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로이코노미 동향] 코웨이·번개장터·탈잉·캐시워크 外
[솔로이코노미 동향] 코웨이·번개장터·탈잉·캐시워크 外
  • 이주영
  • 승인 2022.05.13 09: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웨이
ⓒ코웨이

코웨이, ‘우리집 화장실 업그레이드 프로모션’ 진행

베스트 라이프 솔루션 기업 코웨이(대표 이해선·서장원)가 이달 말까지 ‘우리집 화장실 업그레이드 프로모션’을 진행한다다.

이번 프로모션은 ‘룰루 더블케어 비데 2종(BAS37-A, BAS38-A)’을 렌털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화장실 청소 서비스를 함께 제공하는 행사이다. 더욱 많은 고객이 코웨이 혁신 제품을 이용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했다.

코웨이는 룰루 더블케어 비데를 렌털하는 고객에게 홈클리닝 서비스 플랫폼 청소연구소의 ‘화장실 1회 청소 이용권’을 지급한다. 해당 이용권은 포인트 형태로 제공되며 고객이 화장실 청소를 원할 경우 청소연구소 애플리케이션에 접속해 사용하면 된다.

 

ⓒ번개장터
ⓒ번개장터

번개장터, 안전결제 서비스 ‘번개페이’ 출시 4년 만에 누적 거래액 1조 원 코앞

취향 중고거래 앱 번개장터(대표 이재후)가 자체 안전결제 서비스 ‘번개페이’ 출시 4년 만에 누적 거래액 약 9천억 원을 돌파하며, 최근 1년간 거래액이 번개페이 출시 첫해 대비 1,000% 성장했다고 밝혔다.

번개페이 연간 거래액은 2018년 4월 서비스 출시 이후 매년 2배 이상 증가했으며, 2021년 거래액은 3,000억 원을 기록했다. 올해 1분기 거래액 역시 전년 동기 대비 72% 증가한 약 930억 원을 기록해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또한 신용카드와 체크카드 외에도 카카오페이, 토스 등 간편결제를 도입해 결제 수단을 다양화했다. 이 결과 지난해 번개장터 전체 구매자 10명 중 5명은 번개페이를 사용해 본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재사용률은 60%에 달했다.

상품 금액대별 번개페이 사용 비중을 살펴보면, 금액이 커질수록 번개페이 사용이 증가했다. 전체 거래 금액대 중 1만 원 미만의 상품 거래 시 번개페이 비중은 10%를 밑도는 반면, 100만 원에서 300만 원대 상품 거래 시 번개페이 비중은 약 76%를 달했다. 번개페이 거래량이 가장 많은 카테고리는 디지털/가전 카테고리로 지난해 전체의 25%를 차지했으며, 그 뒤를 이어 ▲의류 ▲스포츠/레저 ▲신발 순으로 높은 거래량을 기록했다. 중고거래 시장 성장에 따른 고가의 브랜드 상품 거래가 증가하면서 안전결제 서비스 번개페이가 함께 성장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탈잉
ⓒ탈잉

탈잉, ‘Z세대’는 오프라인, ‘M세대’ ‘영포티’는 온라인 선호

탈잉은 최근 3년간 △Z세대(1996년 ~ 2010년) △M세대(1983년~1995년) △영 포티((young forty, 젊게 살려는 40대)가 클래스를 즐기는 서비스 유형(오프라인 클래스 및 VOD클래스)을 살펴봤다. 그 결과 Z세대(1996년 ~ 2010년)는 오프라인 클래스의 수강 비율이 56%로 VOD 클래스 수강 비율(44%) 보다 높았다.

이는 M 세대와 Z 세대라 불리는 영 포티 세대와 비교되는 결과였다. M세대와 영 포티 세대 모두 VOD 클래스 수강 비율이 각각 62%(M세대)와 82%(영 포티 세대)로 오프라인 클래스 수강 비율 38%(M세대)와 18%(영 포티 세대) 보다 많았다.

카테고리 영역에서도 직접 체험하며 즐길 수 있는 영역이 인기를 끌었다.  Z세대가 오프라인 클래스에서 가장 많이 결제한 카테고리 1위는 △댄스/뮤직(36%)이었고 뒤이어 △뷰티/마인드/펫(21%) △요리/공예/취미(11%)로 꼽혔다. 특히 △댄스/뮤직 및 △뷰티/마인드/펫 카테고리 영역의 클래스 결제 비율이 57%로 과반수 이상을 차지했다.

이에 Z세대의 3자기(자기만족·자기탐구·자기계발) 현상도 함께 확인할 수 있었다. 자신의 모습을 사랑하고 자기표현에도 확실한 Z세대가 댄스나 보컬 수업 혹은 퍼스널컬러와 같은 클래스 등을 통해 자신을 탐구 및 표현하며 자기를 계발하고 만족감을 느끼고 있는 것이다. 실제 탈잉의 댄스/뮤직 카테고리에는 K-POP댄스를 비롯해 힙합댄스, 폴댄스, 발레, 성악, 판소리, 뮤지컬 등의 클래스가 마련되어 있어 다양한 경험을 원하는 Z세대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있다.

 

ⓒ티머니
ⓒ티머니

티머니GO로 즐기는 따릉이 이용자 수 증가

스마트한 이동과 결제 서비스로 더 편리한 세상을 만들고 있는 (주)티머니(대표 김태극)는 티머니GO(TmoneyGO) 일일 이용자 수가 지난 달 같은 기간 대비 약 70% 증가했다.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에 맞춰 티머니GO만의 다양한 이동혜택을 강화한 덕으로 풀이된다. 늘어나는 나들이 수요에 발맞춰 티머니GO는 ▲고속/시외버스 예매, ▲PM(Personal Mobility : 따릉이 씽씽 등), ▲택시호출(티머니onda)과 같은 티머니GO에서 이용할 수 있는 다양한 모빌리티 수단별 고객 혜택을 강화할 예정이다.

지난 달 누적회원 200만 명을 달성한 티머니GO는 ‘대중교통 중심의 한국형 MaaS(통합이동 서비스) 플랫폼’으로 자리 잡고 있다. 서울시 공유자전거인 ‘따릉이’와 공유 전동킥보드 ‘씽씽’을 대중교통과 연계하여 ‘티머니GO 환승리워드’라는 새로운 개념의 ‘환승리워드’를 선보이며 통합 이동 서비스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티머니GO 환승 리워드’란 30분 이내에 대중교통(버스, 지하철)과 PM(따릉이, 씽씽)환승이 이루어지면 GO마일리지를 쌓을 수 있는 서비스이다. 따릉이 100M, 씽씽 200M를 쌓을 수 있으며, 고속, 시외버스는 1시간 이내 환승이 이루어지면 500M를 쌓을 수 있다. 기존 따릉이(서울시 공유 자전거)앱을 통해 이용권을 구매한 고객도 티머니GO 앱에서 동일하게 이용 가능하다. 

또, 나들이 고객을 위해 다양한 할인 쿠폰도 제공한다. 매주 월요일 ▲씽씽 2천원 할인 쿠폰 및 5월 한 달간 ▲따릉이 이용권 20%할인(최대 5천원)쿠폰을 제공한다. 이와 함께 티머니onda 최초 서비스 이용 동의시 5천원 할인 쿠폰도 제공한다. 이를 통해 티머니GO 이용자들에게 티머니GO만의 대중교통 연계 서비스 및 다양한 환승리워드를 경험하게 함은 물론 티머니GO 앱 하나로 다양한 교통수단을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넛지헬스케어
ⓒ넛지헬스케어

캐시워크 식습관 관리 기능 론칭, 슈퍼앱으로 도약한다

넛지헬스케어㈜의 대표 건강관리 앱 캐시워크가 건강한 식습관 형성을 돕는 ‘다이어트’ 서비스를 앱 내 론칭하며 1,700만 사용자의 통합 건강관리 지원에 나선다.

이번 ‘다이어트’ 서비스 론칭은 캐시워크 고도화 과정의 일환으로, 넛지헬스케어㈜가 운영하는 다이어트 습관 형성 앱 ‘지니어트’를 캐시워크 앱 내 ‘다이어트’ 서비스로 구현했다. 이제 캐시워크 사용자는 건강관리 항목별로 별도의 앱을 사용해야 하는 번거로움 없이 캐시워크만으로 다양한 건강데이터를 편리하게 기록할 수 있다.

캐시워크의 ‘다이어트’ 서비스는 사용자 편의성을 최우선으로 설계됐다. 캐시워크 메인 화면에 위치한 ‘다이어트’ 탭을 클릭하면 체중, 식단, 물 섭취량, 인바디, 배변, 일기 등 각종 건강데이터를 손쉽게 관리할 수 있다.

이번 서비스 고도화로 사용자의 꾸준한 건강행태 실천에 강력한 동기부여를 제공하는 캐시워크의 금전적 보상은 더욱 강화됐다. 캐시워크 사용자는 ‘다이어트’ 서비스를 통해 식습관 관리 항목별 기록에 따라 일 최대 300포인트 적립이 가능하며, 여기에 걸음 수를 기반으로 캐시를 제공하는 캐시워크의 기존 보상도 동일하게 적립할 수 있다.

 

ⓒHN핀코어
ⓒHN핀코어

HN핀코어, 마이데이터 기반 맞춤형 금융서비스 본격 추진

핀테크 기업 HN핀코어(HN Fincore, 대표이사 김정익)가 마이데이터(본인신용정보관리업) 기반의 맞춤형 금융서비스 사업을 본격 추진한다.

마이데이터는 고객 동의 하에 은행・증권・보험・카드 등 여러 기관에 흩어져 있는 개인 신용 정보를 모아 빅데이터 형태로 분석해 개인별 맞춤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으로, HN핀코어는 지난 3월 온라인투자연계금융업계 최초 마이데이터 사업자 본허가를 획득한 바 있다.

HN핀코어는 그간 온라인 투자연계 사업 및 온라인 쇼핑몰 판매자 대상의 선정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확보해온 금융 상품 가망 고객 데이터를 바탕으로 금융업계 내 마이데이터 사업 선점에 박차를 가한다는 계획이다.

먼저 HN핀코어는 금융 분야의 데이터 융복합 솔루션을 마이데이터 사업에 적용한 개인 디지털 금융 큐레이션 앱 ‘티칭캐시’를 준비 중에 있다. ‘나만의 생활 금융 선생님’이라는 뜻의 ‘티칭캐시’는 여러 금융사와의 제휴를 통해 고객에게 가장 유리한 금융 상품을 추천해주는 서비스로, 올해 하반기 정식 론칭을 앞두고 있다.

또한 HN핀코어는 핀테크 사업을 위해 확보한 데이터 분석 및 서비스 개발 인력과 풍부한 사업 기술 역량을 활용해 카드, 보험, 대출, 금융투자 등 다양한 금융 상품 간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서비스도 마련 중이다.

 

ⓒGS25
ⓒGS25

GS25, 쿠캣 특화매장, 전용상품 확대 나선다

GS리테일은 지난 1월 푸드 스타트업 주식회사 쿠캣(COOKAT)을 인수했다. 온라인 기반 쿠캣의 독보적인 푸드 트렌드 센싱(Sensing) 역량과 참신한 상품 기획력이 기존 오프라인 사업과 시너지를 내 MZ세대의 고객 유입을 창출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라고 생각했던 것.

GS리테일은 쿠캣과 오프라인 채널의 시너지를 위해 △GS25 쿠캣 전용 매대 및 강화형 매장 전개 △냉동 외 상품 카테고리 확대 △MZ세대 최적화 상품 기획 및 출시 △공동 마케팅 활동 등을 추진하기로 했다.

GS25가 해당 점포들의 1~4월 매출 데이터를 분석해 본 결과 쿠캣의 주요 상품 카테고리인 냉동 디저트와 냉동 안주는 일반 편의점 대비 각각 69배, 16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쿠캣 상품을 구매한 고객들은 10~30세대가 80%가 넘는 것으로 확인됐다. 

GS25는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쿠캣 전용 매대를 보유한 특화매장을 10여 점 이상 늘리고, 6월부터는 쿠캣 강화형 매장을 전국으로 확대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또한, GS25는 쿠캣을 다양한 상품 카테고리에 확대 적용할 예정이다. 먼저, 이달 11일에는 쿠캣의 시그니처 메뉴인 찹쌀떡을 모티브로 쿠캣 우유 2종(딸기쏙우유, 티라미수쏙우유)을 출시했다. 기존 찹쌀떡의 아이덴티티를 살리고 맛을 구현하기 위해 GS25 및 쿠캣 MD가 손잡고 공동 개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