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 1스푼] 자동차를 구입할 때 확인해야 할 사항은 무엇인가요?
[지식 1스푼] 자동차를 구입할 때 확인해야 할 사항은 무엇인가요?
  • 이주영
  • 승인 2022.04.01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Q. 자동차를 구입할 때 확인해야 할 사항은 무엇인가요?

A. 에너지 소비효율 확인해야합니다. 자동차 에너지소비효율 및 등급은 자동차 유리 후면 또는 측면 중에 선택해 소비자가 쉽게 인식할 수 있도록 잘 보이는 장소에 명확한 방법으로 표시하도록 규정되어 있으므로 자동차를 구입할 때 에너지소비효율을 확인해야 합니다.

새 차를 구입하는 경우, 할부거래를 확인해야합니다.

자동차는 높은 가격 때문에 할부거래를 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자동차 할부거래계약의 해지에 관한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할부거래계약서를 교부받은 날부터 7일 이내에 계약에 관한 청약을 철회할 수 있습니다.

다만, 자동차는 사용으로 제품의 가치가 현저히 낮아질 우려가 있는 재화로서 소비자가 자동차를 사용한 뒤에는 청약을 철회할 수 없습니다.

Q. 중고차를 구입할 때 특별히 확인해야 할 사항이 있나요?

A.자동차등록원부를 확인해야합니다. 자동차등록원부로 현재의 소유자, 명의이전사실, 자동차의 등록연월일, 주행거리, 튜닝사항, 주차위반·과태료 등으로 인한 압류상태 및 자동차의 저당권에 관한 사항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성능상태점검기록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자동차매매업자가 자동차를 매도 또는 매매를 알선하는 경우 자동차성능·상태점검자가 해당 자동차의 구조·장치 등의 성능·상태를 점검한 내용, 압류 및 저당권의 등록 여부, 수수료 또는 요금에 관해 서면으로 고지해야 합니다.

주행거리계를 확인해야합니다. 주행거리계를 통해 해당 중고차가 얼마나 운행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고이력을 확인해야합니다. 보험개발원에서 제공하는 중고차 사고이력조회서비스를 통해 손해보험사의 자동차보험 사고자료 등을 근거로 보험사고 발생여부를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