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단신] GS리테일·아성다이소·위메프·11번가 外
[유통 단신] GS리테일·아성다이소·위메프·11번가 外
  • 이주영
  • 승인 2022.04.15 1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온라인몰 대세로 자리잡은 RMR상품, 냉동 간편 식품 판 키운다   

GS프레시몰에서 판매하는 RMR(Restaurant Meal Replacement) 상품이 냉동 간편 식품 매출을 주도하고 있다.

GS리테일이 운영하는 온라인 장보기 플랫폼 GS프레시몰의 올 3월 RMR 상품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141% 신장하며 치솟은 인기를 반영하고 있다.

이런 인기에 힘입어 GS프레시몰이 판매하는 RMR 상품수는 지난해 3월 대비 284개로 대폭 확대되며 156%나 늘었다. 또한 냉동 간편 카테고리 상위 매출 5개 상품 중 3개 상품은 강강술래 돼지양념구이 700g, 세광양대창구이 300g, 스테프 화끈한 부대찌개 등으로 1,3,5위 모두 RMR 상품이 차지했다.

이같은 RMR 상품의 인기는 냉동 간편 식품 카테고리의 전체 매출도 85%나 끌어올리며 동일 카테고리 매출 신장에 큰 역할을 한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이에 대해 GS프레시몰은 유명 식당의 메뉴와 해당 셰프의 레시피를 집에서 간편하게 즐길 수 있다는 점을 인기 요인으로 꼽았다. 

트렌드를 반영해 GS프레시몰이 단독 판매에 들어간 ‘GS ONLY’ 상품도 인기 몰이 중이다. 인기 맛집으로 유명한 세광양대창의 양대창구이 300g 상품이 그 주인공.

지난달 23일부터 판매에 들어간 양대창구이 300g 상품은 출시 20일만에 GS프레시몰의 냉동 간편 식품 카테고리에서 3위로 올라서며 매출 상위 5개 상품 중 매출 구성비 23.5%에 이르는 초 강세상품으로 빠르게 자리 매김했다.

특히 숯불 향이 골고루 밴 부드럽고 고소한 대창과 특양을 프라이팬으로 구워 먹거나 전자레인지로 익혀 먹을 수 있어 간편하다는 의견과 함께 매장의 맛을 제대로 구현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사진=아성다이소)
(사진=아성다이소)

 

㈜아성다이소, 매번 완판이 됐던 그 인형이 돌아왔다! ‘볼이 빵빵한 인형 친구들’ 출시

균일가 생활용품점 ㈜아성다이소가 ‘볼이 빵빵한 인형 친구들’을 출시한다고 14일 밝혔다.

‘볼이 빵빵한 인형 친구들’은 2019년 ‘가을 시즌 기획전’에 처음 선보인 상품으로, 가을 하면 떠오르는 동물인 다람쥐가 도토리를 입안 가득 먹은 모습을 디자인 모티브로 기획된 상품이다.

2019년에 ‘가을 시리즈 기획전’에서 다람쥐 인형만을 출시했는데 출시한 지 10일만에 전체 수량이 완판됐고, 2020년에는 기존 다람쥐 인형 외에 토끼와 햄스터를 추가해, 1달 여 만에 또 완판을 했다. 2020년에는 중고물품을 거래하는 한 사이트에서 판매가 5,000원인 인형을 최대 25,000원에 판매를 한다는 글이 있을 정도로 소비자들에게 큰 인기를 얻은 상품이다. 작년에는 인형에 작은 가방을 추가해 귀여움을 더했고, 1달 여 만에 완판을 기록했다.

이번에 출시되는 상품의 특징은 ‘볼이 빵빵한 인형 친구들’이 봄 나들이를 가는 모습을 담았다는 점이다. 동물친구들이 화사한 스카프로 한껏 멋을 냈고, 봄 나들이 컨셉에 맞게 피크닉 바구니, 꽃모양 가방, 페도라를 추가해 귀여운 무드를 연출했다.

(사진=아웃백스테이크하우스)
(사진=아웃백스테이크하우스)

 

아웃백 스테이크하우스, 어린이병원서 ‘러브백 데이’ 행사 진행

프리미엄 다이닝 아웃백 스테이크하우스(이하 아웃백)가 지난 13일 전남대학교 어린이병원에서 ‘러브백 데이’ 행사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러브백 데이는 환아를 위한 문화 공연 또는 선물 증정을 펼치는 행사로 아웃백은 이를 통해 입원 및 통원 치료를 하는 어린이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하고 있다. 
 
이날 아웃백은 전남대학교 어린이병원을 방문하여 환아 50명에게 선물 키트를 전달했다. 선물 키트는 아이들의 연령과 취향에 맞춰 블록, 스티커, 엽서, 책 등 다양하게 구성됐다.

(사진=위메프)
(사진=위메프)

 

위메프, 손익 37.6% 개선…매출 2448억∙영업손실 338억

위메프가 2년 연속 손익 개선에 성공했다.

위메프는 지난해 매출액 2448억원, 영업손실 338억원을 기록했다고 14일 밝혔다.

영업손실은 전년 대비 37.6% 줄어들었다. 재작년부터 이어진 강도 높은 체질 개선과 시스템 운영 효율화가 주효했다. 최근 3개년 영업손실은 757억원(2019년), 542억원(2020년), 338억원(2021년)으로 2년간 수익성을 55% 개선했다.

위메프는 “업계 최저 수수료 정책이 수익에 직접적인 영향을 줬음에도 큰 폭의 손익 개선을 이뤄냈다”며 “지난 한 해 단기적 성과에 영향을 받지 않고 체질을 개선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얻었다”고 설명했다.

매출 역시 수수료율 축소와 직매입 상품 비중 축소가 영향을 미쳤다. 위메프는 지난해 4월 수수료를 업계 최저 수준인 2.9%로 인하했다. 이는 온라인쇼핑몰 평균 수수료 16.7%(공정위 2021년 대규모 유통업자 유통거래 실태조사)의 6분의 1 수준이다.

또한 체질 개선을 위해 전체 판매액 중 이용자 결제액이 고스란히 매출로 계산되는 직매입 규모를 지속적으로 줄이고 있다. 지난해 직매입 매출은 575억원으로 전년 대비 48.5% 감소했다.

위메프는 올해에도 손익을 개선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테크(메타쇼핑)와 휴먼(큐레이션)을 결합한 유저 중심 ‘플랫폼 고도화’에 속도를 높여 서비스 체질을 크게 개선한다.

2.9% 수수료로 파트너사 및 상품 DB를 지속적으로 늘리고, 메타쇼핑과 D2C 서비스를 통해 이용자 편의성을 높여 성장 모멘텀을 확보한다는 목표다.

(사진=11번가)
(사진=11번가)

 

11번가, SK페이 제휴포인트 전환 서비스 오픈

11번가(사장 하형일)의 간편결제 서비스 SK페이(SK pay)가 제휴사 포인트를 SK페이포인트(SK pay point)로 전환할 수 있는 서비스를 오픈했다.

11번가는 고객이 보유하고 있는 마이신한포인트, KB포인트리, 하나머니, 컬처캐쉬 등 SK페이와 제휴된 사업자의 포인트를 SK페이포인트로 손쉽게 전환해 사용할 수 있는 ’제휴포인트 전환 서비스’를 오픈했다고 밝혔다.

SK페이포인트는 11번가의 간편결제 서비스 SK페이로 결제 시 현금처럼 결제수단으로 사용할 수 있는 적립 포인트다. 11번가에서 결제 시 VIP등급 기준 2% 적립과 11번가 신한카드 이용 시 추가 2% 적립, 다양한 프로모션을 통한 추가 적립 등 쏠쏠한 쇼핑 혜택을 제공한다.

본인확인을 거친 11번가 고객은 11번가 서비스 내 ‘나의 11번가’ 혹은 상품 주문페이지를 들어가면 제휴포인트 전환하기 버튼을 눌러 보유하고 있는 포인트를 확인하고 1포인트 단위로 원하는 만큼 SK페이포인트로 전환할 수 있다. 제휴포인트는 SK페이포인트와 1 대 1 비율로 전환이 이뤄지며, 전환된 포인트는 SK페이포인트의 이용정책을 따르게 된다.

11번가는 향후 해피머니 등 국내 다양한 포인트 제공 사업자들과 협력해 전환 가능한 제휴포인트를 10여 개 이상으로 늘려 나갈 계획이다.

(사진=골프존)
(사진=골프존)

 

골핑, 상반기 골프 쇼핑 페스티벌 ‘2022 그린골프데이’ 진행

골프존커머스의 공식 온라인 쇼핑몰 ‘골핑’이 오는 5월 8일까지 약 한 달간 국내외 인기 골프 브랜드의 골프용품을 특별 할인가로 만나볼 수 있는 이벤트 ‘그린골프데이’를 오픈했다고 밝혔다.

골프 성수기인 봄 시즌을 맞아 오픈한 '그린골프데이'는 골핑의 상반기 최대 온라인 골프 쇼핑 페스티벌이다. 다양한 브랜드의 클럽 및 골프용품을 특별 할인가로 구매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신규 회원 대상 혼마 D1 골프공 990원 △골핑 앱(APP) 전용 30만 원 쿠폰팩 △100% 당첨 그린룰렛 △그린 럭키 드로우 등의 실속 있는 혜택이 제공되는 이번 이벤트는 골핑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에서 동시 진행된다.

신규 가입 고객을 위한 ‘혼마 D1 골프공 990원’ 이벤트는 이번 그린골프데이 행사기간 내 신규로 가입한 회원 중 10만 원 이상 구매한 회원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해당 골프공 2피스를 990원에 구매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되며, 이외에도 5만 원 이상 구매한 신규 회원은 행사기간 내 사용 가능한 최대 30만 원 쿠폰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골핑 앱(APP) 전용 30만 원 쿠폰팩’ 이벤트가 마련됐다.

골핑 회원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그린룰렛’ 이벤트는 매일 한번, 구매 시 한 번으로 하루 최대 두 번까지 참여 가능하며 참여하는 모든 고객들에게 100% 경품이 지급돼 주목할 만하다. 경품으로는 골핑에서 현금처럼 사용 가능한 '100만 마일리지'와, △테일러메이드 스텔스 카본 드라이버 △갤럭시워치4 골프에디션 △가정용 스크린골프 시뮬레이터 '비전홈' 등이 마련됐으며 이외에도 즉시 사용이 가능한 할인 쿠폰과 마일리지 등이 제공된다.

응모를 통해 원하는 상품을 9,900원에 구매할 수 있는 ‘그린 럭키 드로우’ 이벤트도 진행된다. 행사기간 내 매일 하루 한 제품이 새롭게 오픈되며, 골핑 앱을 통해 응모에 참여할 수 있다. 이벤트를 통해 드로우 상품으로 마련된 △나이키 조던 골프화 △갤럭시워치4 PXG골프에디션 △테일러메이드 스텔스 하이브리드 △스릭슨 Q-STAR 투어 디바이드 골프공 등의 인기 골프용품을 실속 있는 가격에 구매할 수 있어 눈길을 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