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소식] 아파트멘터리·퍼블리·직방·어반베이스 外
[스타트업 소식] 아파트멘터리·퍼블리·직방·어반베이스 外
  • 임희진
  • 승인 2022.05.19 17: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파트멘터리
ⓒ아파트멘터리

 

아파트멘터리, 레버런트파트너스 등으로부터 300억 원 규모 시리즈C 투자 유치

프리미엄 아파트 인테리어 스타트업 아파트멘터리가 레버런트파트너스 등으로부터 300억 원 규모의 시리즈C 투자 유치를 마무리했다. 

이번 시리즈C 투자에는 레버런트파트너스, 신한금융그룹, 산업은행, 한국투자증권 등 신규 투자사와 기존 투자사인 다올인베스트먼트(구 KTB네트워크)의 참여로 진행됐다.

아파트멘터리는 2017년과 2019년에 각각 30억 원, 100억 원 규모의 투자를 받았으며, 이번 신규 투자를 통해 총 430억 원의 누적 투자 금액을 달성하게 됐다.

2016년도 설립된 아파트멘터리는 아파트 인테리어 서비스를 제공하는 스타트업으로 업계 최초 모듈형 인테리어 서비스, 프라이스태그시스템(가격정찰제), 마감확인서 및 고객과 소통할 수 있는 전용 어플리케이션 등을 선보여 왔다. 2016년 창업 대비 5년 만에 2190%의 연매출 성장을 이루며 아파트 인테리어 서비스 단일 브랜드로 서울·경기권 1위를 달성하기도 했다.

최근에는 오프라인 고객 경험 확장을 위한 지역 거점 브랜드 ‘SPOKE’ 런칭, 자체 자재와 홈퍼니싱 제품 및 AR·VR 등의 기술을 활용한 밸류 체인 확장, 한국을 대표하는 리빙 브랜드로 도약하기 위한 글로벌 진출 등을 진행 중이다. 아파트멘터리가 보유한 다양한 자산을 기반으로 향후 5년 내 글로벌 시장을 이끌 리빙 플랫폼 기업으로 성장하고자 한다.

ⓒ디벨로퍼네오밸류
ⓒ디벨로퍼네오밸류

 

라이프스타일 디벨로퍼 네오밸류, 도시문화 플랫폼 ‘루프스테이션 익선’ 오픈

라이프스타일 디벨로퍼 네오밸류가 익선동 한옥거리(서울 종로구 익선동 137-6, 166-5)에 도시문화 플랫폼 ‘루프스테이션 익선’을 지난 16일 정식 오픈했다고 밝혔다.

네오밸류는 도심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는 공간을 만들겠다는 미션 아래, 도시문화 플랫폼 브랜드 ‘루프스테이션’을 론칭했다. 루프스테이션은 여러 악기나 소품을 활용해 각각의 소리를 녹음한 뒤 쌓아 화음을 만드는 음향 장비 ‘루프스테이션(Loop Staion)’에서 유래했다. 서로 다른 개성을 지닌 소리가 모여 하나의 음악이 되듯, 다양한 사람들과 다양한 취향이 쌓여 라이프스타일이라는 화음을 만들어낸다는 취지다.

네오밸류는 매번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는 루프스테이션의 취지에 맞춰, 변화에 대한 수용성이 높은 MZ세대가 즐겨 찾는 서울 익선동을 루프스테이션의 첫 장소로 선택했다. 루프스테이션 익선은 한옥 마을이라는 공간의 특징을 살려, 전통적인 장소에서 만나는 가장 트렌디한 콘텐츠 경험을 제공할 예정이다. 기존에 물건을 사는 것 외에 경험할 수 있는 콘텐츠가 상대적으로 적었던 익선동 골목의 편견을 깨고, 소비자들에게 오직 ‘경험’을 판매하겠다는 새로운 시도다.

루프스테이션 익선은 넓은 개방감을 강조한 2층 건물로, 연면적 681.56㎡의 '스페이스 A', 연면적 176.47㎡의 '스페이스 B'로 조성됐다.

익선동의 낮은 한옥과 대비되면서도 골목과 어우러지도록 채광이 들어오는 유리 커튼월을 적용해 탁 트인 외벽이 멀리서도 공간을 돋보이게 한다. 익선동에서 유일하게 야외 이벤트가 가능한 루프탑 공간을 보유했으며, 한옥거리를 한눈에 조망할 수 있어 방문객에게 다채로운 경험을 선사할 예정이다.

네오밸류는 앞으로도 국내외 다양한 브랜드의 이야기를 담아 매일 새로운 경험을 제공할 예정이다. 더불어 루프스테이션에 입점하는 브랜드들이 해당 공간을 쇼룸•체험형 매장 등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방침이다.

첫 협업 공간으로는 5월19일부터 6월 6일까지 현대자동차가 주관하는 ‘팰리세이드 하우스(PALISADE HOUSE)’ 전시가 루프스테이션 익선에서 펼쳐진다.

ⓒ퍼블리
ⓒ퍼블리

 

퍼블리의 커리어 SNS ‘커리어리’, 누적 가입자 수 20만 명 돌파!

2030 직장인들의 대표 커리어 SNS ‘커리어리’가 누적 가입자 20만 명을 돌파했다.

커리어테크 스타트업 퍼블리는 ‘커리어리’의 누적 가입자 수가 5월 중순 기준 20만 명을 돌파했다고 18일 밝혔다.

2020년 12월 리브랜딩한 커리어리는 동종 업계 현직자 및 관심 이용자들과 커리어에 대한 고민을 공유하고, 직무 이력을 직접 관리할 수 있는 서비스다. 특히 소위 IT업계 탑이라 불리는 유수의 테크 기업 및 스타트업 현직자들과도 소통할 수 있어 높은 관심을 얻고 있다.

특히, 최근 2030세대 직장인들을 중심으로 커리어 관리의 중요성이 대두되면서, 커리어리를 찾는 이용자들이 매우 빠르게 증가하는 추세다. 커리어리의 MAU(월간 활성 이용자 수)는 올해 ▲1월 6만 명 ▲3월 7만 명을 거쳐 ▲4월 10만 명을 돌파하는 등 꾸준한 상승세를 기록 중이다.

이러한 뜨거운 반응에 힘입어 커리어리는 테크 기업 및 스타트업 재직자들의 업무 및 커리어 고민을 해결해줄 수 있는 신규 기능을 지속적으로 구축해갈 계획이다.

최근 새롭게 선보인 ‘사이드 프로젝트’ 베타 버전은 직장인들의 사이드잡을 도와주는 기능으로, 이용자들은 커리어리 라운지에서 사이드 프로젝트를 함께 할 동료들을 찾을 수 있다. 커리어리 프로필을 통해 신뢰도 높은 동료들을 찾을 수 있으며, 오픈 2주 만에 300여 명

커리어리는 국내를 넘어 해외 무대에서도 서비스를 적극 전개해 나갈 예정이다. 지난 3월 베트남에서 ‘커리어리 베트남’ 정식 앱을 성공적으로 출시했으며, 향후 인도네시아 등 동남아 지역의 커리어 시장으로 영역을 확장해 나간다고 밝혔다.

ⓒ직방
ⓒ직방

 

직방, 글로벌 가상오피스 시장 진출··· 미국 법인 설립

(주)직방이 글로벌 가상오피스 ‘Soma’(소마)를 오는 20일 글로벌 런칭한다.

Soma는 직방이 지난해 국내 최초로 자체 개발한 가상오피스 ‘메타폴리스’를 글로벌 타겟으로 업그레이드 런칭한 신규 브랜드다. 직방은 Soma로 글로벌 가상오피스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지난달 26일 미국 법인 ‘소마 디벨롭먼트 컴퍼니’(Soma Development Co.)를 설립했다. 

엔데믹을 앞두고 ‘미래 근무 환경’(Future of work)에 대한 논의는 전세계적으로 가장 뜨거운 이슈 중 하나다. 이는 재택근무로 인한 라이프스타일의 변화를 유지하면서도 협업과 소통의 단절이라는 한계를 넘어서려는 움직임이다.

직방은 “오프라인 근무와 온라인 재택근무의 장점을 모은 가상오피스 Soma를 미래 근무 환경의 새 기준으로 제시하고자 글로벌 런칭을 하게 됐다.” 고 밝혔다.

직방은 이미 지난해 2월 오프라인 사무실을 없애고 전면 원격근무를 도입했으며, 같은해 7월 자체 개발한 가상오피스 ‘메타폴리스’로 본사를 이전했다.

현재 메타폴리스에는 직방과 아워홈, AIF 등 20여개 기업들이 입주해 있으며 매일 2000여명이 출근하고 있다. 오는 20일부터 메타폴리스 입주사들도 순차적으로 Soma로 이전할 예정이다. 

Soma의 슬로건은 <Change where you work , Not how you work>다. 일하는 방식은 오프라인 사무실 그대로 유지한다는 뜻이다. 공간만 메타버스로 옮겼다. Soma는 오프라인과 똑같은 환경을 구축했다는 점에서 기존의 다른 온라인 협업툴이나 메타버스 플랫폼들과 차별화된다. 

특히 오프라인과 비슷한 커뮤니케이션 환경은 Soma만의 특화된 장점이다. 동료를 만나려면 직접 아바타가 이동해야 하며, 대화는 실제 얼굴을 보며 이루어진다. 채팅이나 순간이동의 기능은 없다. 아바타 간의 거리가 가까우면 자동으로 상대방의 얼굴과 음성을 확인할 수 있으며, 멀어지면 보이지 않는 점도 오프라인 환경과 같다.

오프라인처럼 같은 사무실에 있는 동료들과 직접 대면하고 대화하도록 유도해 기존 원격근무 환경에서 불가능했던 일상적인 대화와 네트워킹이 가능해졌다는 설명이다.

공간의 제약이 없어짐에 따라 Soma 입주사의 글로벌 인재 채용도 가능해진다. 단지 버튼을 누르는 것만으로 어디서든 30초 안에 출퇴근할 수 있어 유능한 인재들이 세계 어디서든 국적과 상관없이 Soma에서 함께 일하고 소통하며 소속감을 느낄 수 있다.

Soma는 가상공간 내에 30층 높이의 오피스 빌딩 ‘프롭테크타워’와 대규모 행사 개최가 가능한 500석 규모의 6개 홀을 갖춘 ‘42컨벤션센터’, 공용 라운지 ‘더 허브’로 구성되어있다.

오피스 빌딩의 각 사무실은 입주사의 수요에 맞춰 인테리어나 사무공간, 회의실 등을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다. 각 사무실엔 허가받은 직원 외엔 출입이 불가하다. 새로운 건물도 계속 증설할 예정이다. 직방은 Soma를 전세계 기업들이 자리한 메타버스 업무지구로 확장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Soma는 오는 20일부터 전세계 안드로이드 버전을 시작으로 iOS 및 PC버전을 순차 공개한다. 영어 와 스페인어, 중국어, 프랑스어, 독일어, 이탈리아어, 일본어, 인도네시아어, 베트남어, 포르투갈어, 러시아어, 한국어 등 12개 언어를 지원하며 회원가입만 하면 별다른 인증절차 없이 공용공간인 더 허브 라운지와 프롭테크타워 1층 로비, 건물 외경 등을 둘러볼 수 있다. 

ⓒ브랜드엑스피트니스
ⓒ브랜드엑스피트니스

 

브랜드엑스피트니스, 운동 O2O 플랫폼 ‘국민피티’ 앱 베타서비스 오픈

운동 라이프스타일 플랫폼 기업 ㈜브랜드엑스피트니스가 운동 O2O 플랫폼 ‘국민피티’ 베타서비스를 오픈한다.

‘국민피티’는 사용자의 위치를 기반으로 주변의 전문 운동 시설과 강사진을 연결하는 O2O 중개 서비스다.

모회사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에서 전개하는 젝시믹스의 500만 방문자를 비롯해 운동을 원하는 모든 이들에게 편리한 운동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기획됐다.

피트니스센터부터 필라테스, 요가, 크로스핏, 골프, 테니스, 태권도 등 다양한 종목의 생활체육 시설과 전문 강사가 소개돼 고객이 직접 알아보는 수고없이 지역 내 각종 운동 정보를 손쉽게 검색할 수 있다.

현재 서울, 경기, 부산 지역에 위치한 약 2만 개 운동 시설의 등록이 마무리된 상태며, 베타서비스 운영 기간 동안 본격적인 강사 회원 모집에 나설 예정이다.

국민피티에 입점한 센터 및 강사 회원들은 별도의 비용 없이 가입이 가능하며, 젝시믹스, 국민상점 등에서 센터 운영에 필요한 상품을 특가로 구매할 수 있다.

또한, 앱 내에서 사진, 경력 사항, 수업 방식, 수업 가능 지역, 티칭 클립 동영상, 리뷰 등의 다양한 기능을 활용해 개성 있는 홍보 프로필을 제작할 수 있어 셀프 브랜딩 효과도 얻을 수 있다.

국민피티는 회원 모집에 어려움을 겪었던 생활 체육 업계에 활기를 불어넣어 줄 새로운 홍보 채널을 제공하는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라프텔
ⓒ라프텔

 

라프텔, 넥슨과 국내 콘텐츠 업계 최초 가명정보 결합 성공

애니메이션 스트리밍 플랫폼 라프텔은 국내 문화 콘텐츠 분야 최초로 넥슨과 가명정보 결합에 성공했다고 18일 밝혔다.

라프텔과 넥슨은 애니메이션과 게임을 동시에 즐기는 고객의 이용패턴을 분석하기 위해 이번 가명정보 결합을 추진했다. 이를 위해 지난해 12월부터 올해 4월까지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의 지원을 바탕으로 양사의 공통 유저 데이터를 가명 처리해 결합하고, 고객 행동 특성을 분석하는 알고리즘을 구현했다.  

양사는 이번 가명정보 결합을 통해 반출된 결과를 토대로 인사이트를 도출하고, 고객의 특성을 반영한 신규 서비스 개발에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국내 문화 콘텐츠 분야에서 처음으로 가명정보 결합에 성공한 만큼 애니메이션, 게임 산업에서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어반베이스
ⓒ어반베이스

 

어반베이스, 소프트뱅크 원십(ONE SHIP) 파트너사 선정

㈜어반베이스(대표 하진우)가 일본 소프트뱅크의 ‘원십(ONE SHIP)’ 파트너사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일본 부동산 및 주거 시장에 최적화된 공간 데이터, 3D 인테리어 솔루션을 제공하는 등 프롭테크 메타버스 분야에서 기술력 및 시장성을 인정받았다.

소프트뱅크의 기업 파트너 프로그램인 원십은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혁신적인 기술과 경험을 보유한 기업을 선정해 차세대 플랫폼 구축하고자 설계됐다. 인공지능(AI), 클라우드, 보안, 사물인터넷(IoT), 로봇 프로세스 자동화(RPA) 등 4차 산업 기술 및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들이 주로 파트너사에 선정된다.

어반베이스는 소프트뱅크와 해당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파트너사들과 협력해 메타버스의 기본이 되는 3D 가상 공간 구현을 위한 플랫폼을 구축한다. 2D 도면을 단 몇 초 만에 3D 공간으로 자동 모델링하는 어반베이스의 핵심 기술이 주로 사용된다. 어반베이스는 국내는 물론 중국, 유럽, 일본, 미국, 홍콩 등 주요 5개국에서 해당 기술로 세계 유일의 특허를 보유하고 있다.

이번 파트너십의 일환으로 어반베이스는 소프트뱅크 이그제큐티브 브리핑 센터(EBC)에서 오는 7월 1일부터 자사 솔루션을 전시한다. 소프트뱅크 EBC는 최신 솔루션을 시연 및 소개하는 전시공간으로, 기업과 고객을 연결해 새로운 비즈니스를 모색할 수 있는 기회의 장을 제공하고 있다. 어반베이스는 3D 인테리어 서비스 ‘어반베이스’와 증강현실(AR) 인테리어 애플리케이션 ‘어반베이스 AR’ 등을 선보일 예정이다.

ⓒ청년재단
ⓒ청년재단

 

[인사동정] 최훈민 테이블매니저 대표, 최연소 청년재단 이사로 선임

청년재단이 인공지능(AI) 기반 예약 IT스타트업 테이블매니저의 최훈민 대표를 이사로 선임했다고 18일 밝혔다.

최대표는 1995년생으로 청년재단 내 최연소 이사 타이틀을 얻게 되었으며 앞으로 3년 간 청년재단 이사로 활약할 예정이다.

청년재단은 청년들의 공정한 기회 보장을 통해 청년층의 일자리창출, 능력개발, 권익증진을 도모하고 사회 참여 구성원으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돕는 등 청년들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기 위해 국무조정실 산하에 설립된 재단이다.

최 대표는 예약솔루션 시장을 이끄는 대표 IT기업인 테이블매니저 CEO로, 이 시대 청년들이 알게 되면 좋을 크고 작은 노하우들을 나누며 멘토 역할을 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