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Q&A] 코 수술 후 염증이 생기는 원인은 무엇일까?
[건강 Q&A] 코 수술 후 염증이 생기는 원인은 무엇일까?
  • 이영순
  • 승인 2022.01.20 11: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강 Q&A는 소비자가 궁금한 의학상식에 대해 의료진이 답해드립니다>

“코성형을 받은 이후 염증이 생겨 고민입니다. 정확히 염증이 생기는 원인은 무엇이며,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궁금합니다”

일반적으로 염증은 코성형 후에 흔하게 발생하는 증상 중 하나입니다. 보통 수술 과정에서 보형물을 넣는다거나 하는 것들이 염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염증이 생기는 원인은?

물론 염증이 많이 생기는 원인을 딱 이물질 때문이라고 얘기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이물질을 넣을 때 이물질이 완전히 소독이 되지 않았다거나 수술할 때 깨끗하게 소독이 안 된 경우, 또는 수술 시 세균이 들어가 염증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이는 성형수술 뿐 아니라 맹장 수술, 뇌 수술, 제왕절개 등의 수술도 보통 1~2%의 염증은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러한 수술들은 약을 쓰는 것으로 염증을 대처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코성형 시에는 코에 보형물을 넣게 되는데 이 보형물과 연관된 염증이 생길 경우에는 약을 사용해도 해결이 쉽게 되지 않습니다.

 

보형물로 인한 염증 시 대처 방법은?

보형물을 제거하거나 균을 잡아서 보형물을 빼지 않고 넘어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상황에 따라 대처 방법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상황을 정확하게 확인하는 것이 바람직한 자세입니다. 일반적으로 염증이 생기면 5~7일 정도 약을 처방하게 됩니다. 다행스럽게 염증이 가라앉으면 괜찮지만, 만약 가라앉지 않는 경우 가능한 빨리 보형물을 제거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후 몇 개월이 지난 이후, 경과를 살펴보고 다시 보형물을 삽입할 지를 결정하게 됩니다. 안전하게 이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염증이 발생한 원인에 대해 정확하고 확인하고 대처하는 것이 중요한 부분입니다. 다만 수술 후 많은 출혈이나 통증 등 염증 외에도 여러 이상증상이 있다면, 보다 정확한 진단을 통해 신중하게 대처하는 것을 권합니다.

 

 

도움말 : 심미안의원 정동학 대표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