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 1스푼] 폐기물은 별도의 처리과정을 거쳐야 한다던데 어떤 물질들이 폐기물에 해당하나요?
[지식 1스푼] 폐기물은 별도의 처리과정을 거쳐야 한다던데 어떤 물질들이 폐기물에 해당하나요?
  • 이주영
  • 승인 2022.03.21 15: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Q. 어떤 물질들이 폐기물에 해당하나요?

A. 폐기물이란 쓰레기, 연소재, 오니, 폐유, 페산, 폐알칼리 및 동물의 사체 등으로서 사람의 생활이나 사업활동에 필요하지 않게 된 물질을 말합니다.

사업장에서 배출되는 물질이 해당 사업장의 사업 활동에 필요하지 아니하게 된 경우 그 물질은 폐기물관리법에서 말하는 폐기물에 해당한다고 보아야 하고 해당 사업장에서 폐기된 물질이 재활용 원료로 공급된다고 해서 폐기물로서의 성질을 상실하는 것은 아닙니다.

Q. 폐기물은 구체적으로 어떻게 분류되나요?

A. 폐기물은 발생원 및 성질에 따라 "사업장폐기물", "지정폐기물" 및 "생활폐기물"로 분류됩니다.

◇ 사업장폐기물

「대기환경보전법」, 「물환경보전법」 또는 「소음·진동 관리법」에 따라 배출시설을 설치·운영하는 사업장 등에서 발생하는 폐기물을 말합니다.

◇ 지정폐기물

사업장폐기물 중 폐유·폐산 등 주변 환경을 오염시킬 수 있거나 의료폐기물 등 인체에 위해를 줄 수 있는 해로운 물질로서 「폐기물곤리법 시행령」 별표 1에 따른 폐기물을 말합니다.

◇ 생활폐기물

사업장폐기물 의외 폐기물로 가정에서 배출하는 종량제봉투 배출 폐기물, 음식물류 폐기물, 폐식용유, 폐지류, 고철 및 금속캔류, 폐목재 및 폐가구류 등을 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