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단신] KB국민은행·NH농협은행·IBK기업은행·우리아메리카은행 外
[금융 단신] KB국민은행·NH농협은행·IBK기업은행·우리아메리카은행 外
  • 정단비
  • 승인 2022.05.23 17: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B국민은행
ⓒKB국민은행

 

KB국민은행, 두번째 디지털 제휴점포 『KB디지털뱅크 분평동점』 오픈

KB국민은행은 이마트24와 함께 두번째 디지털 제휴점포인 ‘KB디지털뱅크 분평동점’을 오픈했다고 23일 밝혔다.

지난 2일 서울시 서초구 고속터미널역 내에 개설한 ‘KB디지털뱅크 NB강남터미널점’에 이은 두번째 디지털 제휴점포다.

충청북도 청주시 이마트24 분평동점에 위치하는 ‘KB디지털뱅크 분평동점’은 화상상담전용창구, STM 등 고도화된 디지털기기가 설치되어 있다. 

‘KB디지털뱅크 분평동점’에서 이용 가능한 서비스로는 STM을 통한 ▲통장발행 ▲현금 및 수표 입출금 ▲체크카드 및 보안매체(보안카드, 카드형OTP) 발급 등이 가능하다. STM 운영시간은 9시부터 19시(공휴일 및 주말은 18시)로 휴일에도 이용할 수 있다.

KB화상상담전용창구에서는 ▲입출금 통장개설 ▲적금/예금 신규 ▲인터넷 뱅킹 신규·해지 ▲신용대출 등 대면채널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KB화상상담전용창구의 경우 평일 9시부터 17시까지 운영되며 영업점 마감시간인 16시 이후에도 이용할 수 있다.

한편, KB국민은행과 이마트24는 ‘KB디지털뱅크 분평동점’ 오픈을 기념해 오는 31일까지 방문 고객 대상 이벤트를 실시한다. 이마트24 분평동점에서 KB국민카드로 1만원 이상 결제 시 최대 1만원까지 50%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하나저축은행
ⓒ하나저축은행

 

하나저축은행, ESG 실천 위한 『하이(High) 하나 보통예금』 출시

하나저축은행은 지난 1월 출시한 ‘파란하늘 정기적금’에 이어 ESG 실천의 범국민적 관심과 참여를 높이기 위해 『하이(High) 하나 보통예금』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하이(High) 하나 보통예금』은 입출금 자유로운 예금상품으로, 개인 및 개인사업자 손님에 한해 가입 가능하며 3000만원까지 최대 연 1.0%의 우대금리를 포함해 최대 연 2.2%의 금리를 제공하는 금융상품이다.

특히, 신규 가입시 종이통장을 발급하지 않은 손님들에게 연 0.1%의 우대금리를 제공함으로써 손님들도 환경보호에 동참할 수 있도록 한 것이 특징이다.

또한, 하나저축은행은 『하이(High) 하나 보통예금』 출시를 기념하여 비대면 채널을 통해 신규 가입 시 모든 손님들에게 2천원의 캐시백을 제공하는 이벤트도 함께 진행한다.

NH농협은행, ESG경영 실천을 위한 ‘이동금융교육’ 실시

NH농협은행은 농협은행 대학생봉사단 ‘N돌핀’ 10기와 함께 인천 계양초등학교를 방문하여‘이동금융교육’을 실시했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교육은‘소비생활’을 주제로 용돈기입장 작성방법 및 경제·금융 용어 낱말퀴즈 맞추기 등 다양한 교육을 진행했다.

통장 개설 및 카드 발급 등의 일일 은행원 체험학습과 특별 제작된 버스형 이동점포(NH Wings)를 활용하여 지폐계수기 및 위조지폐 체험도 함께 진행했다.

이 외에도 인천지역 관내 마늘농가를 방문하여 일손이 부족한 농가를 위한 마늘쫑 꺾기 작업으로 일손돕기 활동도 진행했다.

ⓒKB국민은행
ⓒKB국민은행

 

KB국민은행, 『KB 테크포럼 2022』 개최

KB국민은행은 지난 20일 테크그룹과 플랫폼 조직이 소통확대 및 기술역량 강화를 위해 ‘KB 테크포럼 2022’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작년에 이어 두번째로 열린 이번 포럼은 ‘금융플랫폼 Re:design’을 주제로 박기은 KB국민은행 테크혁신본부장이 기조강연을 맡았다. ‘KB Redesign - Banking, Platform & Agile’에 대한 강연을 통해 향후 은행 시스템을 어떻게 재설계할 것인지 직원들과 직접 소통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후 테크세션과 플랫폼세션이 이어졌다. 테크세션에서는 ▲성공적인 퀀텀점프를 위한 테크서비스 밸류업(Value-Up) ▲클라우드 전환을 위한 기술적 유형 및 방안 소개 ▲ AI금융비서 1단계 시사점에 대한 개발자들의 발표가 있었다.

올해 처음으로 선보이는 플랫폼세션에서는 하윤 KB국민은행 고객경험디자인센터장이 직접 무대에 올랐다. ‘디지털 금융플랫폼과 UX’라는 주제로 향후 KB의 고객경험이 어떻게 변화할 것인지에 대해 설명했다. 이외에도 ▲No.1 기업금융플랫폼 구축을 통한 경쟁력 강화 ▲애자일(Agile)한 변화의 시작, KB마이데이터 ▲KB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기반의 똑똑한 AI 상담원 콜봇 등을 주제로 개발자들의 발표가 이어졌다. 

ⓒ우리아메리카은행
ⓒ우리아메리카은행

 

우리아메리카은행, 부동산플랫폼 코리니(Koriny)와 업무협약 체결

우리금융지주의 자회사 우리은행은 미국 현지법인(우리아메리카은행)이 뉴욕 맨해튼에 본사를 두고 있는 프롭테크(Proptech, property와 technology의 합성어로 부동산에 정보기술을 접목한 온라인 서비스) 기업인 코리니(Koriny)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지난 23일 밝혔다.

코리니(Koriny)는 미국 내 부동산 투자상담, 매매, 임차 사후관리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는 부동산 플랫폼 기업이다. 이번 협약으로 코리니(Koriny)는 개인 부동산 투자, 기업 사옥 매입 등 온/오프라인 부동산 상담을 제공하고, 우리아메리카은행은 모기지대출, 기업대출 연계 등 금융서비스를 제공한다.

특히, 우리아메리카은행은 미주 한인은행 최초로 미국 내 비거주자 대상 홈 모기지(부동산대출)를 제공하고 있어, 코리니(Koriny)의 온라인 기반 챗 상담 서비스와 연계시 미국 부동산에 관심이 있는 한국 내 잠재 고객들의 많은 수요가 예상된다.

또한, 양사는 오는 6월 한국에서 부동산 투자자문 세미나를 개최하며, 한국과 미국에서 자산관리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발굴해 제공할 계획이다.

ⓒIBK기업은행
ⓒIBK기업은행

 

IBK기업은행, 은행권 단독 “IBK장기고정주택담보대출” 판매

IBK기업은행은 10년간 고정금리로 금리상승기에 이자비용 걱정을 덜어주는 ‘IBK장기고정주택담보대출’ 상품을 24일부터 5000억원 한도로 판매한다고 밝혔다.

대출기간은 최장 40년으로 고정금리 기간을 5년,10년 중 선택할 수 있는 구조다. 대출대상은 기업은행에 주택을 1순위로 담보제공(근저당권 설정)하는 고객이며 대출을 받은 다음  달부터 거치기간 없이 원금 또는 원리금균등분할방식으로 상환하는 상품이다.

대출금리는 거래실적에 따라 최고 0.90%p 감면금리를 적용할 경우 연 4.25%~5.15% 수준이며, 전년 말 잔액의 10% 범위 내 상환할 경우 중도 상환수수료도 면제한다. 

ⓒKB국민은행
ⓒKB국민은행

 

KB국민은행, 한국금융소비자학회와 업무협약 체결

KB국민은행은 한국금융소비자학회와 금융소비자 보호교육 선진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에 따라 양 기관은 ‘KB금융소비자 보호교육’ 프로그램을 한국금융소비자학회의 검증과 감수를 거쳐 새롭게 개정 및 공동 개발한다. 이를 통해 오는 6월부터 KB국민은행 전 임직원 대상 금융소비자 보호교육을 실시하기로 했다.

개정된 ‘KB금융소비자 보호교육’ 프로그램에서는 소비자 권리 등을 중심으로 금융소비자보호법 및 관련 제도를 소개하고 금융인의 직무윤리와 관련된 내용 등을 현행에 맞게 보강했다. 또한, 신종 사기수법과 관련한 최신 사례를 바탕으로 구체적인 대응법을 소개했다.

나아가 국내 금융소비자 보호교육 선진화를 위해 KB국민은행 임직원 외에도 고령자, 장애인 등 금융 취약계층 대상 교육 콘텐츠 공동 개발도 함께 추진할 예정이다.