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Q&A] 자국 남기는 여드름 흉터, 치료 가능한 방법은 무엇일까?
[건강 Q&A] 자국 남기는 여드름 흉터, 치료 가능한 방법은 무엇일까?
  • 이영순
  • 승인 2022.01.12 13: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유클리닉 유현석 원장
사진=유클리닉 유현석 원장

 

<건강 Q&A는 소비자가 궁금한 의학상식에 대해 의료진이 답해드립니다>

“학창 시절부터 여드름으로 인해 고민이 많았습니다. 처음에는 사춘기에 잠깐 지나가는 것이라 생각했으나 성인이 된 지금도 여드름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가장 큰 문제는 흉터가 남아 치료 이후에도 피부에 패인 자국처럼 보인다는 점입니다. 이러한 흉터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지 궁금합니다.”

성인이 되었음에도 여드름에 시달리고 있는 사람이 많습니다. 사춘기에 잠시 나타나는 질환이라는 일반적인 인식과 달리, 실제로 피부의 면역 체계가 균형을 잃게 되면 성인이 된 이후에도 얼굴을 포함해 등이나 가슴 등 다양한 부위에 해당 질환을 앓을 수 있습니다.

 

여드름이 흉터를 남기는 이유는?

사람에게 나타나는 가장 대표적인 피부 질환인 여드름은 환부가 붉고, 피지가 차오르는 증상 이외에도 유독 재발이 잦은 것이 특징입니다. 질환이 자주 재발되면, 붉거나 갈색의 자국을 남길 수 있습니다. 또, 손으로 짜거나 터뜨리는 비위생적인 압출이 이어지면 깊게 패인 흉터를 남길 수 있어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실제로, 한 번 남겨진 흉터는 쉽게 사라지지 않고 필링이나 연고, 레이저 등 다양한 방법을 활용해 치료하지만, 다스리기 까다로운 부분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효율적인 흉터 치료 방법은?

피부에 사용하는 레이저 치료의 경우, 레이저를 흉터에 조사해서 치료를 시도하지만, 여드름 흉터는 경계면이 울퉁불퉁하다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에 레이저가 제대로 닿지 않아 효과를 보지 못했는데, 최근에는 이를 보완하기 위한 방법으로 어븀에어셀 레이저를 활용하는 이들이 존재합니다.

어븀에어셀이란 경계면을 일시적으로 완만하게 눌러주는 흉터조각술을 통해 레이저가 표면에 제대로 닿을 수 있도록 하는 치료법으로, 존의 두꺼운 바늘이 아닌 가스의 공기압을 활용하는 에어서브시전을 사용하면서 레이저가 올바로 닿아 치료 효율을 높이는 것 이외에도 치료 시에 나타나는 멍이나 붓기 등의 부작용을 줄일 수 있도록 한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어븀에어셀 마지막 치료 단계인 프락셀듀얼을 통해 흉터로 인해 사라져버린 피부표면을 새살로 재생시켜 차오르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스스로 피부가 회복 능력을 갖추도록 해 흉터와 같은 부분을 이겨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처럼 효율성이나 부작용에 대한 대비, 스스로 회복할 수 있는 치료 등을 고안한 방법이기 때문에, 여드름 이외에도 겨울철 유독 잦게 나타나는 기미나 주근깨와 같은 색소질환이나 넓은 모공과 같은 부분을 치료하는데 있어서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도움말 : 유클리닉 유현석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