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Q&A] 양치질 가글로 구취제거 어렵다면, 원인은 무엇일까요?
[건강Q&A] 양치질 가글로 구취제거 어렵다면, 원인은 무엇일까요?
  • 이영순
  • 승인 2022.01.12 11: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위강한의원 천안점 김병주 원장
사진=위강한의원 천안점 김병주 원장

 

<건강 Q&A는 소비자가 궁금한 의학상식에 대해 의료진이 답해드립니다>

고질적인 입냄새로 인해 곤란을 겪은 경우가 한두 번이 아니라면 이를 개선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특히 양치질, 가글로 구취제거가 안 된다면 그 원인을 제대로 찾아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심한 입냄새는 대인관계에서 자신감을 상실하고 사회생활에서 어려움을 겪게 되는 원인으로 작용합니다. 상대방에게 불쾌감을 일으킬 정도의 악취를 풍기는 심한 구취는 사회생활에 지장을 초래할 수 있으며, 원인에 따라서는 건강의 이상을 알려주는 신호일 수 있으므로 무시해서는 안 됩니다.

일반적으로 구취는 입안이 청결하지 못할 때 발생하지만 구취 제거 치료가 필요한 정도의 심한 증상이라면 다른 관점에서도 살펴봐야 합니다. 양치질, 가글로 해소가 안 된다면 구강 외 원인일 수 있습니다.

 

구취, 다른 원인이 있을까요?

구취는 입안의 청결 불량에 의해서만 발생하는 것이 아닙니다. 심한 구취라면 오히려 몸속에서 올라오는 것일 가능성이 상당히 높습니다. 이때 주로 소화불량이나 코질환 등이 주요한 원인으로 발견됩니다. 이러한 원인을 제대로 이해하고 치료를 해야 제거에 성공할 수 있습니다.

소화불량 등 다양한 구강 외 구취 원인 검사는 교감신경과 부교감신경의 상대적 균형을 파악하기 위한 자율신경균형검사나 편도결석이나 후비루 여부를 판단하기 위한 검사와 설태의 색과 두께 및 혀의 건조 상태를 파악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표적인 원인으로 꼽히는 스트레스성 소화불량과 관련된 환자는 위장의 기능 개선이 우선입니다. 그 다음으로 꼽히는 비염, 축농증, 후비루 등이 문제인 환자도 각각의 원인에 따라서 처방이 이뤄져야 합니다. 위장기능향상이나 침 분비를 촉진을 통한 구강건조증 해소에 도움이 되는 치료나 코질환이 문제일 때 코점막에 직접 치료하는 방법도 요구됩니다.

 

일상에서의 노력은?

환자가 가진 기존의 잘못된 생활습관을 점검한 후 개선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음식 관리 방법, 스트레스 관리 방법, 구강 관리 방법 등 생활요법도 개인 상태에 따라 적용되어야 합니다.

입에서 나는 냄새는 대인관계에서의 불이익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각하지 못한 사이 남들은 나를 냄새 나는 사람으로 기억하게 될 수 있는 것입니다. 이러한 구강 내 원인만 있는 것이 아니므로 검사 후 적합한 치료법을 적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도움말 : 위강한의원 천안점 김병주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