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로이코노미 소식] 당근마켓·이디야커피·로봇카페 비트·펫프렌즈 外
[솔로이코노미 소식] 당근마켓·이디야커피·로봇카페 비트·펫프렌즈 外
  • 정단비
  • 승인 2022.02.14 22: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당근마켓)
(사진=당근마켓)

당근페이, 전국 서비스 확대 오픈! 중고거래 송금 수수료 無

당근마켓(공동대표 김용현, 김재현)은 지역기반 간편결제 서비스인 ‘당근페이’를 전국 서비스로 확대 오픈한다고 14일 밝혔다.

당근페이는 당근마켓의 자회사인 ㈜당근페이가 개발한 간편송금/결제 서비스로, 이웃 간 중고거래 시 송금 편의성을 높이고 당근마켓에서 각종 생활 편의 서비스를 이용할 때 쉽고 편리하게 결제할 수 있도록 돕고자 출시됐다.

당근페이는 크게 ‘송금’과 ‘결제’ 두 가지 기능이 있다. 먼저 이웃과 중고거래 상황에서 당근페이를 이용하면 별도의 은행, 송금 앱을 사용할 필요 없이, 당근 채팅 한 곳에서 실시간 송금이 가능하다. 판매자도 채팅 화면에서 즉시 송금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더 이상 현금을 준비하거나, 길거리에서 계좌번호나 예금주 등 거래 당사자 간 개인 정보를 주고받지 않아도 된다. 당근페이 중고거래 송금 수수료는 100% 무료다.

중고거래 송금 기능은 당근채팅 화면 하단의 더보기(+) 영역에서 확인할 수 있다. 오직 당근마켓 공식 채팅방에 마련된 송금 기능을 통해서만 이용할 수 있어, 가짜 결제 페이지를 가장한 외부 링크로 이용자를 유인하는 어뷰징과 사기 시도로부터 피해를 방지할 수 있게 됐다. 

전국 오픈과 함께 당근페이의 결제 서비스 운영도 본격화될 예정이다. 당근채팅에서 이웃에게 모바일쿠폰을 선물할 수 있는 ‘선물하기'를 비롯해, 당근마켓 ‘내 근처' 탭에서 만날 수 있는 ‘동네 장보기’ 등 로컬커머스, ‘청소연구소’, ‘펫트너’ 등 생활 밀착형 제휴 서비스, 나아가 다양한 오프라인 지역 상점에서 당근페이의 독자적인 기술에 기반한 더욱 편리한 결제 경험을 제공해나간다는 방침이다. 또한 추후 당근페이 충전금인 ‘당근머니'로 중고거래 송금 뿐만 아니라 지역 서비스 결제 시에도 이용할 수 있도록 확대해 나가며, 지역 연결을 더욱 활성화시켜나갈 전망이다.

 

(사진=코트야드메리어트서울타임스퀘어)
(사진=코트야드메리어트서울타임스퀘어)

코트야드 메리어트 서울 타임스퀘어 호텔 로보티즈, 자율주행로봇 ‘탐코봇’ 인턴사원의 로봇 배달 서비스 운영

영등포 타임스퀘어에 위치한 코트야드 메리어트 서울 타임스퀘어 호텔은 로보티즈와 함께 자율주행로봇 인턴사원 ‘탐코봇’을 운영한다. 호텔에 투입되는 제품은 로보티즈의 실내 자율주행 로봇 ‘집개미’로 한 달간의 시범 운영을 거쳐 2월 말부터 본격적인 호텔 딜리버리 서비스를 도입한다.

‘집개미’는 사람을 대신해 생수나 수건 등 고객들이 필요로 하는 물품을 직접 객실 앞까지 배송할 수 있다. 호텔 로비에서 직원이 목적지를 입력하면 장애물을 인식해 자동으로 경로를 생성하면서 객실로 향한다.

특히 자율주행 로봇 중 국내 최초로 ‘로봇팔’이 탑재되어 있어 별도의 통신 장치 없이도 버튼 조작 및 카드 태깅, 객실 노크 등이 가능하다. 사람의 도움 없이도 엘리베이터 버튼을 직접 조작해 각 층을 자유롭게 이동하고, 객실 앞에 도착하면 초인종을 눌러 고객을 호출할 수 있다.

코트야드 메리어트 타임스퀘어 호텔이 운영하는 배달 로봇은 호텔 5~16층을 오가며 24시간 배달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으로, 투숙객 전용 객실 용품부터 다양한 F&B 서비스까지 도입할 계획이다. 더불어 오는 3월부터 투숙객 대상 로봇 서비스 이용 인증샷을 남길 시 푸짐한 혜택까지 누려보는 이벤트가 6개월가량 진행될 예정이다. 

 

(사진=이디야커피)
(사진=이디야커피)

이디야커피, 아이폰 결제서비스 미래에셋PAY 도입하며 고객 편의 확대

이디야커피가 미래에셋증권의 간편결제 서비스 미래에셋PAY를 도입하며, 1,200만 아이폰 유저들 또한 이디야커피에서 간편결제 이용이 가능하다고 14일 밝혔다.

미래에셋PAY는 아이폰 기반의 NFC(근거리 무선 통신망)기술을 활용한 간편결제 서비스로, 이디야커피 가맹점에 별도 설치된 NFC 결제 패드에 핸드폰을 대기만 하면 1~2초만에 결제되어 소비자들의 편리함을 더욱 더할 예정이다.

이디야커피는 미래에셋PAY 도입을 기념하여 오는 21일부터 3월 20일까지 이디야커피에서 미래에셋PAY 이용 고객 대상으로 총 1억원 상당의 애플 경품을 증정하는 ‘미래에셋PAY X 이디야커피 룰렛이벤트’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이벤트는 프로모션 기간 내 미래에셋PAY 어플리케이션 가입 후, 전국 이디야커피 매장에서 미래에셋PAY로 3천원 이상 결제하면 룰렛을 돌릴 수 있는 응모권이 지급된다. 휴대폰 번호별 1일 1회 참여 가능하며, 이벤트 기간 내 최대 28회까지 참여할 수 있다.

 

(사진=비트)
(사진=비트)

로봇카페 비트, 최근 오픈 매장 80% 이상 ‘N잡러’

다날의 푸드테크 전문 기업 비트코퍼레이션의 24시간 무인 로봇카페 ‘비트b;eat’는 본업 외 부업으로 비트 매장을 운영하는 이른바 ‘N잡러’ 사업주들이 급속도로 늘고 있다고 14일 발표했다.

로봇카페 비트의 자체 조사 결과, 최근 6개월간 매장 형태로 로봇카페 비트를 신규 오픈한 사업주들 중 본업을 겸하는 ‘N잡러’의 비중이 80% 이상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같은 기간 로봇카페 창업 상담을 진행한 예비창업주들 가운데서도 약 80%가 현재의 직업을 유지하면서 부업으로 카페 운영을 희망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지난 6개월 이전에 로봇카페 비트 매장을 오픈한 사업주들도 절반 이상이 ‘N잡러’다. 비트 매장을 운영하는 N잡러들은 직장인, 사업가, 이미 다른 매장을 운영하는 소상공인, 샵인샵 형태의 자영업자 등으로 구성된다. 이들 외 나머지 20%의 전업 사업주들은 노후 생활비를 원하는 예비 은퇴자 또는 전업주부 등이다. 

이처럼 로봇카페 비트 사업주 또는 예비사업주들 가운데 ‘N잡러’ 비중이 높은 이유는, 24시간 운영 무인카페라는 특징이 이들의 필요에 잘 부합되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사진=펫프렌즈)
(사진=펫프렌즈)

맞춤형 펫커머스 재미에 빠진 MZ세대 전체 이용자 중 62%가 2030

빅데이터 솔루션 플랫폼 ‘모바일인덱스’의 국내 대표 반려동물 펫커머스 4개사(펫프렌즈, 핏펫, 어바웃펫, 고양이대통령X강아지대통령) 이용자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전체 이용자의 62%가 2030세대(20대 36.3%, 30대 25.4%)인 것으로 나타났다. 40대가 23.9%, 50대가 9.2%, 10대가 3.0%, 60대는 2.3%로 뒤를 이었다.

펫프렌즈는 최근 코로나 팬데믹으로 온라인 전자상거래가 급부상하면서 펫커머스 분야에서도 온라인 플랫폼에 친숙한 MZ세대의 점유율이 두드러지고 있다는 분석이다.

특히 펫 전문 커머스가 반려동물의 나이, 성별, 품종, 알러지 정보, 기타 건강 우려 사항에 대한 상세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생애전반에 걸친 최적화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강점이 MZ 세대 유입에 주효했다. 여기에 반려동물을 가족처럼 여기는 ‘펫팸족’, 반려동물을 사람과 동일시하는 ‘펫 휴머니제이션’ 트렌드는 펫 전문 커머스의 성장을 더욱 가속화할 것으로 내다봤다.

2021년 반려동물 앱 월간 사용자 수(MAU) 기준 1위인 펫프렌즈의 고객 역시 69.4%가 2030으로 MZ세대가 핵심 주체다. 가입자 수 또한 작년 12월 기준 전년 대비 79% 증가하며 펫 커머스 시장의 폭발적인 성장세를 뒷받침하고 있다. 펫프렌즈는 80만 마리 이상의 반려동물 데이터를 기반으로 개별 반려동물의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제품 큐레이션 서비스, 24시간 상담, 당일배송 등 전문적이고 세심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사진=킥고잉)
(사진=킥고잉)

킥고잉, 송파구와 전동킥보드 노인일자리 사업으로 '지자체 상생 모델 구축'

전동킥보드 공유서비스 ‘킥고잉’을 운영하는 ㈜올룰로(대표 최영우)가 송파 지역 어르신들의 일자리 창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시니어 전동킥보드 서포터즈 발대식과 함께 직무 교육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킥고잉은 송파구 노인일자리 전담기관인 송파시니어클럽과 업무협약을 체결, 송파구의 시니어 일자리 제공을 통해 어르신들의 사회 활동을 지원하고 복지 향상을 위해 상호 협력할 것을 약속했다.

이번 협약으로 송파구에 거주하는 만 60세 이상 어르신을 대상으로 전동킥보드 서포터를 선발했으며, 선발된 시니어 서포터는 약 1년간 관내 주요 활동 거점을 중심으로 한 킥고잉 킥보드 재배치 업무를 수행하여 올바른 전동킥보드 주차문화 조성에 기여할 전망이다.

킥고잉은 지난 4일 송파시니어클럽에서 송파구 시니어 전동킥보드 서포터즈 발대식을 개최했다. 이날 발대식은 노인일자리 사업을 통한 시니어 서포터즈 출범을 알리는 한편, 어르신들의 전동킥보드 서비스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안전한 업무 수행을 돕기 위해 마련됐다. 발대식과 함께 진행된 교육 세션에서는 전동킥보드 공유서비스가 생소할 수 있는 어르신들의 직관적인 이해를 위해 기기 및 스마트폰 앱을 직접 이용해보는 직무 교육이 이어졌다. 또한 올바른 전동킥보드 주차방법에 대한 안내와 함께 재배치 업무 수행 시 유의 사항 등에 대한 교육을 함께 진행하며 어르신들의 안전에 만전을 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