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Q&A] 재발 잦은 아토피, 관리에는 어떤 방법 필요한가요?
[건강Q&A] 재발 잦은 아토피, 관리에는 어떤 방법 필요한가요?
  • 이영순
  • 승인 2022.01.18 08: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생기한의원 마포공덕점 안덕수 대표원장
사진=생기한의원 마포공덕점 안덕수 대표원장

 

<건강 Q&A는 소비자가 궁금한 의학상식에 대해 의료진이 답해드립니다>
 

아토피는 소아부터 성인까지 다양한 연령층에서 나타나는 피부질환으로 한번 발병하면 재발이 쉬워 세심한 관리가 필요한 질환입니다.  요즘과 같은 겨울철에는 강추위로 습도와 기온이 낮아지면서 피부가 건조해지기 때문에 치료 및 일상생활 관리가 중요합니다.

 

아토피 그 원인은?

원인은 유전적인 요인, 환경적인 요인으로 분류됩니다. 그러나 현재까지도 명확한 원인을 찾지 못하고 있다. 유·소아 아토피의 경우에는 외부 자극에 쉽게 반응하기 때문에 발병하는 경우가 대다수지만, 성인의 경우에는 면역체계가 완성되어 있기 때문에 스트레스, 과로, 흡연 등의 복합적인 원인으로 발생한다고 보고 있습니다. 

질환은 목과 이마, 손 주위 등 전신에 걸쳐 발생합니다.  극심한 가려움증을 보이며 열감, 진물, 발진 등을 함께 동반하여 환자에게 고통을 줍니다. 만약 가려움을 참지 못하여 환부를 긁게 되면 해당 부위에 세균이 감염되어 진물과 각질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치료 및 관리는?

외부 병변만을 없애는 단순 치료를 진행하는 경우가 많은데, 한의학에서는 신체 내부의 체질적인 문제와 내부 장기의 부조화에서 오는 문제로 파악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근본적인 치료를 위해 몸의 면역력을 높이고 피부 재생력을 강화해 우리 몸이 스스로 질환을 극복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치료와 함께 식습관 개선 등 관리도 필요합니다. 기름지거나 밀가루 위주의 음식, 인스턴트 음식 등은 피하는 것이 좋으며, 본인에게 알레르기 반응이 없는 체계적인 식단을 구성해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신체에 무리가 가지 않는 적당한 운동을 통해 면역력을 증가시키고, 흡연과 음주를 하고 있다면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도움말 : 생기한의원 마포공덕점 안덕수 대표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