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 1스푼] 아파트 관리비의 부과 내역을 구체적으로 알 수 있나요?
[지식 1스푼] 아파트 관리비의 부과 내역을 구체적으로 알 수 있나요?
  • 이주영
  • 승인 2022.02.09 11: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Q. 아파트 관리비의 부과 내역을 구체적으로 알 수 있나요?

A. 네 알 수 있습니다. 통지 받을 수도 있고 공개된 내역을 찾아 볼 수 있습니다.

관리비는 다음 비목의 월별금액 합계액으로 합니다.

일반관리비, 청소비, 경비비, 소독비, 승강기유지비, 지능형홈네트워크 설비 유지비, 난방비, 급탕비, 수선유지비, 위탁관리수수료

비목별 세부명세는 「공동주택관리법 시행령」 에서 정하고 있습니다.

관리비등이란 관리비, 사용료 등 (전기료, 수도료, 생활폐기물수수료, 입주자대표회의 운영경비 등), 장기수선충당금, 하자보수보증금 등과 그 밖에 아파트단지에서 발생하는 모든 수입에 따른 금전을 말합니다.

관리주체는 관리비등을 통합해 부과하는 경우 그 수입 및 집행세부내용을 쉽게 알 수 있도록 정리해 입주자(소유자) 또는 세입자(임차인)에게 알려주어야 합니다.

 

Q. 관리비등의 내역을 통지받지 못했는데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없나요?

A. 공개된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의무관리대상 아파트의 관리주체는 관리비, 사용료, 장기수선충당금 등의 내역을 다음 달 말일까지 아파트 단지의 인터넷 홈페이지 및 동별 게시판과 국토교통부장관이 구축·운영하는 공동주택관리정보시스템에 공개해야 합니다.

또한 관리비등의 내역을 공개하지 않거나 거짓으로 공개한 자는 100만원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받습니다.

아파트 관리비가 적정한지 알고 싶다면 국토교통부-공동주택관리정보시스템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아파트 관리비 비리 및 부실감리 신고는 국토교통부-관리비 비리 신고센터로 문의하면 관련해 상담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