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Q&A] 장기치료 필요한 임플란트, 치과 선택 시 따져봐야 할 사항은?
[건강 Q&A] 장기치료 필요한 임플란트, 치과 선택 시 따져봐야 할 사항은?
  • 이영순
  • 승인 2022.01.12 16: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서울순플란트치과 권순모 대표원장
사진=서울순플란트치과 권순모 대표원장

 

<건강 Q&A는 소비자가 궁금한 의학상식에 대해 의료진이 답해드립니다>

# 목동에 거주하는 직장인 A씨는 얼마 전 충치로 인해 왼쪽 아래 이빨 중 하나가 빠지면서 음식물이 자꾸 끼는 현상 때문에 일상생활에 불편을 겪고 있었습니다. 이에 최근 가까운 치과를 찾았고, 상담 결과 의료진으로부터 자연치를 대신할 임플란트 식립이 필요하다는 진단을 받았습니다.

 

임플란트, 치료 진행 시 중요한 점은?

오늘날 현대인들은 불규칙한 생활 패턴, 서구화된 식습관 등으로 인해 충치, 치주염 등 각종 치과질환에 노출되는 경우가 많은데, 이를 바쁘다는 핑계로 방치하게 되면 결국 발치로 이어지게 될 수 있어 유의해야 합니다.

자연치아를 상실하게 될 시 발음이 새거나 저작 기능 저하로 인한 소화 장애 및 위장 장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이 경우 인공 치아로 빈 공간을 수복해 자연 치아에 가깝게 기능을 최대한 살리는 임플란트 치료가 필요합니다.

이는 치아 상실을 대체할 수 있는 방법으로 잇몸 절개 후 인공치근을 잇몸뼈에 식립하고 지대주와 크라운을 연결해 자연 치아와 비슷한 저작 기능과 심미적인 기능을 회복하는 치료입니다. 인공치아를 잇몸에 직접 심어 자연 치아의 기능 대부분을 수복하고 심미적 개선을 도모합니다.

그러나 임플란트는 장기간의 치료 기간이 필요로 합니다. 환자마다 다른 구강 상태를 면밀하게 파악하고 진단한 뒤 단계별로 치료과정이 진행되어야 함은 물론, 잇몸의 뼈가 부족한 경우에는 뼈이식을 우선 시행한 후 임플란트 식립을 진행해야 하므로 치료기간이 늘어나게 됩니다.

따라서 임플란트 치료를 진행하기에 앞서 치과 선택에 신중할 필요가 있습니다. 해당 치과에 임상 경험이 풍부한 의료진이 상주하고 있는지, 협진 체계를 통한 맞춤 치료계획 수립이 이뤄지는지 등을 꼼꼼히 살펴봐야 합니다.

또한, 시간적으로 부담 없이 방문 가능하도록  진료 시스템을 갖춘 곳인지, 원내 기공소 등을 보유하고 있는지 여부를 확인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도움말 : 서울순플란트치과 권순모 대표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