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트렌드] 금연정책·다양한 금연 캠페인으로 인한 금연보조제 수요 증가
[글로벌 트렌드] 금연정책·다양한 금연 캠페인으로 인한 금연보조제 수요 증가
  • 이주영
  • 승인 2022.01.17 16: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금연보조제란 금연 치료에 보조적으로 사용되는 제품으로 금단 증상을 완화시키고 흡연 욕구 및 흡연량을 감소시키기 위해 사용되는 약물을 총칭한다.

니코틴 패치, 껌, 알약, 스프레이 등을 포함하며 담배의 유해한 성분을 제외하고 니코틴만을 인위적으로 공급해 금단현상을 완화 시켜주고 담배의 유해성을 최소화해 금연하는데 도움을 준다.

금연에 실패하는 대부분의 이유가 니코틴 중독인만큼 니코틴 의존성은 금연의 가장 큰 방해 요인으로 알려져있다. 금단 증상 등으로 인해 개인 의지만으로 금연이 힘들 경우 금연보조제를 사용해 금연성공률을 높일 수 있다.

매년 인도의 흡연인구 증가하고는 있으나 인도 정부의 대대적인 금연정책과 캠페인은 일반 국민들의 담배소비량을 줄이는 데 일조하고 있다는 것이 현재의 분석이다. 실제 2011년을 기점으로 담배 소비량은 하향세를 나타내고 있다. 이는 자연스럽게 금연보조제 제품의 소비진작에 큰 영향을 주고 있다.

인도에서 금연보조제시장은 니코틴 껌이 주 제품이다. 현재 금연보조제시장이 형성 초기인 관계로 제품 종류가 다양하지 않다. 금연보조제시장 전체 매출이 니코틴 껌에만 집중돼 있다고 분석된다.

2012년 미국 내에서도 성인 흡연율은 18%에서 2016년 15%로 하락했다. 공동 주택, 어린이가 탑승한 차량, 대학 캠퍼스, 공원, 해변 등에서의 흡연이 금지되는 등 정부의 강한 규제는 흡연자들의 감소에 영향을 미쳤다.

전자담배와 같이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담배 대체용품 또한 함께 규제 대상에 포함돼 건강에 대한 관심 증가는 금연보다는 흡연을 시작 조차 하지 않는 방향으로 추세가 전환되고 있다.

주춤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금연보조제 시장에서는 전통적인 기존의 담배 판매량의 감소를 만회한 것은 씹는 담배와 전자담배의 판매량 증가치이다. 씹는 담배와 전자담배가 기존의 담배의 엄격한 세금 정책에 포함되지 않는 점과 건강에 대한 관심의 증가, 금연 구역 증가의 사회적 분위기는 위 제품의 수요를 지속적으로 증가 시킬 것으로 예상된다.

담배를 끊는 데에 NRT 금연 보조제의 기여는 중요하다고 생각되고 있다.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NRT 금연보조제는 추가적인 행동 요법과 병행될 경우 금연에 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밝혀졌다. 

 

 

※ 자료 = 해외시장뉴스 KOTRA "미국 금연보조제 중 캔디, 껌 인기" , "인도 금연보조제품 시장동향" 보고서 재구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