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로이코노미 동향] 런드리24·요기요·위메프·GS리테일
[솔로이코노미 동향] 런드리24·요기요·위메프·GS리테일
  • 정단비
  • 승인 2022.04.06 09: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의식주컴퍼니)
(사진=의식주컴퍼니)

의식주컴퍼니, 런드리24’ 출시...”무인 스마트 세탁 시장 개척한다”

비대면 모바일 세탁서비스 런드리고를 운영 중인 ㈜의식주컴퍼니가 무인 세탁소를 운영하는 펭귄하우스를 인수, 무인 스마트 세탁 시장에 본격 진출한다.
 
브랜드명은 펭귄하우스에서 ‘런드리24’로 변경하고, 자회사인 ㈜의식주테크랩에서 운영을 맡는다. 하반기에는 미국 뉴욕 등 동부 지역 중심으로 무인 세탁 시스템 공급 사업 진출을 목표로 하고 있다.
 
기존 세탁 프랜차이즈나 세탁소는 운영자가 대면으로 세탁물을 취급하기 때문에 상시 근무를 해야 하고, 영업시간 외에는 서비스 제공이 불가했다. 런드리24는 자체 특허 개발한 스마트 스테이션을 통해 드라이클리닝 서비스와 빨래방(코인워시) 기능을 통합, 완전 무인 방식으로 운영 되는 것이 특징이다.
 
특히 런드리24는 무인 방식이기 때문에 직장인, 프리랜서 등 본업을 하면서도 N잡의 형태로 운영이 가능하고 높은 수익성과 안정성을 나타내 미래 직업, 창업의 새로운 모델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 오피스텔과 셰어하우스 등 1인 가구 지역 중심으로 무인 시스템 확산이 빠르게 진행될 것으로 보고 있다.
 
 

(사진=요기요)
(사진=요기요)

요기요, ‘요기패스’ 끝없는 혜택 통했다...“누적 가입자 90만 달성! 새로운 할인 구독 서비스 모델로 안착”

‘요기패스’가 출시 두 달 만에 가입자 50만 명을 돌파한 데 이어 5개월 만인 지난 3월 기준 누적 가입자 90만 명을 달성하며, 배달앱 시장에서 새로운 형태의 할인 구독 모델을 성공적으로 안착시켰다.

‘요기패스’는 정기 할인 구독 서비스에 제휴사 할인 혜택을 결합해 새롭게 선보인 배달앱 최초의 멤버십 할인 구독 서비스다. 배달과 포장 주문 시 ‘기본 할인’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서비스 제휴를 통한 ‘요기패스 전용 멤버십 할인’까지 더해 요기요 안에서 일상에 필요한 모든 할인 혜택을 편리하게 누릴 수 있도록 했다.

기본 배달 할인의 경우 월 9,900원을 내면 총 3만원의 할인(▲5천원 할인 2회 ▲2천원 할인 10회)을 받을 수 있어 두 번만 이용해도 구독비보다 더욱 큰 혜택을 받을 수 있다.

특히 포장 주문은 1회당 1천원씩 무제한 할인 혜택을 제공해 소비자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원하는 시간에 음식을 간편하게 픽업하고 싶은 고객들의 니즈를 충족하며 새로운 주문 트렌드를 선도하고 있다. 실제로 지난 2월 요기패스 구독자의 포장 주문 수는 비구독자와 비교해 2배 이상 높았다.

요기요는 구독자의 꾸준한 증가세와 성원에 힘입어 이달부터 제휴사 영역을 확대하며 더 강력한 ‘멤버십 할인’을 제공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우선 4월에는 기존 OTT 서비스에 더해 쇼핑, 여행까지 제휴 영역을 대폭 늘렸다. ‘요기패스’ 구독자라면 ▲seezn(시즌) 30일 무료 이용 ▲클래스101 무료 강의 30일 이용 ▲현대백화점 면세점 12% 할인 ▲머스트잇 5% 할인 ▲브랜디 ‘하루배송’ 상품 5% 할인 ▲호텔스닷컴 10% 할인 등 차별화된 멤버십 혜택을 누릴 수 있다.

 

(사진=위메프)
(사진=위메프)

위메프 ‘신상 체험 이벤트’ .. “배송비만 내고 신제품 체험”

위메프는 7~12일 ‘신상 체험 이벤트’를 열고, 중소 브랜드 신제품을 2900원에 한정수량 판매한다.

신상 체험 이벤트에서는 위메프 MD가 인기 중소 브랜드사 신제품을 엄선해 총 7개 상품을 선보인다. 이벤트 상품 모두 2900원에 한정수량 응모방식으로 판매한다.

주요상품은 △2편한밥상 국산 잡곡 선물세트 △휴안 PPS3 무통증 전립선 자전거 안장 △비달리 비건 히알루론산 스킨케어 페이셜크림 △가든 오브 가이아 젠더리스 향수 50ml △즙과사전 유기농 NFC 타트체리즙 70ml 30포 1박스 △미소공감 아이브 지(G) 맞춤형 프로바이오틱스 △라보 베이킹 시트세제 20매 등이다.

이벤트는 최신 상품만 모아 큐레이션하는 ‘신규오픈’ 코너를 통해 참여할 수 있으며, 매일 오픈되는 이벤트 상품마다 2900원 결제 시 자동 응모된다. 당첨되지 않은 응모고객은 다음 날 2900원 전액을 자동 환불받는다.

2900원 상품 구매 후 신상체험 후기를 작성한 이용자는 최대 3000포인트를 제공한다. 포인트는 위메프에서 현금처럼 사용 가능하다.

 

(사진=홈술닷컴)
(사진=홈술닷컴)

홈술닷컴 ‘오늘홈술’, 1시 주문하면 7시 받는다

홈술닷컴은 4월부터 자사 당일배송 서비스인 ‘오늘홈술’을 강화한다. 오늘홈술을 이용해 낮 1시까지 주문하면 당일 저녁 7시 이전에 배송 받을 수 있으며, 홈술닷컴 회원이라면 누구나 이용 가능하다. 기존 오늘홈술 서비스는 오후 2시까지 주문 시 저녁 9시 이전에 받을 수 있었다.

홈술닷컴은 일반적인 소비자의 저녁식사 시간이 오후 6~9시 사이라는 점에 포커스를 두고 배송 마감 시간을 두 시간 앞당겨 7시로 변경, 저녁식사 및 홈술을 당일에 바로 즐길 수 있도록 개선했다. 배송 지연으로 7시가 넘을 경우 적립금 5,000원을 보상한다. 현재 서울 전지역과 경기 일부 지역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향후 배송 지역을 확대해나갈 예정이다.

오늘홈술 서비스를 통해 구입할 수 있는 제품으로는 배상면주가의 대표 제품인 느린마을막걸리를 비롯해 느린마을소주21, 느린마을증류주, 심술 시리즈 등이 있고, 그 외에도 호랑이생막걸리, 우곡생주, 해창막걸리 등 다른 전통주 제조업체의 제품도 다양하게 구비되어 있다.

 

(사진=GS리테일)
(사진=GS리테일)

GS리테일 “반려식물 입양하면 숲에 나무 1그루가 심어집니다”

GS리테일은 ‘재난을 이겨내는 숲 회복 캠페인: 반려나무 새로운 숲이 되다’를 진행한다. 고객이 반려식물 1개를 구매하면 GS리테일이 숲에 나무 한 그루를 심어주는 ‘매칭 그랜트(Matching Grant)’ 방식의 행사다.

GS리테일이 운영 중인 GS25, GS샵은 반려나무 분양 수익금으로 나무를 심어 숲을 조성하는 기업 트리플래닛과 손잡고, 오는 30일까지 온·오프라인 모든 고객을 대상으로 이 같은 캠페인을 진행한다.

반려식물은 GS25의 ‘나만의냉장고’ 앱 또는 GS샵 모바일 앱에서 구매할 수 있으며, 환경부 지정 멸종 위기 야생생물 1등급으로 지정된 나도풍란 및 율마, 몬스테라, 올리브나무 중 고를 수 있다. 

고객이 구입한 반려식물은 스밈 화분에 심어 전용 친환경 패키지로 배송된다. 스밈 화분은 트리플래닛이 페트병 쓰레기를 재활용해서 만든 화분으로, 저면관수 방법을 이용하기 때문에 식물을 키우기도 수월하다.

고객이 반려식물 1개를 구입하면 숲에 나무 1그루가 심어지며, 숲 현판에 고객 이름이 각인된다. 기존 산불 피해를 입었던 강원도 홍천 지역에 추가 재난을 방지하기 위한 목적으로 나무껍질이 두껍고 내화성이 있는 활엽수를 함께 식재한 숲을 올해 안에 조성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