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대별로 불만도 다르다..20대 '일자리' 30대 '부동산' 40대 '건강' 50대 '세금'
세대별로 불만도 다르다..20대 '일자리' 30대 '부동산' 40대 '건강' 50대 '세금'
  • 이주영
  • 승인 2022.01.18 11: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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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권익위, 2021년 민원 빅데이터 1,465만건 동향 발표
광역급행철도 노선 연장 요청 등 교통 분야 2배 증가

국민들은 정부에 대해 불만은 민원으로 표출할 수 있다. 2021년 민원 발생량은 총 14,650,026건으로, 전년(12,142,121건) 대비 20.7% 증가했고, 시기별로는 학교 신설 요청 등 민원이 증가한 9월에 가장 많이 발생했다.(1,494,631건)

국민권익위원회가 민원분석시스템을 통해 지난 1년간 수집된 민원 빅데이터(Big-Data)를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연령별로는 30대(37.8%), 40대(30.3%), 50대(16.0%) 등 순으로 민원이 많았고, 전년도와 비교하면 60대 이상 남성(107.6%)과 20대 남성(65.6%)이 증가했다.

(사진=국민권익위원회)
(사진=국민권익위원회)

지역별로는 경기(43.6%), 서울(15.9%), 인천(7.9%), 부산(4.4%), 대구(4.3%) 등의 순으로 많았고, 인구수를 고려하면 경기, 인천, 대전 지역에서 상대적으로 많이 발생했다.

분야별로는 전년도와 비교하여 서부권광역급행철도(GTX-D) 역사 및 노선 확정 요청 등 교통 분야가 가장 많이 증가(108.0%)했다.

(사진=국민권익위원회)
(사진=국민권익위원회)

2021년 민원의 주요 핵심어로는 국민지원금 이의신청, 마스크, 방역 등 ‘코로나19’ 관련 단어와 교통 인프라, 광역교통대책 수립 등 ‘교통환경 개선’과 관련된 단어가 상당수 등장했다.

세대별로 20대는 회사, 출근, 급여 등 ‘일자리’와 관련된 핵심어가 다수 나타났으며, 30대 이상에서는 공통적으로 아파트, 주택, 분양, 전세 등 ‘부동산’과 관련된 핵심어가 다수 나타났다. 그 외에 40대 이상에서는 ‘건강’과 ‘자녀 학습’, ‘세금’과 관련된 핵심어가 포함됐다.

(사진=국민권익위원회)
(사진=국민권익위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