은 리소스와 역량의 총집결을, 박경일 SK에코플랜트 사장은 확고한 환경사업자로서의 지위 선점을, 조정우 SK바이오팜 사장은 세노바메이트를 뇌전증신약 시장에서 신규처방 1위 품목으로 도약을 화두로 제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