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Q&A] 건선, 혹시 다른 사람에게 전염되지는 않을까?
[건강 Q&A] 건선, 혹시 다른 사람에게 전염되지는 않을까?
  • 이영순
  • 승인 2022.01.12 08: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강남동약한의원 이기훈 박사
사진=강남동약한의원 이기훈 박사

 

<건강 Q&A는 소비자가 궁금한 의학상식에 대해 의료진이 답해드립니다>

“건선 피부염 진단을 받은 환자입니다. 주위 사람들에게 질환에 관해 이야기했더니 혹시 전염되지는 않는지 물었습니다. 건선은 전염되는 피부 질환인지 궁금합니다.”

건선은 피부에 붉은 반점과 흰색 비늘 같은 각질을 동반하는 난치성 피부 질환입니다. 얼굴과 손, 발, 두피 등 전신에 걸쳐 나타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증상이 온몸에 나타나는 피부염이기 때문에 전염에 대해 오해를 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건선, 전염에 대한 오해를 풀어야

건선 피부염은 다른 사람에게 전염되는 피부 질환은 아닙니다. 그러나 피부에 나타나는 붉은 반점과 각질로 인해 전염되지는 않을까 오해를 받는 경우가 있습니다. 환자들의 사례를 보면 목욕탕 출입을 막거나 단체 생활에서 피해를 보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주위 사람들의 오해와 꺼리는 시선 때문에 스트레스 및 대인 기피증에 시달리는 환자들도 있습니다.

실제로, 대한건선협회가 200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피부 변색이나 붉은 반점과 같은 증상으로 인해 심리적 위축이나 자신감 감소를 호소한 환자가 82%로 나타났습니다. 10명 중 8명이 이러한 증상을 느끼고 있는 만큼, 전체적으로 질환에 대한 인식 개선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전염 없는 건선, 불치의 병일까?

피부 질환인 건선은 고칠 수 없다고 생각하시는 환자분들이 있습니다. 그러나 자신에게 적합한 치료 방법을 찾고 치료받는다면 충분히 호전될 수 있으니 늦기 전에 치료를 시작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원인은 근본적으로 몸 안에 있습니다. 신체 내부의 면역체계 교란으로부터 시작되는데, 면역체계에 이상이 생기면 만성적인 염증을 일으키고, 이 염증이 피부에 붉은 발진, 가려움, 인설 등의 증상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그러니 면역체계를 바로잡는 치료를 받는다면 증상을 완화하고 재발을 막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도움말 : 강남동약한의원 이기훈 박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